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역사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 정명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나온 알베르토 망구엘(망겔)의 [인간이 상상한 거의 모든 곳에 관한 백과사전] 을 구입하고는 그보다 먼저 산 [독서의 역사]를 읽기로 마음 먹었다. 그러던 중에 들른 도서관에서[ 책 읽는 사람들] 을 발견하게 되었고 의도하지 않게 두 권을 함께 읽게 되었다.

 

[독서의 역사]는 제목 그대로 독서라는 행위의 근원부터 시간을 거쳐오며 가지는 의미를 이 시대 최고의 독서전문가라 할 수 있는 알베르토 망구엘이 정리한 책이다. 책 앞부분에 성 암브로시우스가 묵독을 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모습을 묘사한 글부터 무척 흥미로웠는데 그러한 독서 행위의 모습을 알베르토 망구엘 특유의 여운이 있는 문장으로 마무리지어 책을 덮은 후까지도 마치 내가 암브로시우스의 묵독을 몰래 보고 있는 듯 했다. 과거에는 도서관에서조차 모두 자기 목소리를 높여 책을 읽었다고 하니 아우구스티누스가 암브로시우스의 모습을 이상히 여긴 것은 당연한 일인데도 그 행위가 지금에 이르러 아주 일반적인 모습임을 아우구스티누스가 알게 되면 얼마나 더 신기해할까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다.

 

이 책에는 이러한 독서 행위 외에도 책을 읽는 장소, 저자와 독서가의 관계, 책에 대한 탐심까지 독서에 대한 아주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고 있다. 어릴 적 책만 읽어 나약하다고 놀림을 받았던 알베르토망구엘이지만 이 시대에 그가 있어 이렇듯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책이 쉽게 술술 읽히지는 않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삽화들의 질이 조금 떨어진다. 출판사에서 좀더 투자해서 삽화의 해상도를 좀 높여주길 바라는 한 독서가의 마음을 받아주시길 바라본다.

 

[책 읽는 사람들]은 [독서의 역사]에 비하면 좀 잘 읽히는 편이지만 그래도 아주 술술 읽히는 편은 아니다 적어도 내 기준엔.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출간된지가 비교적 최근이라 편집이 아주 세련된 점이 읽는 데에 흥미를 돋운다. 마침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읽는 중이라 더 흥미로웠을지도 모르겠다. 자주 등장하는 [돈키호테]도 얼른 읽어봐야겠다.

 

[독서의 역사]가 독서 행위 한 가지에 집중한 깊이 있는 책이라면 [책 읽는 사람들]은 독서의 역사를 비롯하여 작가, 도서관, 독자, 편집자, 번역자, 책이라는 물질 등 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른다. 개인적으로 공식을 하나 만들어보자면

 

[책 읽는 사람들] = {[밤의 도서관]+[독서의 역사]+[독서 일기]}÷글의 밀도

 

쯤 되는 것 같다.  그러하기에 알베르토 망구엘을 읽기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책 읽는 사람들]을 먼저 읽고 나머지 책들을 시작하는 것도 좋겠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답은 없다.  난 [밤의 도서관], [독서 일기]를 먼저 읽고 이 두 권을 동시에 읽어지만 별 차이는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 알베르토 망구엘이 좋은 글을 많이 썼지만 그 중 정신의 도서관에 대한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수만 권의 [돈키호테]가 있어도 내 머릿 속에는 내 기억이 꾸며내고 내 망각이 편집한 [돈키호테]들만 있을 거라는 말, 다만 내 망각은 편집 능력보단 삭제 능력이 너무 뛰어나 문제이긴 하다만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말이었다. 나 이외의 무엇에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독서 행위에 대해 자존감을 가져야겠다 싶은 생각도 들었다.

 

이제 남은 책은  [인간이 상상한 거의 모든 곳에 관한 백과사전] 이다. 앞서 두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이 망구엘이 처음 쓴 책이라는 것을 알았다. 가장 초기작을 가장 늦게 읽게 되었다. 방대한 양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부담감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궁금하다. 알베르토 망구엘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