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소나타

 

 

1

 

뜻밖에 장염을 맞아 모처럼 이틀 연속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누워있지만. 사르르 급이라도 지속적으로 배는 아프고, 물을 마시고 그 물을 싸는 것으로 소중한 시간을 탕진하고 있다. 그런데도 정신적 육체적 고통의 총량을 비교해 보면, 엄마 있는 병원의 병실이나 엄마 없는 집의 안방이나 도찐개찐이다.

 

 

 

2

 

병원에서 밤을 보내면 합계 한 시간은 넘고 두 시간은 못 되는 수준으로 잘 수 있다. 합계다. 결국 30시간쯤 제대로 못 잔 상태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대충 되는 대로 입에 집어넣는다. 입에 집어넣으면서 자게 된다. 많이 자면 12시간도 잔다. 분명 8시에 침대에 올라갔는데 눈 떠보니 750분이면 살짝 어리둥절하다. 어쨌든 일어나면 한참을 뒹굴거리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고마움을 음미하다가, 칼로리고 나발이고 정말 먹고 싶은 거 하나 시켜놓고 씻는다. 먹고 책 좀 읽는 동안 시간은 뚜벅뚜벅 저 혼자 잘도 가고, 그럼 나도 시간새끼 따라 병원에 가야 한다.

 

이런 삶이 반복되던 중이었다.

 

 

 

3

 

그래도 하루에 200쪽은 읽었고, 쓰려면 쓸 수도 있었다. 쓸 게 없어서 그렇지. 아니다. 쓸 것도 많았다. 하루에도 몇 번씩 엄마가 되었다가 애기가 되었다가 하는 엄마를 돌보고 있노라면 하고 싶은 말, 쓰고 싶은 이야기가 무진장 샘솟았다. 그러나 따져보니 그 모든 이야기가 결국 징징대는 소리로 귀결될 것이 자명했다. 위로하는 사람들 입장도 생각해야지. 허구한 날 그런 글을 읽으면 아무리 다정한 사람도 지치는 법이잖아? 나는 알라딘에 슬픔과 피로를 뿌려대는 스프링클러가 되고 싶진 않거든- 하는 논리를 시작으로 쓰지 않아야 할 이유들이 줄줄이 꿰어져 나왔다. , 이거 내가 쓰기 싫은 거구나. 내가 지금 안 쓰고 싶어서 명분 까는 중이구나.

 

그랬다고 합니다.

 

 

 

4

 

그러던 중 내 장이 꿈에도 생각 못했던 장염과 우연히 만나 심오하고도 따가운 대화를 나누게 된 것이다. 몸의 주인은 침대에 누워 그들의 회담이 무사히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생각보다 협상이 수월하게 진도를 빼는 듯, 키보드 두드릴 여력이 생겨 이렇게 노트북 앞에 앉게 되었다. 이 한 바닥의 글을 다 채우는 동안 화장실에 몇 번 갔다 오는지 세어봐야겠다. 벌써 손가락은 접혀 있다.

 

 

5



하나뿐인 이단 우산은 제대로 펴지지 않았다성격 급한 할아버지는 이미 저만치 걸어가고 있었다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펴지는 우산이었지만 버튼도 듣지 않았고 수동으로 펴지지도 않았다비는 굵은 방울로 떨어져 내렸다이런 날씨에 우산 하나 제대로 챙겨오지 않은 할아버지에게 화가 났다골목 끝에 편의점이 있었지만나에게는 우산을 살만 한 돈이 없었다.

  할아버지는 빠른 걸음으로 걸어가다가 뒤를 보더니 손을 흔들며 괜히 웃었다나는 고장 난 우산을 들고 할아버지에게 뛰어갔다울음을 겨우겨우 참으면서할아버지 앞에서 눈물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다짐하면서나는 할아버지에게 우산을 건넸다.

  "이딴 거 필요 없다비가 많이 오는 것도 아닌데왜 울고 그래?"

  나는 할아버지에게서 다시 우산을 뺏어서 우산을 펴려고 낑낑댔다.

  "우산이우산이 펴지질 않잖아저번만 해도 잘 됐는데꼭 필요하면 이래."

  "눈물도 쌨다이리 줘."

  할아버지가 우산을 조금 만지자 꼼짝도 않던 우산대가 활짝 펴졌다할아버지는 허허 웃으면서 나에게 우산을 씌워줬다할아버지가 쓰고 가라고 해도 막무가내였다비는 점점 더 거세졌다정류장까지라도 같이 가자고 하니 할아버지는 괜찮다고그냥 이대로 가겠다고 말했다그 말을 하는 할아버지의 눈이 빨개졌다울고 싶으니까 그냥 풀어달라는 눈빛이었다나는 할아버지의 손을 놓았다할아버지는 뒤도 한 번 돌아보지 않고 곧장 앞으로 걸어갔다.

최은영쇼코의 미소

 

실컷 마음을 두들겨 맞고 잉잉거리면서 덮은 것은 최은영의 책이지만, 결국엔 늘 김금희의 손을 들어주는 이유는 선명하다. 문장 때문이다. 오로지 이야기에만 복무하는 최은영의 문장. 이야기를 싣고 가기에 문장이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기 때문에 이야기는 담백하고 선명하지만, 문장 그 자체로 빛나는 구절이 적은 최은영의 글쓰기. 그래서 최은영의 작품을 옮겨 적을 때면 늘 문장이 아니라 문단을 옮겨야 한다. syo에겐 그렇게 통째로 옮겨야 하는 작가가 또 있다. 줌파 라히리가 그렇다. 그런 이유로 syo는 이들을 너무 사랑하지만, 역시 그런 이유로 가장 좋아하는 작가를 꼽아보라고 하면 최은영과 줌파 라히리를 그 안에 집어넣지 않는 데 조금의 망설임도 없다. 결국 최후의 한 자리는 감정도 취향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이를 위해 남겨두는 것인데.

 

최근에 읽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의 김초엽도 syo에겐 그런 작가군의 한 사람이다. 김초엽은 아마도 최은영과 싸워야 할 것이다. 지금과 같은 글을 줄곧 쓰기로 한다면, 최은영을 이겨내지 못하고서는 김초엽은 멀리 가지 못할 것 같다. , 그리고 문장도.


 

김초엽의 문장은 아쉬운 데가 있기까지 했다. 접속사나 조사를 고를 때, 좀 더 다양한 선택지를 열어두고 생각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같은 음절이 부주의하게 반복되는 문장은 입 안으로 몇 번 더 궁굴려 보고 썼다면 좋지 않았을까? 읽으면서 저런 생각을 꽤 했다. 어떨 때는 김초엽이 쓴 문장에 글자나 획 하나 더하고 빼지 않고서 그저 단어의 배열만 바꾸어 훨씬 더 맛있는 문장을 syo가 직접 만들어내 보기도 했다. 물론 취향이 작용했겠고, 다들 나처럼 생각하진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syo 입장에서도 소설을 읽으면서 이런 식으로 즉각 더 나은(낫다고 내가 생각하는) 문장이 떠오르는 경우는 정말 드물다.

 

이 타이밍에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한 번 물러났다 돌아와서 보니 내가 갑자기 왜 김초엽을 까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아무래도 장과 염의 회담이 답답하게 꽉 막힌 상태라 영향을 받은 듯하다. 얼른 답보상태가 끝나고 시원하게 뚫렸으면 좋겠다. 뚫린 내 장처럼…….

 

 

 

6



시몬 드 보부아르는 가르치고읽고쓰는 일을 계속하느라 정치에는 여전히 신경 쓰지 않았다그녀는 독일에 포로로 잡혀 있는 사르트르를 그리워했다아침에는 로댕 미술관 옆에 있는 뒤리 고등학교에서 가르치고오후에는 리슐리외 거리에 있는 국립도서관에서 헤겔을 공부하고저녁에는 따뜻한 카페에서 지칠 줄 모르고 첫 소설을 교정했다그녀는 이 소설에 초대받은 여자라는 제목을 붙이기로 했다삼각관계에 관한 이야기였다밤 시간은 신중하게 계획했다일주일에 이틀 밤은 샤를랭 호텔에 묵고 있는 제자 나탈리 소로킨과 함께 보냈고토요일 밤은 부상에서 회복하여 파리로 돌아와 몽마르트르 푸아리에 호텔에서 숙박하는 자크 로랑 보스트와 보냈다보스트는 토요일을 제외하면 코자케비치 자매 중 한 명인 새 애인 올가와 함께 샤를랭 호텔에서 지냈다이 같은 성적 문란에는 호텔 안팎의 맹추위도 부분적으로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보부아르는 힘껏 일해서 젊은 세 여성과 보스트를 금전적으로 도와주었다.

아녜스 푸아리에사랑예술정치의 실험 파리 좌안 1940~50

 

멋있다. 진심 멋쟁이. 저것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되는 일이 과연 가능한 걸까? 뭘 더 하면 그게 될까?

 

뭔지는 몰라도 일단 그게 장염은 아닌 것 같다. 화장실에 자꾸 들락날락거리는 건 아무래도 멋이 없다…….

 

 

 

7

 

급 ㄸ, 급 마무리…….

 

죄송합니다.


생활도, 필력도, 제자리를 찾으려면 아무래도 약간의 시간은 필요한 것 같다.

 

 


--- 읽은 ---

+ 잊기 좋은 이름 / 김애란 : 149 ~ 303

+ 세상에서 가장 쉬운 통계학 입문 / 고지마 히로유키 : 147 ~ 238

+ 소소한 일상의 물리학 / 제임스 카칼리오스 : 53 ~ 278

+ 동의 해신 서의 창해 / 오노 후유미 : 215 ~ 355

 

 

--- 읽는 ---

= 한 문장으로 시작하는 경제학수업 / 박홍순 : ~ 158

= 다시, 책으로 / 매리언 울프 : ~ 72

= 사랑, 예술, 정치의 실험 : 파리 좌안 1940-50 / 아녜스 푸아리에 : ~ 111

= 쇼코의 미소 / 최은영 : ~ 181

=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를 모르고 / 이제니 : ~ 83

= 인문학 개념정원 / 서영채 : ~ 139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6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9-20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최은영의 작품을 옮겨 적을 때면 늘 문장이 아니라 문단을 옮겨야 한다‘

이제야 쇼님이 왜 최은영보다 김금희가 좋다고 하는건지, 그게 무슨 말인지 확실히 알았어요. 이거였어. 문장이 아니라 문단을 옮겨야 한다는 거. 크- 명징하네요.

몸조리 잘해요, 쇼님.

syo 2019-09-20 14:05   좋아요 0 | URL
살짜쿵 온 장염이라 괜찮습니다. 약 먹고 했더니 이제 아픈 것도 거의 없고요.
김초엽 까놓고 다른 글 읽다 보니, 김초엽 칭찬하는 글과 그 글에 달려 있는 다락방님의 댓글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비록 나는 깠지만 하여튼 신기한 기분 ㅎㅎㅎㅎ

다락방 2019-09-20 14:22   좋아요 0 | URL
거기가 어딘지, 그 댓글이 뭔지 알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9-20 14: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0 14: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0 14: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0 14: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9-09-20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전 최은영이 더 좋아요. 왜냐면, 김금희는 딱 한 작품만 읽어봤거든요. 그래서, 최은영이 더 좋아요, 나는요.

많이 나아지셨다니 다행입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장염 걸렸을 때는 물도 벌컥벌컥 안 마시는 거 아시지요? 물을 꼭꼭 씹어먹습니다, 장염 환자는요^^

syo 2019-09-20 14:1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지금까지는 벌컥벌컥 먹었지만 지금부터는 꼭꼭 씹어먹을게요.
처음부터 그리 쎈 놈은 아니었어서, 그냥 컨디션 나빠서 생긴 해프닝쯤으로 취급하고 있어요.

최은영 vs 김금희는 사실 투표로 해보자면 좀 싱거운 싸움이죠.
저도 두 사람 책을 각각 한 권씩만 읽었을 때까지는 압도적으로 최은영 파였거든요ㅎㅎ

반유행열반인 2019-09-20 14:17   좋아요 0 | URL
저는 최은영은 두 권 읽고 김금희는 한 권 읽었는데 김금희 쪽 손 번쩍 들고 사 둔 김금희 두 권은 아끼는 중이에요.

다락방 2019-09-20 14:19   좋아요 1 | URL
저는 김금희 세 권 읽고 좋아졌지만 두 권 읽은 최은영이 더 좋아요.

반유행열반인 2019-09-20 14:20   좋아요 0 | URL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만큼 빅타이틀 매치군요.

단발머리 2019-09-20 14:21   좋아요 1 | URL
휴우~~~~~~ 다행이에요. 이러다가 전략적으로 김금희 싫어할 뻔 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님 댓글을 최은영이 좋아합니다.
syo님, 반유행열반인님의 댓글은 김금희가 좋아합니다.

다락방 2019-09-20 14:22   좋아요 1 | URL
김금희랑 최은영은 좋을것 같아요. 누군가가 자신들의 작품을 읽고 이쪽이 더 좋아 저쪽이 더 좋아 하고 있으니 말예요. 이 얼마나 흐뭇한 일입니까!

syo 2019-09-20 14:23   좋아요 0 | URL
전 두 사람 실제로 만나면 어떤 사이인지가 궁금할 때가 있고 그래요 ㅋㅋ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19-09-20 14:31   좋아요 1 | URL
https://mobile.twitter.com/aladinbook/status/1017675812496027648
폭풍 검색으로 알라딘이 ‘두 작가가 서로의 작품을 읽고, 서로에게 건넨 이야기까지!’ 하는 부분을 찾아 syo님의 궁금증을 다소 해소해 보려 했으나!(나도 궁금했다) 종료 행사라면서 링크가 깨져있네요. 알라딘...내놔라 얼른...

stella.K 2019-09-20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며칠 안 나타나서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장염소나타라니...
그쪽으로는 걱정을 안 했던지라 뜨악하네요.
그래도 어쨌든 나아지는 것 같으니 다행입니다.
아프면 새롭게 보이는 것들이 있지요. 스요님 스프링클러는 끕이 좀 다르잖아요.
나중에 기회있으면 쫘~악 뿌려보시길.ㅋ
저는 김영하나 김연수, 김중혁 정도는 알겠는데 요즘 작가들은 하나도 모르겠더군요.
3김이 자신의 이름을 알린 땐 90년대 말, 2천년 초인데(물론 지금도 왕성하긴 하지만) 요즘 작가들 생각하면
내가 소설을 안 읽어도 너무 안 읽는구나 찔리네요.
김초엽이나 최은영이 이 페이퍼를 읽으면 좋을텐데.
어느 독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쓰겠습니까? 거의 문학평론이네요.

어머니는 어떠신지, 빨리 나으셔야 할 텐데...
그래도 스요님 잘 지내는 것 같아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멘탈이 좋은네요. 이거 칭찬입니다.ㅋㅋ

syo 2019-09-20 15:28   좋아요 0 | URL
3김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김영하 김연수 김중혁이 문학판 3김이었단 말입니까! 충격적인 네이밍이네요 ㅋㅋ

그럴 일은 없겠지만, 김초엽 작가님이나 최은영 작가님이 이런 글은 안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개인적인 취향과 문장관(?)을 드러낸 것일 뿐이잖아요 ㅎ

스텔라님도 젊은이들의 소설에 재미 한 번 붙여보세요.
어쨌든 새 시대는 오는 거잖아요. 어렵고 성미에 안 맞아도 피하기만 할 수는 없는 듯.

어머니의 고통은 하루하루 경감되고 있지만, 막상 퇴원의 날이 언제가 될지는 미지수네요.
걱정과 염려 감사합니다. 제가 원래 멘탈 쪽으로 좀 특출난 데가 있습니다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19-09-20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궁 장염!!
장염엔 물도 미지근하게 조금만 마셔야할 판인데 음식을 시켜 먹었다는 건?? 그거 아니죠???
흰 쌀로만 된 죽을 먹어야할 때인 것 같은 증상으로 보입니다.???
병원약 잘 챙겨 드시고 하루는 죽 드세요.
신경 쓰이는 일이 많아 장염까지 가신게로군요?언능 회복하시어 돌아오세요^^

저는 글과 댓글을 읽고 있자니...나는 최은영인가?김금희인가?또 골똘히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딱 정확히 아직은 화살표를 표시하진 못하겠으나....저는 살짝 최은영 작가쪽이랄까요?^^
최은영의 <쇼코의 미소> 첫 책이 가장 강렬하여 콩깍지가 씌어....ㅋㅋ
최은영은 편안하고 김금희는 이뻐요.
내가 느끼는 소설은 그렇네요.
몇 권을 안읽어 앞으로 더 많이 읽어야겠지만요.
아...전 옛날부터 김애란 빠순이라서 더욱 최은영 작가와 김금희 작가들에게 맘을 덜 주려고 애쓰는지도??ㅋㅋㅋ
무튼 두 작가님들 열렬한 팬들이 많아 기분 좋으시겠습니다^^



syo 2019-09-20 15:31   좋아요 0 | URL
네. 아닙니다.
그렇게 시켜 먹고 살던 요즘이다.
그리고 어제는 장염에 걸렸다.

이런 두 줄 짜리입니다 ㅎㅎㅎㅎ 제 문장이 후져서 오해를 양산했군요.

최은영은 편안하고 김금희는 이쁘다는 말씀이 어떤 뜻인지 와닿는 바가 있어요.
그리고 김애란 작가님 때문에 두 작가에게 맘을 덜 주려하신다는 말씀도 와닿는 바가 있구요.
저 같은 경우는 황정은 작가님이 등판하면 상황 종료....

책읽는나무 2019-09-20 15:45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
늘 오독하여 문장 해독 수준이 딸려 큰일입니다^^

안그래도 요즘 황정은 작가에 꽂혀 행복한 여름을 보낸 장본인입니다.
syo님의 글이 엄청 큰 힘을 실어 주셨어요.다락방님이나 자목련님의 글도 기억에 많이 남았었는데 syo님의 애정하는 문구는 궁금증이 일어 안되겠어서 옛 책을 읽다가 그만 전작을 했었어요.
오호....읽을수록...오호....
기분 좋았어요.
황정은의 소설속에 빠져 지낸 시간들이요.
syo님께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네요^^

이래놓고 전 또 말과 행동이 다르게 김금희 작가님 인스타 들어가서 열심히 ‘좋아요‘누르고 있습니다요ㅋㅋㅋ
얼마전 책 내고 감기 걸려 골골 한다고 인스타 올라왔던데....작가와 독자 두 분 다 골골이네요.
두 분 다 빨리 떨쳐내고 각자 활동 개시 하셔야죠.^^


syo 2019-09-22 20:00   좋아요 0 | URL
전작당하셨군요. 역시 우리의 황작가님, 꽂히면 전작 말고는 탈출 방법이 없지요. 제가 한 게 뭐가 있겠어요. 오히려 책나무님 말씀 덕분에 저도 다시 황작가님 전작을 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 걸요. 제가 감사합니다.

장염은 거진 떨쳐낸 것 같습니다. 내일은 다시 엄마 병원에 갈 수 있겠어요^^

hnine 2019-09-20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염을 굳이 장염소나타라고 부르시는 문학 사랑 syo님.
소나타 형식에 의거하여 재현부를 지나 코다단계로, 어서 끝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이디스 워튼의 징구를 읽으면서 이야기는 재미있는데 문장도 그만큼 나를 움직였나 생각했더랬습니다.
얼른 쾌차하세요.

syo 2019-09-22 20:03   좋아요 0 | URL
도대체 장염소나타라는 말이 왜 갑자기 튀어나왔을까 해서 찾아보니까,
김동인의 <광염소나타>라는 작품이 있었더라구요.
이번 세기 초반쯤 학교에서 아마도 이름만 들어본 수준으로 접해본 기억이 있는데 그게 뇌리에 남아서 저런 제목을 뽑아내는군요. 주입식 교육의 은총입니다.

징구는 여기저기서 추천받아서 꼭 읽어보고 싶은 동시에 부담도 있었는데, hnine님의 말씀을 들으니까 부담이 덜어지는 것 같습니다. 들러주시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연 2019-09-20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른 쾌차하세요! 장염 따위 휙 던져버리고~ 전 최은영은 <쇼코의 미소>만 읽었고 김금희 작품은 심지어 읽어본 적이 없네요. 최은영의 소설은 감동이 아예 없었다는 아니었지만 그냥 너무 평범하다 싶었어요. 근데 위에 인용한 ‘문단’ 만큼은 맘에 남더라구요. 김금희 작품을 한번 읽어는 볼까나.

syo 2019-09-22 20:05   좋아요 1 | URL
장염 따위를 휙 던져버렸습니다. 뼈다귀 해장국을 섭취할 정도로 상태를 회복했지요!
최은영 작가님 작품 속에 인용할 만한 ‘문단‘은 정말 많지만, 그렇게 이야기 전체를 통으로 전달하는 건 예의도 뭣도 아닌 것 같아 늘 고민이 되곤 합니다.

문득, 비연님의 마음을 채울만한 소설은 어떤 녀석들일까 궁금해지네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cyrus 2019-09-21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내일 비 오고 날씨가 습해지면 장의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어요. 따뜻한 음식과 물을 챙겨 드세요. ^^

syo 2019-09-22 20:06   좋아요 0 | URL
잡아냈습니다. 저는 비가 오면 체력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타입입니다.
커피를 세 잔 마시거든요. 으하하하.

카알벨루치 2019-09-22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태풍부는데 장염소나타는 연주완결되었나요? 우째 ㅜㅜ

syo 2019-09-22 20:06   좋아요 1 | URL
아, 마지막 악장, <뼈다귀 해장국>을 연주하며 아주 성황리에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염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당 ㅎㅎㅎ

레삭매냐 2019-09-23 09: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장염의 추억...

오래 전 독서모임에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전날 지인과 족발을 뜯고서는 그만
장염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이건 뭐...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아야 하는데 도저
히 걸을 수가 없더라구요. 그리하야 독
서모임 주최하시는 분에게 연락을 드렸
죠.

근데 그 분에게 찍히고 말았습니다 -
막판에 약속 깨는 사람이라고 말이죠.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요.

그 사건을 계기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혀야겠다 뭐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