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함께 살다 보면 가끔 현자의 시간이 찾아온다.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고 깨끗한 상태를 무엇보다 좋아하는 내가 깔끔함을 포기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도 그렇지만, 특히 녀석들이 방바닥에 흘린 똥이나 구토를 치우고 닦고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한숨을 내쉬며 중얼거리게 된다. “으이그, 이놈들아 내가 돌봄 노동이 싫어서 결혼도 안 했는데 애를 셋이나 키우고 있어! 똥 덩어리 자꾸 흘릴 거면 기저귀 채운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깨끗하고 깔끔한 걸 좋아하지만 녀석들은 자기도 모르게 똥을 달고 나와 바닥에 흘리기도 하고, 또 때로는 악명의 똥스키(집사들은 알리라)를 타기도 한다. 고양이도 개도, 영원히 자라지 않는 세 살 정도의 어린이와 같다는 말을 어디선가 읽은 기억이 있는데, 정말 공감 간다.

그런데, 결혼도 안 한 내가 아이 셋과 사는 것으로도 모자라 마침내 시아버지까지 모시게 될 줄이야.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우리 둘째가 지난 10월 한 달 동안 뭔가 나에게 기분이 상했거나, 삐쳤거나, 몸이 안 좋아서 나를 멀리하고 집안 구석탱이(주로 커튼 뒤)에서 혼자만의 은둔 시간을 보낸 것은 아시는 분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예: 홉스 집사 공쟝쟝). 사실 그때 녀석이 뭔가 몸이 안 좋은 것 같아 답답해서 병원을 데려갈까 싶기도 했는데, 고양이 집사라면 녀석들이 병원 가기를 세상에서 가장 싫어한다는 것을 또 다들 잘 아실 것이다. 우리 둘째도 별반 다르지 않다. 게다가 녀석은 우리 집 냥이들 중 보기와 달리 몸이 가장 약해서 셋 중 병원을 가장 자주 들락거렸다. 올봄만 하더라도 장염&췌장염&HCM(고양이 심장병) 의심 증세로 5일 가까이 입원했더랬다(그 봄, 나의 지갑은 텅텅.... 그날 이후 둘째의 별명은 ‘돈데렐라’). 그 이후로도 HCM증상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가 심장초음파와 엑스레이 검사를 했는데 이게 또 갈 때마다 검진비용만 20만원을 훌쩍 넘는다(어디에도 보험료 청구할 수 없는 우리의 돈데렐라~). 아무튼 다행스럽게도 지난 9월에 최종적으로 녀석의 심장은 정상이라는 판단을 받고 날 듯이 기뻤지만 문제는 둘째 녀석의 병원 스트레스.

고양이는 엄청 예민하고 똑똑해서 뭔가 병원 갈 낌새가 조그만 보여도 어딘가 숨어서 나오지를 않는다. 독심술이라도 하는지 쟤, 병원 좀 데려가 볼까? 생각만 했는데도 애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둘째가 추측하기에 자신이 올봄에 병원을 가게 된 것은 구토(밤새 구토했음)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는지, 녀석은 자기가 구토만 하면 세상 다 잃어버린 표정으로 구석으로 도망가서는 나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녀석에게는 ‘구토=병원(입원)’인 것 같다. 지난 9월에 마지막으로 병원을 다녀오고, 10월쯤 구토를 한 번 거하게 했는데, 애가 그때부터 겁을 먹고는 나를 피하고 구석에만 짱 박혀 있던 것 같다. 병원 가기는 싫고 뭔가 자기 몸은 안 좋은 것 같고 등등. 첫째나 셋째는 구토를 해도 집사야 치워라~하고 냅다 도망 가버리고 본인들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니 나도 심드렁하게 치우고 말기는 한다. 그런데 아무래도 둘째의 구토는 나도 신경이 쓰인다. 그래서 10월부터는 녀석이 구토를 하는 횟수와 시간 등등을 일일이 적어두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이놈은 아무래도 다른 녀석들보다 췌장이나 장이 약한 게 아닐까, 한 번 아프고 싹 낫는 게 아니라 계속 관리해줘야 하는 게 아닐까? 싶어서 검색을 통해 소화를 돕는다는 보조제(소화효소제)와 다른 영양제들을 이것저것 사서는(역시 돈데렐라~)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먹이기 시작했다. 그 전까지는 녀석들이 싫어한다는 이유로 유산균이나 가끔 먹이고 말았는데, 애들이 나이도 들고 그러니까(8세, 8세, 6세) 아무래도 관리에 들어가야 할 것 같았다.

그때부터 매일 약을 제조하는데 기본은 고양이 유산균+소화효소제+플루멕스 3종이고, 여기에 다른 영양제 2개 정도를 더 섞는다. 우리 둘째는 플루멕스(집사들은 알쥬?)를 잘 먹는 편이라 다른 영양제를 섞어도 아주 크게 거부감 없이 먹일 수 있었는데.... 첫째는 극악하게 싫어해서 도망 다니기 바쁘고 말 잘 듣고 순한 셋째는 약을 코앞에 내밀면 먹는 척 허공을 연신 핥다가 요즘은 그래도 싹싹 다 먹기는 한다. 아무튼 다시 둘째 이야기로 돌아가서, 그렇게 한 달 넘게 먹였더니 이 녀석, 정말 웃긴 게 고양이들의 마약 간식인 츄르보다 영양제를 더 좋아한다(우리 둘째는 츄르를 안 먹는다!!!). 그런데 너무 어처구니없게도, 녀석은 이 영양제를 먹고 자기 몸이 좋아졌다고 깨달았는지 요즘은 약 내놓으라고 호통을 친다는 것이다. 보통 나는 밤 10시쯤 영양제를 제조해서 먹이는데, 혹시라도 그 시간에서 조금만 늦어지면 녀석은 날 졸졸 따라다니면서 잔소리를 한다. 마치 이러는 것 같다. “애미야, 너 오늘 뭐 잊은 거 없냐? 너 그 영양제 말이다. 냉큼 대령하지 못하겠니?” 이 녀석 생활 패턴은 저녁 먹고, 욕실에서 털 그루밍(내가 해줘야함), 그 후 영양제 섭취 3단계인데, 이 3단계 중 어느 하나라도 빼먹으면 큰 호통이 날아온다. 진짜..... 시아버지 같은 놈. -_-;;

영양제 먹고 기운이 얼마나 넘치는지 요즘 너무 캐발랄해져서 6키로가 넘는 거구의 몸으로 시도 때도 없이 뛰어다닌다. 야! 새벽에는 안 돼! 그런데다가 얼마 전 어쩌다 보니 바깥의 길냥이(암컷)를 안아서 옮겨야 할 일이 있어서 옮긴 후, 집에 돌아와 옷을 걸어뒀는데, 우리 냥이들 세 마리가 다 눈이 동그래져서는 코를 킁킁, 그 옷을 탐색하는 게 아닌가. 근데 우리집 시아버지 둘째, 이분 어째요. 이 녀석은 평소 겁이 많아서 높은 장소에 잘 올라가지 않는다(고양이 맞음?) 묘생 8년차인데, 여지껏 캣타워도 맨 아랫단 위로는 올라간 적이 없고, 가장 높이 올라가는 게 내 책상 위이다(책상은 널찍하니 떨어질 위험이 없다고 생각하는 듯). 그런데 이 녀석이 그날은 어머나?! 걸어둔 옷 냄새를 맡으려고 무려 장롱 위에 올라가 있는 게 아닌가! 오오, 위대한 로맨스여! 그 모습을 보니 헛웃음이 절로 나왔다. 아버님, 영양제 드시더니 기운이 불끈 나십니까? 그런데 아버님, 아버님도 그 바깥 처자도 서로 아무것도 할 수 없.......;;; 아무튼 이 녀석 건강해져서 좋긴 하다.....만 무슨 야옹이가 츄르보다 영양제를 더 좋아해?!





시애비 주특기 - 영양제 다 드시고 내 자리 차지하고 쿨쿨 주무시기




"저기요 아버님, 거기 제자리인데요. 좀 비키세요.....;" (못들은척)




며칠 전 서울에 눈 많이 온 날........... 나 이러고 혼자 놀이 달인 INTJ




너무 뚱냥이라 몸을 좀 더 깎아보려했으나... 급 허리 아파서 포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귀는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다능! ㅋㅋㅋㅋㅋㅋ





몇 년 전 사줬던 크리스마스 특집....집...... 헨젤과 그레텔처럼 다 뜯어먹었다능!!!




편들아~ 메리 크리스마스~!!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한책읽기 2021-12-24 12:1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냥님 메리 크리스마스. 눈냥이를 이렇게나 예쁜게 만드시다니요. 냥이 사랑이 제 자식 사랑을 뛰어넘는다냥^^ 암튼 해피 성탄 해피 연말~~~^^

잠자냥 2021-12-24 12:14   좋아요 3 | URL
ㅎㅎㅎㅎ 다음 날 뚱눈냥이 사라져서 슬펐습니다. ㅎㅎㅎ 책읽기님도 성탄절 즐겁게 보내세요!

얄라알라 2021-12-24 12: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인티제 잠자냥님의 눈고양이님은 얼굴 대 몸매 비율이 1:9 모델 포스입니다. 늘 행복하시고, 지금처럼 좋은 글로 저희 알라디너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 주시기를. 항상 감사드립니다

잠자냥 2021-12-24 12:18   좋아요 5 | URL
1:9 포스에서 뿜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러게요! 다음에 눈 내린 날에는 좀 더 비율을 맞춰서 만들어보겠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과분한 칭찬 말씀 감사합니다~ 북사랑 님도 메리 크리스마스!

새파랑 2021-12-24 12: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잠자냥님은 눈고양이(?) 만드시는 재주는 없는걸로 ^^
고양이 키우는 것도 엄청 힘든 일이군요. 그래도 시애비고양이가 회복해서 다행입니다~!!

잠자냥 2021-12-24 12:32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ㅋㅋ 역시 새파랑님의 돌직구 직언! ㅋㅋㅋㅋㅋ
시애비고양잌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12-24 14:30   좋아요 3 | URL
아 새파랑님 댓글에 빵터졌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눈고양이 만드는 재주가 없긴 없는 것 같아요. =3=3=3=3=3

잠자냥 2021-12-24 14:42   좋아요 2 | URL
흥 다부장님도 만만치 않을 거 같은데... 다음에 또 눈 오면 한번 만들어봐요! 쳇ㅋㅋㅋㅋㅋㅋ

coolcat329 2021-12-24 12: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ㅋㅋㅋㅋ 너무나 재밌는 글 잘 읽었습니다.
둘째가 이상행동을 보인건 제가 봐도 병원가기 싫어서 그런거 같습니다.똘똘하네요.
근데 참 결혼도 안하셨는데 시아버지를 모시게 됐으니...참...😶
자리 차지하고 자는 모습이 보통 시아버지가 아니에요 ㅋㅋ

잠자냥 2021-12-24 12:59   좋아요 2 | URL
며칠 전에 한 번 급토(급하게 먹고 토함)를 했는데, 이젠 병원 안 간다는 걸 알았는지. 입 한번 쓱 닦더니 걍 자더라고요?! 나참 ㅋㅋㅋㅋㅋㅋ

요즘 반려동물 입히라고 할매 조끼? 김장 조끼? 이런 거 팔던데 우리 시애비 한번 입혀보고 싶더라고요. ㅋㅋㅋㅋ

페넬로페 2021-12-24 12: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렇게 깊은 뜻이 있었던 것이었군요~~
잠자냥님의 글, 넘 재미 있어요.
시애비로 등극한 돈데렐라의 얘기 웃으며 읽었어요~~
아니, 고양이 키우시다가 고양이 예술가 되는거 아닙니까?
이 글 읽고 좀 반성되어 저의 인간 딸아이에게 좀 더 잘해주기로 결심합니다**

잠자냥 2021-12-24 13:00   좋아요 3 | URL
우리 돈데렐라~ 정말 입에 착 붙는 별명 아닙니까? ㅋㅋㅋ
고양이 키우다가 예술인 등극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대표적 예 스노우캣 ㅋㅋㅋㅋ

mini74 2021-12-24 13: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넘 귀여운 미워할 수 없는 시애비입니다. 아고 예뻐라. 사랑 많이 받은 티가 몽실몽실 엉덩이에서 나는데요 ㅎㅎ 원래 가슴으로 낳아 돈으로 키운다고 ㅠㅠ 그리고 잠자냥님. 눈냥이 현대미술 아닙니까 !! 멋집니다 ㅎㅎ 냥이들과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

잠자냥 2021-12-24 14:11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 가슴으로 낳아 돈으로 키운다! 띵언입니다.
ㅋㅋㅋㅋ 현대미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칭찬이죠?! ㅋㅋㅋㅋㅋ
미니님도 복실이랑 똘망이랑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바람돌이 2021-12-24 13: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음..... 시아버님은 저렇게 안 귀여우세요. ㅠ.ㅠ
저도 눈냥이 만들고 싶어요. 근데 눈이 안와!!! 여기는 눈냥이 만들 수 있는 정도의 눈은 30년에 1번쯤 와요. 23년쯤 전에 그런 눈이 왔었으니 이제 한 7년쯤 기다리면 펑펑 눈이 올거에요. 7년 뒤에 제가 솜씨를 갈고 닦아 잠자냥님보다 더 멋진 눈냥이를 만들고 말겠어요. ㅠ.ㅠ

잠자냥 2021-12-24 14:10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바람돌이 님 댓글에 현웃 터짐 ㅋㅋㅋㅋㅋㅋㅋ 미안해요, 제가 현실 시아버지를 모신 적이 없어서 몰랐어욬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1-12-24 14: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잠자냥님 해피 크리스마스🎄
저도 추르신을(시츄 어르신)을 모시고 살기에 시집살이 너무 공감됩니다. 이분은 심지어 오늘 내일을 여러번 이겨?내셔서 그런지 밥늦으면 불호령이 이만저만이 아니예요. 부디 돈데렐라 더는 아프지말길, 잠자냥님은 내년에도 시집살이 잘이겨내길 응원합니다ㅋㅋㅋㅋㅋ후...👍

잠자냥 2021-12-24 14:32   좋아요 2 | URL
사실 본가에는 이제 스물을 바라보는 정말 백세노인 강아지님이 살고 계세요(말티즈).
저는, 독립한 지 벌써 15년 가까이라 그 녀석이 늙어가는 모습을 곁에서 아주 세밀하게 겪지는 않았는데, 엄마 집에 갈 때마다 녀석 늙어가는 거, 병치레 하는 거 보면 참 묘생, 견생, 인생 다들 늙어가는 게 무엇인가 철학자의 자세가 되곤 합니다. 반려견, 반려묘들이 모두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함께 건강하게 사는 삶을 바라봅니다.

책읽는나무 2021-12-24 14: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왜요?? 시아버님 귀엽진 않아도 매느리는 얼매나 이뻐하게요...울 잠집사님 디게 이뻐하시는군요..딱 그 자리 버티고 누워 비켜 주지도 않아...ㅋㅋㅋㅋ
잠자냥 며늘님도 시아버님들 애정이 넘쳐 저렇게 눈으로 동상까지 만들어 놓으시고!!!! 최고 멋진 며늘님!!! 아...나도 저런 귀여운 INTJ 며느리 갖고 싶다ㅋㅋㅋ
그나저나 저도 눈 구경한지가 언제적인지 기억도 안나~~~ㅜㅜ
저도 7년동안 바람돌이님처럼 열심히 눈사람 같은 걸 만드는 동영상 보면서 익혀놔야 겠어요. 눈냥이 작품도 접수 접수!!!^^
잠집사님도 냥이들도 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잠자냥 2021-12-24 14:43   좋아요 3 | URL
와, 제가 살다보니 즤집 냥님들 덕분에 며느리 소리도 들어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무 님도 크리스마스 재미나게 보내세요. 서울에서 인티제 며느리 올림 ㅋㅋㅋㅋㅋㅋㅋ

자목련 2021-12-24 16: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잠자냥 님 이웃이라 행복해요!
마지막 사진은 빠져듭니다.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잘 지내길 바라요.
그리고 눈으로 만든 냥이, 넘 귀엽습니다. 앞으로 눈사람보다는 눈냥이로~~

잠자냥 2021-12-24 16:54   좋아요 0 | URL
ㅎㅎㅎ 마지막 사진 빠져든다고 울 둘째한테 꼭 전해줄게요!
자목련 님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세요~

공쟝쟝 2021-12-24 18: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췄다 ㅠㅠ 왤케 귀여워요? 잠자냥님???? 저러고 놀았다구요? 어… 진짜…귀여운데? (이상한 호감) 저는 저러고 놀지는 않아요 ㅋㅋㅋ 물론 동네 애들처럼 눈오면 눈맞으며 돌아다님 (ㅋㅋㅋ)
우리 둘째가 아퍼서 (병원 가기 시로서)이상행동을 보였구나😢 그와중에 왜 똑똑한거 ㅋㅋㅋ 영양제를 츄르보다 좋아하는 게 말이 되냐고 ㅋㅋㅋ 즈이홉스도 예전에 아파서 제 텅장이 텅텅장이 된 적이 있어요… 하지만 정말인지 돈안아까우니 아프지만 말아다오 이렇게 되드라구요? 묘생이란.. 집사란…(트루 럽)

잠자냥 2021-12-24 19:13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 미안해 내 나이 4x에 혼자 저러고 놀았쪄 ㅋㅋㅋㅋㅋㅋㅋ 아 저 시애비 녀석 나 지금 저녁 먹고 이거 확인하고 있으니까 또 욕실 앞에서 응애응한다. 이제 지 털 빗기라는 거지 ㅋㅋㅋㅋㅋㅋ 아니 아버님, 오늘 이 추운데 클스마스 이브라고 어디 나가시려규 빗질하세요?! ㅠㅠ ㅋㅋㅋㅋㅋㅋ암튼 텅장 텅텅 돈 아까워서라기보다는 맴이 넘 아프니까 아프지 말라 세상 고영들이여~~~ (시애비 잔소리에 전 이만)

공쟝쟝 2021-12-24 21:08   좋아요 2 | URL
아버님 빗질 안근지럽게 제가 페스룸 고양이 빗기 빗자루 하나 넣어드려야겠어요. ㅋㅋㅋ 삼냥은 진짜 힘들겠다.. 전 한마리도 케어하기 귀찮아서 가만 냅두기 일상인데... 홉스는 계속 식빵굽다가 오늘 크리스마스라고 츄르이빠이 줬더니 아주 신나서 둔너있네요... 첫째둘째셋째야. 메리크리스마스 >_<

잠자냥 2021-12-24 22:19   좋아요 1 | URL
역시 집사라 페스룸을 아는구나! 나 아직 그건 안 사보고 그거 아우? 장갑처럼 끼고 하는 거 ㅋㅋㅋㅋ 우리 둘째랑 막내는 환장하고 좋아함. 클스마스 이브라고 막내 털 빗겨줬더니 ㅋㅋㅋㅋㅋ 아 우리 집에 치즈털 눈내린다~~~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12-24 22:23   좋아요 1 | URL
냥이 동네들애 나타난 4x살 눈사람 메이커 차칸 산타 잠자냥ㅋㅋㅋ ㅋㅋㅋ 페스룸 털 빗는 거 홉스 엄청 조아해요! 이닦는 이상한 칫솔로 바꾼 후 칫솔질도 (싫어하지만) 수월해졌어요. 페쓰륨!!!

잠자냥 2021-12-24 22:27   좋아요 2 | URL
난 그 치약만 씀. 그 치약 둘째가 맛있어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12-24 22:29   좋아요 2 | URL
내 최애 둘째.. 너 츄르말고 취약이라니…. 성격 되게..되게…되게… 되다 너 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1-12-24 19: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시아버님 찰떡 비유네요

저희 첫째도 제가 약 깜박하면 와서 막 뭐라고 해요. 있잖아요 그 특유의 요구하는 울음소리 ㅎㅎ

일과라 생각해서 그런지 몸이 좋아지는 느낌인지.. 잘 먹어줘서 고마울뿐 ^^

(똥스키 백번 공감하구요 ㅎㅎㅎ 어휴 닦아도 냄새가 한참 가서 ㅠㅠ)


잠자냥 2021-12-24 22:21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 수하 님도 냥시아버지 모시는군요! 역시 녀석들 지몸에 좋은 건 잘도 아는가봐요. 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2-24 23: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앗 쟝쟝님 글 보고 찾아왔네요. 둘째 사진 못 보고 넘어갈 빤…! 저 사랑스러운 까만 오뎅봉지.. 아휴 시부모님이 저렇게 귀여우시면 얼마나…(…)
아버님도 그 바깥 처자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니 ㅋㅋㅋㅋㅋ 웃픈 현실이네요 ㅋㅋ
아휴 반려동물이든 애들이든 아프면 고생인데 자냥님 애 많이 쓰셨네요. 애들은 좋은 집사, 아니 며느리 만나서 얼마나 편하고 좋겠어요 ㅋㅋ 복 받으실 거예요!

잠자냥 2021-12-24 23:22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 실제 시아버지는 일케 귀엽지 않다는 거군요! ㅋㅋㅋㅋㅋㅋ 까만오뎅봉지님 좀전에 영양제 드시고 폭풍 애교 부리고는 잠자리에 드셨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