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어디선가, 가시처럼 컥!하고 걸리는 놈이 있다.

일이든, 사람이든, 관계든, 컥! 하거 걸린 것은 나의 기를 질리게 하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억압 기제가 되고, 끊임없이 되살아나 나를 괴롭힌다.

그럴 때, 이 소설을 읽으면 어떨까?

이라부는 정신과 의사면서, 얼핏 정신과 환자처럼 보인다. 코미디에서나 가능한 설정이지만, 치료라고는 비타민 주사 한 방이고, 가슴 파인 복장의 게으른 간호사는 주사맞기 싫어하는 남자들에게 가슴을 보여준다.

살면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싶지 않은 이가 누가 있으랴마는...

또 이라부같은 사람과 같이 생활한다면 또 얼마나 짜증나는 일이겠는가마는...

아무튼 소설 속에서는 이라부가 저지르는 황당한 것들이 치료로 이어진다.

삶을 진지하게 사는 것과, 아버지가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삶은 어차피 1회용이니 진지하게 대해야 하지만, 인생을 즐기는 해소법이 꼭 필요한 것이다.

책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이들도 간혹 이처럼 가벼운 소설을 읽는 것도 비타민 주사 한 방 만큼이나 효과가 있을 것이다.

처음 이야기 하나를 읽고, 시시하다고 생각해서 더 읽을 필요가 있을까를 생각했는데, 공중 그네를 읽으면서는 이야기에 폭 빠져들게 되었다. 이라부의 진지하지 못함이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은 이야기에 불과하지만 신경정신과적 질환의 해소에 큰 시사점이 되지 않을까?

지나치게 진지함과 진지하지 않기, 진지하지 못함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몽당연필 2006-06-24 0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가볍지 않을까...생각했던 책인데 한번 읽어봐야겠군요.

글샘 2006-06-24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볍습니다. 가벼운데 그냥 가벼운 게 아니라, 왜 가볍게 살아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경쾌함이 들어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