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 대한민국 30대를 위한 심리치유 카페 서른 살 심리학
김혜남 지음 / 갤리온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 처음 표지를 보고 흠칫 놀랐다. 그 언젠가 꿈을 꾸웠던 나의 모습이 있었다. 그 땐 호퍼의 그림이 떠올라 기억에 지금껏 남아 있던 그 꿈. 이 책을 만나려고 그랬나 보다.

  한 십년 전 쯤 빨리 서른이 되고 싶었다. 서른이 되면 그 때의 힘든 일들이 모두 해결되어 편안해질거라고 막연히 기대했다. 서른은 마치 전지전능한 나이인 것으로 믿었던 모양이다. 순진하고 어리석게도.

  작가는 서른 살이라는 나이를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과도기로 본다. 그래서 방황도 하고, 자신을 감추기도 하고, 도망도 치는 사춘기와 비슷하게 보는 것 같다. 그 첫 번째로 꺼내는 이야기가 '쿨함'이다. 서른 즈음의 우리는 시도 때도 없이 쿨함을 내세운다. 시련을 당해도 쿨하고, 살짝 서운해도 쿨하게 대처한다만 그 모습에 작가는 연민을 내세우는 건지도 모르겠다. 부정할 수 없었다. 다양한 감정을 cool로 표현하는 몸부림이 스스로도 안쓰러웠다.

  여타의 감정적인 것 외에도 이 즈음에 겪는 사회적 관계의 문제나 업무의 문제, 가족 관계, 사랑 등에 대해서도 쉽게 풀어낸다.(영화나 소설을 예로 드는데 그 예로 든 컨텐츠가 젊은 감각의 것이라 사실 작가가 젊은 줄 알았다가 혼자서 당황했다.)

  결국, 서른이라는 나이는 꿈을 꾸어야하는 나이지만 그 꿈은 현실을 떠나서는 안된다는 것, 너무 조급해하지도 너무 도망가지도 말아야 하는 나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듯 하다.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고 그저 편안할 줄 알았던 내 나이 서른은 여전히 같은 고민을 안고 있다. 하지만 서른이 되어 보니 지금의 고민은 탓만 할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해결을 해야하는 것임을 알았다. 그러하기에 지금 난 그 때와 달리 나이 먹는 것이 두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