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얼마 전에 봤던 영화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에서 따온 거다.

주인공인 형 코이치가 친구들과 함께 기적이 일어나는 소원을 빌기 위해서
동생 류를 만나기로 한 날 학교에서 조퇴하기 위해 책을 읽다가 빈혈인 척 하는
장면에서 읽었던 교과서에(학교에서 읽은 거니까 교과서겠지?) 실린 시의 한 구절이다.
"산다는 건 미니스커트" 말고도 몇 구절 인상 깊은 게 있었는데
그렇게 멋진 시가 나올 줄 모르고 적어 놓지 않았더니 기억이 가물가물, ㅠㅠ
아무튼 산다는 건 미니스커트나 밤하늘의 별, 또는 아까 아이들에게 해 준 떡볶이처럼
일상적이란 것이겠지.

이 영화의 감독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이 영화는 "기적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기적이 없다고 깨닫고 돌아오면서

일상이 기적임을 깨닫는 과정을 그렸다"고 하는데

감독의 말처럼 어떤 특별한 사건이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것이 기적이다.



아직도 읽고 있는 책 [신화와 인생]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이 세상을 그대로 내버려 두고,

파도와 함께 흔들리는 법을 배우라.


조이스의 말마따나

세상의 쓰레기 속에서도

'광휘를 발하는' 채로 남아 있으라.


[신화와 인생], 조셉 캡벨 지음, 다이앤 K. 오스본 역음, 박중서 옮김, 갈라파고스, p.272


조이스의 그 말은 곧 [바가바드기타]에 나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거기 들어가서 네 할 일을 하라.

그 결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라.


슬픔을 본질이라고 인식하라.

시간이 있는 곳에는 슬픔도 있게 마련이니.


우리는 이 세상의 슬픔을 없앨 수는 없지만,

기쁨 속에서 살아가는 선택을 할 수는 있다.



[신화와 인생], 조셉 캡벨 지음, 다이앤 K. 오스본 역음, 박중서 옮김, 갈라파고스, p.278



내가 이렇게 길게 책의 글을 인용하는 이유는 명절을 보내면서 나에게 일어났던 일들이 기적이면서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꼈기 때문이다.


남편과는 영화 [밀레니엄]을 보러 가서 화해했고,

남동생 때문에 속이 상하신 엄마에게(남동생의 결혼 문제로..)

내 나름대로 의견을 말씀 드렸는데 기적처럼 먹혔다.

다른 때 같았으면 헛소리하고 있다거나 매정하다는 얘기를 들었을 텐데 말이다.


무엇보다 남편과 화해를 한 게 가장 큰 성과다.

우리는 한 치의 양보도 할 수 없을 줄 알았는데 결국 남편이 양보해 주었다.

남편은 오늘 하루 종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있는 내 사진을 보면서 행복했단다.

나는 남편의 사진을 보는 대신 영화관에 가서 [밍크코트]를 봤다.

뭐라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배우들의 연기가 다 자연스러웠지만, 그중에

딸 수진으로 나온 여배우의 모습과 연기가 인상적이었다.

이 영화도 어쩌면 기적에 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딸이 엄마의 안락사를 막고 나서는데 결국엔 자신의 딸을 살리는 길이 되니까.

그러고 보면 기적은 일상적인 것이 모여 간절함과 함께 타이밍을 맞출 때 나타나는 건지도 모른다.


친정에 가면서 책 읽을 시간이 없을거라는 것을 알면서도 가져간 책은

[엘렌 그리모의 특별 수업]과 [문]이었는데 올라가는 차 안에서 그리모의 [특별 수업]을

1/5 정도 읽은 게 다다.

친정에 가서는 책을 만져보지도 못했다.ㅠㅠ

며느리가 없는 엄마를 위해서 연휴 내내 설거지했다.

칠순을 넘긴 노인네가 며느리도 없이 조상의 차례상을 차리는

모습은 안타깝다 못해 서글펐다.

누구를 위한 제사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부모님 돌아가시면 제사는 누가 지낼까?

남동생이 둘이나 되지만 그 아이들에게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한

기대를 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한다.

부모님께서 돌아가시고 나면 어떻게 될지 무척 걱정은 되지만

물만두님께서 힘주어 강조(?)하신 것처럼

지금 당신들은 충분히 행복한 거라고 하신 말씀 다시 깊이 새긴다.

아무튼, 그리모의 [특별 수업]은 그녀의 감성과 영성이 잘 느껴지는

책이다. [신화와 인생]을 읽으며 그녀의 책을 선택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


내일부터는 다시 일상으로의 복귀이다.

지금까지 하던 일 그대로 열심히 하게 되기를 바라고 조금씩 생활이 나아지기를 소망해본다.

산다는 건 이렇게 조그만 소망들을 품고 온 정성을 쏟아서 기쁘게 참여하는 것이니까. 가끔 미니스커트도 입으면서 말이지.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1-26 0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절은 시댁 형제들 모여 즐겁게 잘 지냈지만 1월 끝자락인 지금까지 영화는 한 편도 못 봤어요.
금욜까지만 출근하면 2월까지는 백수로 지낼거라 영화를 원없이 봐야지요.^^
나비님 페이퍼에 자주 등장하는 <신화의 힘>을 장바구니에 담아야 될 거 같아요.ㅋㅋ

'기적은 일상적인 것이 모여 간절함과 함께 타이밍을 맞출 때 나타나는'
삶의 철학이 담긴 말이네요, 우리네의 삶도 일상이 모여 기적이 되는 축복을...

라로 2012-01-26 23:02   좋아요 0 | URL
2월까지 좋은 영화들이 계속 상영을 해줘야 할텐데요,,
우리나라는 영화가 너무 빨리 내려지니,,,,후

언니가 이미 기적을 보야주고 계시잖아요!!!^^

LAYLA 2012-01-26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다는 건 미니스커트- 제목이 너무 멋져요. 자기 전에 시 한편 읽은 기분!

라로 2012-01-27 01:22   좋아요 0 | URL
산다는 건 미니스커트,,,발랄하면서 멋지죠??ㅎㅎ

숲노래 2012-01-26 0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1/5이나 읽으셨네요.
저는 1/7쯤 억지로 넘겼는데,
집으로 돌아오고 나서
온몸이 욱씬거려
집에서조차 책을 들출 겨를이 없습니다... @.@

제사는 집집마다 다 다른 모습으로
다 다른 사랑을 담아 모실 수 있으리라 믿어요.

라로 2012-01-27 01:22   좋아요 0 | URL
집집마다 다른 모습으로 어떻게 제사를 모시게 될까요???
그런 말씀을 해주시니까 갑자기 다양성에 대한 희망이 생기면서
제사가 즐거운 행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퍼포먼스처럼요,,,그건 너무했나???ㅎㅎㅎㅎ

기억의집 2012-01-26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로~ 이 영화 보고 싶었는데, 지금도 상영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다음주면 개학해서 아침에 영화 볼 수 있어요^^저도 보러 가야하는데, 재밌다는 평은 없으시네요.

미니스커트 입으시는 나비님 한번 보고 싶네요. 제가 나비님보다 한살 적잖아요. 한살 어린 저는 미니스커트 입을 용기가 나지 않더라구요. 미니스커트 입은 아가씨들 보면 먼저, 아 춥겠다부터 생각이 들어요.

전 제사 없앨거에요.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애아빠랑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했고 우리 부부는 제사를 지내지 않기로 했어요. 명절도 간단히 밥 한끼 먹거나 여행으로 대체할 거에요.

흔들리는 차안에서 책 읽으면 녹내장 걸린데요. 조심하세요.

나비님, 나비님 사진이 있는 페이스북 주소 알려주세요~

그리고 알라딘 머그컵, 아니요? 욕심이 생기진 않아요. ㅋㅋ

라로 2012-01-27 01:23   좋아요 0 | URL
알라딘 머그컵은 그저그래요,,ㅎㅎㅎ

흔들리는 차 안에서 읽을 일이 별로 없는데 남편이 운전하면 읽게 되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치마의 70%는 미니스커트랍니다.
그래서 이제는 긴 치마를 좀 사려고 해요,,,나이가 드나봐요,,ㅎㅎㅎㅎ
그런데 기억의집님이 저보다 한살 밖에 안 작아요????
안 믿어지는뎅~~~~~ㅎㅎㅎ

진짜로~~~저 영화 괜찮아요,,,그런데 의외로 지루해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는 정말 너무 즐겁게 봤어요,,,아이들도 귀엽고,,,세심한 부분들이 살아나는 예쁜 영화에요..
특히 동생으로 나온 류노스케 얼마나 귀여운지,,,저는 아이들을 너무 구박하면서 키우는게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게 되더라는,,ㅠㅠ

저희 친정은 없애려고 해서가 아니라 없어질것 같아요,,부모님 돌아가시면...ㅠㅠ
저야 제사를 안지내니까 제사에 대한 아쉬움이나 안타까움이 없지만
친정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파요,,,제사가 제 부모님 인생에 어쩌면 가장 중요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거든요,,두 부부의 그 끈끈한 연결고리,,,인생,,하지만 동생들이 제사를 계속 이어가지는 않을것 같아요...

좋은날 2012-01-26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의 글을 읽으면 읽는다고 말하는게 안 맞는 것처럼 누군가 손을 잡아주고 어깨를 다독여주는 느낌이예요.
마음의 영양제 먹고 갑니다.

라로 2012-01-27 01:23   좋아요 0 | URL
좋은날님~~
지난 번에도 좋은 말씀 남겨 주셨는데 이번에도 이렇게 따듯한 댓글 남겨 주셔서 제가 너무 감사드려요.
저야말로 좋은날님께서 제 손을 잡아주고 어깨를 다독여주는 느낌이예요.
오늘 특히 마음이 스산했는데,,,감사드립니다.^^

차트랑 2012-01-26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바가바드기타까지 진행하셨습니다 ㅠ.ㅠ

아주 두툼한 저 책은
매력적인 표지 덕분인지 자꾸만 시선을 끕니다.
책장의 무척 오래된 다른 버전의 바가다드기타를 만져봅니다.

어느 분의 집에 방문했는데
책장에 바가바드기타가 꼿혀 있었습니다.
순간 떠오르는 생각...
"이양반도 참 힘들게 사시는구나...ㅠ.ㅠ"
어떻게 힘들게 사시냐구요?
그 사람의 생각이 자신을 어렵게 한다는 뜻입니다 ㅠ.ㅠ

제게 경험한 바로는
바가바드기타를 손에 쥐는 분들은 인생을 결코 쉽게 살지 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들 그리 어렵게들 사시는지...

바가바드기타가 생을 어렵게 만든다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
그걸 읽는 분들이 어렵게 사시려 한다는 것이죠 ㅠ.ㅠ

저는 가급적 바가바드기타를 멀리하시라고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ㅠ.ㅠ
제가 너무 시건방졌습니다 용서하십시요~ ㅠ.ㅠ

라로 2012-01-27 01:23   좋아요 0 | URL
아직 진행을 하지는 않았어요,,ㅎㅎㅎ
제가 올린 책 중에 거부감을 일으키는 책들이 꽤 있나봐요,,
워낙 영적인 문제가 걸려있는 책이다보니
각자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것 같아요.
저는 바가바드기타에 빠져있지는 않아요,
아직 들춰보지도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언젠가는 읽어보고 싶은 책이에요.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현재는 그저 캠벨에 의지하고 있는거죠.^^
저를 생각해서 그런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떤 얘기를 하셔도 좋으니 부담갖지 마시고 조언은 언제든지 해주세요.^^

프레이야 2012-01-26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정말 나비님이 추천하는 책은 모조리 읽고싶어져요.
특별수업도 담아갑니당~
'...기적' 너무 사랑스러운 영화죠. 엔딩크레딧 올라갈 때 나오던 노래도 참 좋았어요.
하느님이 기적이란 걸 주실 때를 기다리며 눈물은 그렇게 모아두기로 해요.. 뭐 이런 가사였죠.
눈물은 모아두어야하는데 이렇게 눈물이 툭하면..ㅠ

라로 2012-01-27 01:23   좋아요 0 | URL
특별수업은 제가 다 읽고 드릴테니까 사지 마세요,,,많이 샀잖아요!!ㅎㅎㅎㅎ
그 노래 찾아서 올리려고 했는데 잘 나온게 없어서 포기했어요.
누군가 멋진 동영상을 올리면 그때 신청곡으로 올려볼꼐요,,,ㅎㅎㅎ
토닥토닥,,,우리 아름다운 프야님

프레이야 2012-01-27 20:19   좋아요 0 | URL
아웅 땡스~
신청곡 코너에.. 좋아라~~

세실 2012-01-26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화와 인생 땡깁니다^*^
전 연휴에 가족이 함께 장화신은 고양이 봤어요. 이제 애니메이션은 안봐야지 하면서도 규환이의 강압에 의한 ㅋㅋ
요즘 그리스인 조르바 읽고 있어요. 조르바처럼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고 싶어~~~ 라!!
내일 대전에 사는 친구가 온다고 해서 꽃그린터랑 커피앤갤러리 갈꺼예요. 님 생각하면서 맛있게 먹을께요. 헤헤~

라로 2012-01-27 01:23   좋아요 0 | URL
먼저 [신화의 힘]을 읽으시길요.
신화의 힘을 읽고 읽으면 잘 이해가 되어요.
안그러면 좀 어려울수도,,,
조르바 읽고서 신화의 힘 읽어요,,,자유로운 영혼에 대한 생각이 더 깊어질 수 있을거에요.^^
세실님은 좋겠다,,,친구도 많아~~~.
그리고 아까 카톡 봤는데 어머님이 그렇게 결정하셨으면 어머님이 데리고 다니시는거???
암튼 시부모님이 알아서 해주시겠지요???
복도 많은 우리 세실님~~~~ㅎㅎㅎㅎ

차트랑 2012-01-27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부감을 일으키는 책들이라니요^^
오히려 그 반대인 것이 문제입니다.
마치 커피와 프림과 설탕을 적절하게 배합한 후
티스픈으로 잘 저어주는 것이 문제입죠 ㅠ.ㅠ

제게는 위의 페이퍼가 이러하므로
시건방질 수 있었던 것이고요
쿠더덩~ ㅠ.ㅠ

2012-01-27 22: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28 0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