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동네에서는 전통문화 그림책을 출간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 문화를 아름다운 그림과 이야기와 지식이 어우러져 볼 수 있다는 기쁨이 있는 시리즈라 개인적으로는 무척 좋아하는 그림책들이다.

 

그 중 그림이 너무 예뻐 사게 된 '조선 화원의 하루'와 아들이 좋아하는 이순신과 거북선 때문에 사게 된 '바다 전쟁 이야기'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림책에서 그림의 매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편인데, 두 그림책 모두 그림의 매력이 충분하다. 도화서 화원의 삶을 다룬 '조선 화원의 하루'는 그림이 매우 깨끗하고 아름답다는 점이 가장 좋았

 

다. 그림을 다룬 사람들을 그린 그림이라서일까 페이지 마다의 그림들이 너무 예뻐서 꼼꼼히 구석구석까지 살펴보게 되었다.

 

'조선 화원의 하루'가 여성스러운 깔끔함을 가진 그림이었다면 '바다 전쟁 이야기'는 남성적인 힘이 느껴지는 그림이었다. 전자가 맑은 수채화의 느낌이라면, 후자는 거친 유화의 느낌이 나 각각의 개성이 묻어났다.

 

두 권 모두 그림작가가 창의적으로 구성하는 그림들이 있고, 참고 자료가 되는 그림 작품들이 있다.

가령, '조선 화원의 하루'는 13편의 그림 작가의 작품이 있고 그와 비슷한 수의 옛 화가들 작품이 있다. '바다 전쟁 이야기'도 그와 비슷한 수의 그림 작가의 작품이 있고 제승당의 '한산도 대첩'과 같은 역사화가 몇 편 첨부된다.

 

이런 그림들은 글과 조화를 이루며 서사를 이루어가며 때때로 정보를 주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아름다운 그림책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조선 화원의 하루'에 더 큰 점수를 주고 싶다. 이유는 '조선 화원의 하루'의 그림이 단순히 더 예쁘다거나 하는 이유가 아니라 그 그림들이 갖는 가치가 '바다 전쟁 이야기'보다 높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누가 봐도 김홍도의 '씨름'을 모티브로 삼았다고 예상이되는 다음 그림이지만 그림 작가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추가 혹은 변형하여 그림을 그려넣었다.

또한 매 페이지마다의 그림이 각기 다른 상황의 다양한 내용의 그림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사실 이 점은 이 책만으로는 소중한 가치를 느끼지 못했다. 이는 '바다 전쟁 이야기'를 읽으며 느꼈던 사소하지만 지나칠 수는 없었던 불만을 느끼고 나서야 알게 된 가치라고 할 수 있겠다.

 

'바다 전쟁 이야기'도 앞서 말한 제승당에 보관 중인 '한산도 대첩'을 모티브로 한 그림을 찾아 볼 수 있다. 바로 그 지점에서 두 책의 가장 큰 차이점이 드러나고 그 차이점으로 인해 '조선 화원의 하루'에 더 큰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실, '바다 전쟁 이야기'를 처음 펼쳤을 때의 그림이 주는 남성미에 큰 매력을 느꼈었는데 그래서 더더욱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그림의 모티브가 된 '한산도 대첩' 역사화(좌)의 그림을 그대로 재현한 듯 보이는 오른쪽의 그림이 못내 아쉬웠는데 책을 읽다 보니 이와 같거나 유사한 - 한 두 사람의 디테일만 바꾼- 그림들이 빈번하게 나와 어느 덧 책에 대한 실망감을 느끼게 되었다.

물론 한 전쟁에 대한 그림이 다양한 도화서 화원들의 생활 모습에 비해 다양함이 부족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열 페이지 넘는 작품에 중복되는 작품에 네댓편인 경우에 비해 다양한 작품을 각각 공들여 그린 것이 느껴지는 작품이 빛나는 것은 일반 독자로서도 어쩔 수 없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동네의 전통문화 그림책의 그림은 여전히 모두 아름답다. 그래서 나는 아이의 성장에 따라 이 작품들을 하나씩 - 물론 전집을 좋아하지 않아 빠지는 것도 몇 있겠지만 - 사서 읽게 될 것이다. 그림이 아름다운 것은 그림책의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하지만 작품 간의 격차가 느껴질 때, 그것이 전체에 대한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