아들이 한 번 파면 끝을 보는 편이라 대략 6개월 정도로 흥미가 바뀌곤 하는데 요즘은 '기차'이다.  나는 아들 책을 살 때 아들의 흥미가 있는 책을 집중적으로 사주는 편이다.  우주를 좋아할 땐 우주 관련 책들을 골라 사주고, 탑에 관심을 가질 땐 탑에 관한 책을 사주었다. 그리고 지금은 기차에 대한 책들을 사주고 있는 중이다.

 

사실 우주, 탑, 기차에 관한 책은 자칫 지식책으로만 읽게 될 수가 있기에 이야기 그림책도 꼭 내가 찾아보고 함께 읽도록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아이는 기차에 관한 지식책 뿐만 아니라 재밌는 이야기책이나 그림이 좋은 그림책도 고루 좋아한다. 그래서 추천해 본다.

 

일전에 '잠자리에서 읽어주는 책'으로 소개한 두 권의 책은 따로 소개하지 않고 링크로 대신합니다^^

 

 

http://blog.aladin.co.kr/tiel93/6573314

 

 

 

              

 

http://blog.aladin.co.kr/tiel93/6523271

 

 

 

1. [우리 땅 기차 여행]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내가 보관함에 넣어두고 아이에게 혹여 어렵지는 않을까 하여 고민하던 차에 출판사에서 서평 이벤트를 하여 받아서 읽게 되었다. 출판사에서도 초등학생 이상을 권했지만 기차를 좋아하기 때문에 여섯 살 아들도 정말 좋아하며 읽는 책이다. 읽은 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많이 읽어 손때가 탔다 벌써.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지식과 이야기, 그림의 조화이다. 여행을 자주 다니는 아이라면 더 좋을 것이고 몇 군데 다니지 않아도 역 이름 몇 개만 알아도 흥미롭게 읽는다. 사회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에게까지 권한다.

 

2. [출발 달려라 기차]

 이 책은 아이가 도서관에서 빌려서 여러 번 보다가 이번 겨울에 구입해서 보고 있는 책이다. 동네에 취향이 비슷한 아이가 있는데 그 아이랑 이 책을 가지고 분당선, 2호선 하고 노는데 참 녀석들 하고는...이건 일본 그림책인데....^^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하단에 기차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기 쉽고 꼼꼼하게 알려준다는 점이다. 일본 그림책이지만 아이들 나름대로 분당선, 2호선 하고 놀아도 전혀 무리가 없기도 하고^^

 

3. [기차와 물고기]

  이 책에 대한 리뷰는 적은 지 얼마 안되는데, 관심이 가는 주제는 도서관에 가서 정말 잘 찾아진다. 아무 생각 없이 쳐다봐도 '기차'라는 글자가 어찌나 눈에 쏙 들어오던지....

 

 이 책은 노인경 작가의 2007년도 그림책인데 개인적으로 노인경 작가의 다른 책들 보다도 이 책이 맘에 든다. 단순한 이야기이지만 아이들 마음에 가장 잘 다가가 있지 않은가 싶다.

 

4. [토요일의 기차]

 

 

  출간 전부터 내 마음을 설레게 했던 그림책 [토요일의 기차]가 출간이 임박했다는 소식을 지금 막 접했다. 이 책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지만 조금이나마 엿본 노란 기차의 그림이 내 맘에 쏙 들었다. 하얀 여백의 그림이 토요일 교외로 나가는 설레임을 두 배로 느끼게 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5. [작은 기차]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의 책이라 일단 믿고 구입한 [작은 기차]. 역시나 짧은 글밥에 진짜 기차와 장난감 기차의 대비가 단순하면서도 공감가게 드러나 있어 아이의 반응이 무척 좋다. 그림책 작가가 글만 꾸준히 잘 쓰는 것이 드문 경운데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은 그것을 꾸준히 잘 해낸다는 점이 맘에 든다.

 

 

6. [화물 열차]

  이 책은 뭐 알만한 엄마들은 다 아는 책이다. 기차를 좋아하기 전에 색을 알기 시작할 때 사주는 것으로 유명한 책이다. 용어 자체가 어려워 오히려 여섯 일곱 살에 더 이해하면서 읽는 것을 보면 그림책에는 적당한 나이란 없는 것 같다. 색만 알 때에는 색에 집중해서 보고, 용어를 이해할 때에는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니 좋다.

 

 

이 외에도 책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본 책이 있다. 기차라는 주제를 떠나 스토리텔링의 힘이 있는 책들이다.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가 특히 그러한데, 상상을 이끌어내는 존 버닝햄의 힘이 잘 드러나고 지구 환경에 대한 의식도 담겨 있다. 그런데 지금은 동물이 나와서 유치해서 싫다나 뭐래나 이런다..^^

 

 

 

 

 

 

 

 

 

지금도 내 곁에서 아이는 레고로 만든 기차를 가지고 논다. 집에는 아이다에서 만든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정확히는 경부고속열차인데 아들의 요구가 무궁화호라 이름을 그렇게 붙였다.)가 늘 운행중이다. 토마스와 기차에서 얼굴달린 기차라고 왕 무시 당하는 기차들을(이걸 또 사느라 들인 돈이 얼만데!!!) 빼고 기찻길은 노상 거실 가운데에 떡 하니 있고, 걸핏하면 지하철 타러 가잖다. 목적지는 지하철 안이다.

 

그러므로, * 아들의 흥미가 바뀌지 않는 한 추후에 수시로 업데이트 될 수 있음을 알리는 바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12-26 2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하고 틈틈이 기차여행을 하셔야겠네요~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도 아주 재미있어요.
영어에서는 '추추'였지만 '치치'로 엉뚱하게 옮긴 그림책이지만~
오래된 연필 그림이 참 그윽해요.

그렇게혜윰 2013-12-26 21:41   좋아요 0 | URL
아, 그책이 빠졌네요. 두권 더 있는데ㅋ
시부모님 도착 시간이라 급마무리를 지었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