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들러B

 

 

 

1

 

맥주 안주로 사 놓은 양 많고 저렴한 PB 과자 몇 봉과 싸랑해요 밀키스 한 통을 남겨두고서 은 다시 일터가 있는 오송으로 내려갔다. 집에 오면 그는 반드시 맥주pet 한 통을 구매한다. 그러고 나서 며칠동안 나눠 먹겠노라고 누가 묻지도 않았는데 선언한 후, 처음 병뚜껑을 돌린 자리에서 끈기 있게 한 통을 다 비우는 패턴의 반복이다. 그러고는 배를 슥슥 만지며 아, 또 다 마셨네, 정신력이 이렇게 약해서야- 하며 유체이탈화법으로 스스로를 비난하는데 말과 반대로 표정을 보면 자신이 꽤나 만족스러운 모양이다. 뒤이어 다음에는 이렇게 무식한 통 안 사야겠다며 소리내어 다짐하지만, 그 때가 오면 넌 어차피 500ml 캔 4개 살 거고 오사는 결국 이십이겠지. 그럴 거라는 걸 저도 알고 나도 안다. 내가 모르겠는 건 지 돈 내고 지가 사 먹는 애가 대체 왜 계속 저러는지다. 근데 사실 별로 알고 싶지도 않다.

 

 

 

2

 

우리 집 군것질거리 사정은 왜 이렇게 늘 극단적인지, 풍년일 때는 식빵, 크로와상, 감자칩, 나쵸, 초콜릿, 시리얼, 컵라면, 견과류, 두유, 탄산수, 콜라 뭐 없는 게 없다가도 막상 없을 때는 냉장고에 콩나물만 있다. 근데 참 희한한 건, 늘 흉작 중에 체중계는 고점을 찍는다는 사실이다. 그럴 때면 참을 수 없는 빡침의 군세가 온몸을 짓밟고 나는 비명 같은 욕을 지른다. , 배고파 뒤지겠는데 배 나와 뒤지겠네?! 산처럼 쌓아 놨던 먹을 것들 죄다 어디로 사라지고 이렇게 나만 남아 홀로 무거워…… .

 

알았다. 다 알았어.

 

이 모든 게 처음부터 다 연결되어 있었어.

 

 

 

3

 

그러는 와중에 또 살아보겠다고 비타민은 챙겨 먹고 있는 syo. 비타민B는 왜 노랑색이어야 하는지 늘 궁금했다. 그리고 지가 노랑색이면 노랑색이지 먹은 사람 오줌까지 개나리 만들 건 또 뭔지 늘 불만이었다. 카레 먹고 오줌 눈다고 누런 오줌 나오는 것도 아닌데, 비타민 지가 무슨 대-단한 일 하신다고 물에 녹여도 정체성 내려놓을 줄을 모르는가. 나는 진짜 졸다가 형광펜 마신 줄.

 

 

 

4

 

취나물을 좀 사서 반은 무치고 반은 찌개에 넣었다. 취나물과 된장은 언제나 좋은 친구.

 

취나물은 봄에 먹어도 맛있지만 봄을 기다리며 먹어도 맛있다.

 

 

 

 

--- 읽은 ---



27. 그래도 우리의 나날

시바타 쇼 지음 / 권남희 옮김 / 문학동네 / 2018

 

다른 상들은 그럭저럭 무시하고 잘 버티는데, 희한하리만치 퓰리처에 약하고 아쿠타가와에 약하다. 심지어 60년 전의 아쿠타가와조차 이렇게 강할 줄이야. 병인가 하노라.

 

좋았다는 이야기다. 여긴 좋군 싶은 데만 따 놓으려 했는데, 책 거의 절반 정도를 다시 타이핑하게 됐다. 사야겠다.

 

안 그런 소설이 어디 있겠느냐마는, 저마다의 이유로 헐벗고 헐거운 마음들이 또 저마다의 방식으로 죽거나, 살거나, 죽는 방식으로 살거나, 사는 모양으로 죽어가거나 하는 이야기를 읽는 시간은 늘 짙고 무겁다. 저 마음은 나와 달라서 짙고, 또 저 마음은 나와 닮아서 무겁다. 혹은 그 반대다. 저 마음이 끝내 죽어버려서 나는 대신 살겠고, 또 저 마음이 박차고 살아나가서 나는 역시 살겠다. 혹은 그 반대다.

 

2018년 이 책 출간 당시 좀 화제가 되었던 기억이 있다. 이웃 D님도 아마 그런 이유에서 읽어 보신 것 같은데, 그분 리뷰에서 이 책, 탈탈 털렸다. 그런 꼴 당하는 걸 지켜보는 것도 꽤 재미가 있었다. 독서의 막전막후가 다 즐거운 시간이었다.


"행복에는 몇 종류가 있는데 사람은 그중에서 자기 몸에 맞는 행복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해잘못된 행복을 잡으면 그건 손바닥 안에서 금세 불행으로 바뀌어버려아니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불행이 몇 종류인가 있을 거야분명그리고 사람은 거기서 자기 몸에 맞는 불행을 선택하는 거지정말로 몸에 맞는 불행을 선택하면그건 너무 잘 맞아서 쉬이 익숙해지기 때문에 결국에는 행복과 분간하지 못하게 되는 거야.“

시바타 쇼그래도 우리의 나날


 

 


28. 두 명의 애인과 삽니다

홍승은 지음 / 낮은산 / 2020

 

리뷰라는 걸 오랜만에 썼더니, 읽은 책에 기록하는 걸 깜빡함. 뭔가 절절함을 넘어 절절매는 느낌의 리뷰를 써놓고는 좀 지나쳤나, 너무 많은 말을 내뱉었나 잠깐 걱정했지만 실은 예상대로 아무 일도 없어서 좋았다.

 

요는, 어떤 개념을 개념의 자리에 말뚝 박아 그 주변을 벗어나지 못하고 빙빙 돌게 만드는 일은 권력적이라는 것. 어떤 관계에 들어가 보지 않은 사람이 그 관계 바깥에서 그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은 그 모양이 비판이건 비난이건 결국은 추측 혹은 추론으로 자리매김 하(여야 하), 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 지향하는 정치적 과녁을 맹목적으로 노리다 자칫 남의 화살통에서 화살을 꺼내쓰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바깥의 소란이 고요한 일상에 부딪힐 때마다 차곡차곡 질문을 쌓았다. 정말 사랑에 정답이 있을까, 왜 이성애 일대일 연애만이 '정상'이라고 믿게 되었을까, 왜 사랑의 종착역은 결혼이어야 하며, 왜 그 사랑은 종종 폭력과 억압과 통제와 같은 얼굴이 될까. 그렇다면 사랑은 뭘까. 왜 사랑은 꼭 연애라는 이름표를 달아야 하며, 왜 우리는 영혼의 반쪽을 찾아야 온전해진다고 믿게 된 걸까. 왜 나를 돌봐 주던 무수한 관계 중에 연인과 가족만이 가장 가치 있는 관계로 인정받을까. 질문을 좇다 보면 결국 다시 묻게 된다. 내가 이상한지, 아니면 세상이 이상한지 말이다. 뒤엉키며 자라는 질문 속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질문을 놓지 않는 수밖에 없다.

_ 홍승은, 두 명의 애인과 삽니다

 

 

 

--- 읽는 ---

마르크스주의의 기초와 그 고전적 전통 1 / 알렉스 캘리니코스 외

여성의 글쓰기 / 이고은

알고리즘 라이프 / 알리 알모사위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 손기은

헤겔 / 테리 핀카드

무질서의 효용 / 리처드 세넷

단단한 지식 / 나가타 가즈히로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6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한책읽기 2021-01-27 02: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쩔. 배 고파도 안 뒤지고 배 나와도 안 뒤진 syo님이 된장 무친 취나물로 유혹하시네. 난 취나물 별론데 봄을 기다리며 먹는 취나물이 맛있다고 하니, 봄을 맞으러 먹으러 마트로 달려가야 하나 싶음요 ^^;; syo님이 읽는 책은 당최 내 발길에 닿지 않는 것들인데, 오늘은 시바타 쇼 문장이 발에 걸려 낚시질해갑니다~~~ 아직 안자는 시간 맞죠???^^

syo 2021-01-27 12:20   좋아요 1 | URL
당시에는 안 자는 시간이었지만 자고 나서 발견했네요.....
처음 무쳐봤는데, 처음 배운 도둑질에 날 새는 줄 모른다더니, 밥 때 아닌데도 꺼내서 냠냠 먹어치웠더니 한 끼 먹고 사라졌습니다.....

바람돌이 2021-01-27 03: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음 저는 맨부커상에 항상 약합니다. 이 상 받은 작품들은 다 좋아하게 돼서 무조건 손이 가더라구요. ^^ 군것질거리 얘기를 보다보니 우리집 냉장고가 확 떠오르네요. 냉동실을 가득 채운 군것질 거리들이 이밤 또 저를 유혹하지만 꿋꿋하게 참으렵니다. 요즘은 에어프라이어 때문인지 냉동 군것질거리들이 너무 훌륭해서 집안 군것질의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

syo 2021-01-27 12:21   좋아요 1 | URL
저는 마치 에어프라이어랑 함께 태어난 인간처럼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합니다.
쟤 때문에 심혈관계질환 생기는게 아닐까.....

좀 신박한 군것질거리를 찾고 있는데, 취나물 된장무친이 뜻밖에 군것질할만 했습니다. 이제 밥반찬으로 군것질을하는 지경에 들어섰네요;;

단발머리 2021-01-27 07: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혼자 크게 웃었네요. 나만 남아 홀로 무거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큰 웃음 주신 쇼님에게 감사를!!

syo 2021-01-27 12:22   좋아요 1 | URL
나는 너무나 진지했습니다..... 웃음이 1도 나질 않았어 😣

다락방 2021-01-27 08: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 돈 내고 지가 사 먹는 애가 대체 왜 계속 저러는지‘ 를 저는 아주 잘 알겠는데 말입니다. 이 문장이 오늘의 힛트다 힛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21-01-27 12:25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보편적 감정이었어요? ㅋㅋ

수이 2021-01-27 08: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취나물의 맛을 아는 그대는 진정한 주부! 캬~ 오늘 저녁에는 취나물을 무쳐야겠소!

syo 2021-01-27 12:26   좋아요 0 | URL
취나물 파동을 일으키자! 으하하하

독서괭 2021-01-27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 책 탈탈 터신 그 리뷰 저도 기억납니다ㅋㅋㅋ syo님이 좋다고 하셔서 일단 보관함에 담은 뒤에 D님 리뷰 찾아보고 깨달았네요 저책은 안봐야지 했던 결심을 ㅋㅋㅋ
늘 syo님의 글소재를 제공해주시는 삼님께 감사합니다!ㅋㅋ

다락방 2021-01-27 10:54   좋아요 1 | URL
탈탈 털어서 죄송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21-01-27 12:27   좋아요 1 | URL
삼 님은 아무래도 syo의 글쓰기 소재로 쓰이기 위해 태어난 것 같습니다. 아무리 봐도 그것 이외에 명징한 존재이유를 찾기가 어렵네요 ㅋㅋ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21-01-27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제목은 비타민B에서 나온 것이로군요... 지지...

syo 2021-01-27 12:28   좋아요 1 | URL
더럽지만 청명한 노랑색입니다. 색깔 자체가 기분이 나쁜 건 아닌데, 형광펜 그으며 겨우 머릿속에 집어 넣은 게 그렇게 녹아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라 마음이 상하는 거지요....

레삭매냐 2021-01-27 17: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나만 무거워에서 그만...

시바타 쇼의 책은 어느 팟캐에서
신모 평론가가 하도 갠춘하다 해
서 잔뜩 기대를 하고 만났었는데
시절이 마이 지나서 그런지 어쨌
는지 제 갬성하고는 맞지 않더군요...

역시 책과의 인연은 다 따로 있는
가 봅니다.

syo 2021-01-29 15:08   좋아요 0 | URL
저 책 나왔던 당시에 레삭매냐님이랑 비슷한 평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저도 저들의 감성을 공감하긴 어려웠는데, 뭔가 알듯말듯 간질간질한게 있어서 좋았달까요.
원래 확 알겠는 것보다 알듯말듯 한 것들이 더 끌리잖아요..... 나만 그런가?ㅋㅋㅋㅋ

scott 2021-01-27 2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쇼님,좋아요 ෆ 매냐님댓글에만 누르고 갑니다. ㅋㅋㅋㅋ 시바타쇼 반백년훌쩍 넘어버린 시대 공감 못한 1人ㅋㅋㅋლ(‘ڡ`ლ)

syo 2021-01-29 15:0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그런 이모티콘은 어디 매장 같은 데서 사 오시는 거예요?

나무처럼 2021-01-28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마저 재밌어요.ㅋㅋ

syo 2021-01-29 15:06   좋아요 0 | URL
댓글이나마 재밌는 건 이웃님들의 역량이지요 ㅎ

noomy 2021-01-28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최애 연필 스태들러가 이렇게 활용 되는군요 ㅋㅋㅋㅋ

syo 2021-01-29 15:06   좋아요 0 | URL
저의 최애 형광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ㅎㅎㅎㅎㅎ 네모넙덕한 그 그립감...

감은빛 2021-02-21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 아시겠지만, 비타민은 인체에 필요한 양보다 많이 들어오면 죄다 오줌으로 배출됩니다. 그게 몸에 쌓여서 악영향을 주는 것보다는 낫지만, 오줌이 늘 노랗게 나온다는 것 불필요하게 많은 양을 비싼 돈 주고 먹고 있다는 의미고 되기도 하지요.

어딘가에서(아마도 유튜브) 들은 의사 말로는 우리나라나 미국에서 판매하는 비타민들은 대개 필요한 함량보다 훨씬 많이 담고 있대요.

지금 드시고 있는 비타민B 함량과 1일 권장량을 한 번 살펴보세요.

저는 원래 비타민 따위 쳐다도 안 보고 살다가 교통사고 이후 의사 권유로 비타민d와 칼슘을 먹고 있어요. 비타민d도 샛노랗더라구요. 근데 저는 오줌으로 나오는 것 같지는 않아요.

syo 2021-03-01 11:24   좋아요 0 | URL
식사가 좀 시원찮은 편이라서, 영양제는 몸에 해만 없다면 뭐 일부 흡수되고 대량 방출되도 안 먹는 것 보다는 낫다는 마음으로 먹고는 있습니다...... 뭔가 삶의 방식 자체를 전체적으로 재정비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좋은 충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