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엔 아동용 집이 많지 않다. 아이가 세 살 때쯤 누가 자연관찰 전집이 있어야한다기에 개중 가장 저렴이로 하나 들여놓고(하지만 나는 그 책이 정보 글로 가득한 어느 책들보다 좋은 동물 책이라고 생각한다.), 누가 준 꼬망스 전집, 그리고 기탄에서 산 세계명작(이건 정말 최악이라고 생각한다.)이 전부이다.

 

나는 세계문학을 구입할 때도 한 출판사로 세트로 사는 것을 지양한다. 책꽂이에 같은 모양의 책이 백권씩 꽂혀있다면 정말 숨막힐 것 같다. 그런 건 서점이나 북카페에 있어야 멋이 있는 것이지 우리집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렇게 경계를 하며 이런 저런 출판사에서 리뷰도 읽어보고 평도 귀기울여가며 구입을 해도 몰리는 것은 또 어쩔 수 없다.

 

아이는 여섯 살, 이제 곧 세계 명작 동화라는 것들을 읽을 테지. 잠자리에서 이미 내가 읽는 [어린왕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다 들려줬으니 다음에 읽어줄 책을 준비해야하는데 저 스스로 읽을 나이가 되면 나는 어떤 책을 이 아이에게 권해주어야 할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동용 전집류의 세계문학의 이야기와 그림에 적잖이 실망한 터라 고민은 꼭 필요한 것 같은데 그럼 어떤 책으로? 전집 전문보다는 행본 전문 출판사를 선택하지 싶다.

 

 

그러다 눈에 뜨인 출판사가 '어린이 작가 정신(어린이 작가 정신 클래식)'이다.

 

<구성 (괄호 안은 분량 : 단위 쪽)>

01 눈의 여왕(48)                  02 행복한 왕자(48)

03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73)   04 오즈의 마법사(96)  05 이솝 이야기(56)               06 크리스마스 캐럴 (64)        0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92)   08 로빈 후드의 모험(80)        09 인어공주(56)                  10 산타클로스 이야기(72)

11 드라큘라(108)                 12 베오울프(64)

13 피터 래빗 이야기(64)         14 피노키오(88)

 

 

아이 나이를 유아에서 10살 전후로 보았을 때, 분량과 그림 및 판형 등에서 현재 내 마음에 가장 드는 세계문학 세트이다. 베아트릭스 포터스의 [피터래빗 이야기]만 보더라도 한 권 안에 다섯 이야기가 들어있고, 그림은 기존의 책들과 달리 따로 삽화가를 두어 새롭게 창조했다는 점도 맘에 든다. 아마 이건 베아트릭스 포터서의 [피터래빗 이야기] 전집을 갖고 있기에 하는 말이기도 하다^^ 어찌 됐든 쉽게 만들기 보다는 생각을 한 번 더 하고 만든 느낌이 든다. 책의 분량도 전체적으로 그림 포함 100쪽을 넘지 않는다는 점도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적을 듯 하고, 편집도 깔끔하여 가독성도 좋을 듯 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그림이 취향을 탈 것 같다는 점이다. 귀엽거나 예쁜 걸 좋아하는 사람, 혹은 명화의 느낌이 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선호하지 않을 것 같다.  오래 두고 볼 수록 매력이 있는 그림처럼 느껴져 나는 좋다.  개인적으로는 노키오의 그림과 편집이 무척 맘에 든다.

지금 14권까지 나왔고 앞으로도 추가될 것 같은데 세트를 묶을 때 세트로 구입하는 것도 좋고 엄마 취향을 적극 고려하려면 따로 따로 사주어도 좋을 거 같다. 권 한 권 사주는 재미도 좋으니 말이다.

 

지금 우리 아들은 나이가 어리니 내가 읽어줘야할 것이므로 지금 내가 산다면 선별적으로

 

 

 

 

 

 

 

 

 

 

 

 

이 책들을 먼저 살 것 같다.

 

 

 

 

이 다음단계로는 비룡소나 시공주니어 등 많은 출판사들이 성인 도서에 가깝게 출간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 보인다. 다만 10살 이전에 읽을만한 좋은 그림과 바른 편집이 되어 있는 세계 문학을 고르기가 어려워 안타깝다. 일단 이 시리즈라도 중간에 끊어지지 않고 꾸준히 출간되길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