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 7색 - 일곱 개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곱 개의 세상
지승호 지음 / 북라인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지승호의 최근 인터뷰집이다.
수록된 인물은 박노자, 이우일, 유시민, 진중권, 하종강, 김규항, 노회찬의 일곱 명이다.

모두 내로라 하는 논객들이어서 기대가 컸던 책이고, 다른 책들과 겹치는 부분도 일정정도 있지만, 역시 기대에 맞게 멋진 책이 나왔다.

박노자는 한국 자유주의자들의 유약한 체질을 비판하고 나선다.
그렇다. 한국에선 자유주의자들이 좀 뻔뻔스럽게 당당하지 못한 듯하다.
군대 문제도 역시 건드리고 있다. 한국 사회와 정치의 좌표를 박노자를 통해 잡을 수 있다.
아이도 남이라고 하는 사고는 신선했다. 가르치는 거라곤, 개미를 밟지 마라... ㅋㅋㅋ
초인적인 성실성으로 연구를 하는 박노자에게 경의를 표한다.

만화가 이우일은 그야말로 아나키스타일까?
어딘가 얽매이는 것을 질색으로 여긴다.
소수취향들이 살아남을 수 있어야 따뜻하고 아름다운 세상이라고 하는 그는, 남들이 쓰는 소수자라는 말도 잘 안쓰는 독특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만화 세계는 좀 독특한 데가 있다.
이우일에게서 배울 점, 균형감각.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균형을 잘 잡으면서 내가 가고 싶은 갈로 갈수 있느냐를 생각한다.
전교조 사업을 하면서 늘 생각해야 할 대목이다.

유시민은 움직이는 정치를 읽는 사람으로 보인다.
정치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서 움직이는 것인 바, 運운이라고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하겠다.
지승호는 유시민을 좀 편애하는 것 같다.
(아, 이 리뷰를 쓰다 보니, 지씨가 알라딘에서 알짱거리는 모습을 본 게 생각나지만, 될대로 되라지...)

하종강.
노동 운동의 산 증인이다.
노동자는 善이고 노동 운동은 사회에 유익하다는 주관을 견지하고 있는 멋쟁이.
하종강이 교사 운동을 이야기하면서, 이럴 줄 알았으면 자기도 죽도록 공부해서 교사가 하고 싶었다는 대목을 읽으면서, 곰곰 생각해 본다.
그들이 그토록 하고 싶어하는 그 <교사직>에 내가 종사하고 있는 것은 얼마나 행운인가를...

김규항.
그는 A급 좌파다.
우리당 같은 존재더러 줄을 똑바로 서라고 늘 경고한다.
하긴, 우리당은 쪽수는 많아서 줄이 삐뚤어져 있는데, 누가 보나 오른쪽이구만, 지들은 왼쪽에 있다고 착각한다. 이라크 파병이나 노동 문제를 보면, 걔들은 분명 오른쪽이다.

진중권과 노회찬을 읽으면서는 미래가 불안하지 않아졌다.
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우리당의 어설픈 정치 행태와 정치에 대한 염증이,
박공주나 명바기의 대권 행보에 도움을 줄까 걱정도 되었는데,
그들의 생각을 읽고 나니 조금 안심은 된다.
한국 국민이 아직 무식하지만, 그렇게 완죤 무식은 아니라는 데 나도 공감하고 기대를 건다.
그렇지만, 나는 축구에 목숨 거는 한국 방송을 볼 때, 한국 국민이 과연 똑똑할 수 있을까? 아직 의심이 남아 있다.

이런 책을 읽으면서, 정치적으로 무관심하던 나를 일깨운다.
교사가 정치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묻는다거나,
교사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면...
나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과 <형식>의 모든 것은 정치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
그 증거로, 대한민국 교사는 행정부 공무원 신분이란 것.
그리고 정치적 중립이란 웃기는 짜장같은 소리는 니들이나 지껄이란 생각.
대한민국에서 정치적 중립이란 비겁한 굴종에 다름 아니기 때문.

철저한 당파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교사가 되는 길이라 생각한다.
물론 수업 시간에 정치적인 이슈를 가르치는 것이 정치에 별로 관심이 없는 아이들에게 먹혀드는 시대는 지났지만, 아이들이 자기도 모르게 신자유주의 물결에 허우적거리게 되는 현실에, <밝게 보는 눈>을 갖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훌륭한 교사가 되리라.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다.
지승호 씨의 다른 책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는데, 이 책에선 유난히 철자법에 어긋난 부분이 많다.
출판의 관례상, 교정을 보는 이가 촉박한 시일을 이기지 못하고 대충 보아 넘겼거나, 아니면 교정 보다가 술마시고 졸았거나 했을 것이다.
교정 보는 이가 엉망으로 일을 했다손 치더라도, 지승호씨에게 좀 아쉬움이 남는다.
일차적으로 인터뷰어가 맞춤법에 맞게 적어 주었더라면 이렇게 많은 오자가 남진 않았으리라.
혹시나, 지승호씨가 이 글을 읽는다면, 맞춤법 공부를 조금은 해 주면 고맙겠다.

맞춤법이란 <형식>에 어긋나는 글이 등장하는 빈도가 높아 지면,
훌륭한 글의 <내용>에 흠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로 맞춤법에 어긋나는 쪽과 내용을 간추려 둔다.
51쪽 탈아입구론의 한자는 <탈아입毆론>이 아니라 <탈아입歐론>이 맞다.
167쪽 투기적 수요의 <재물>은 <제물>이 맞는 듯 하다.
185쪽 <고욕>이죠는 <고역 苦役>을 뜻하는 듯하다.
292쪽 하는 일을 <개량화>하다는 <계량화>가 맞다.
316쪽 70을 가리키는 수사는 <이른>이 아니라 <일흔>이 맞다.
323쪽 어린이 안전 캠페인을 <벌리고> 싶다는 <벌이고>가 맞다. 벌리는 것은 틈을 넓히는 게다.
359쪽 부담을 <줄새라>는 <줄세라>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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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콩 2006-01-24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마음이 순간 상쾌, 유쾌, 통쾌해졌어요.
아~ 글샘님의 리뷰를 보면 자꾸만 책이 사고 싶어져요. 궁그만 건 님께선 이 많은 책들을 도대체 어느 짬에 읽으시며, 또 다 사서 보시는 건지... 궁금~
당근 이 책도 보고싶어지네요. 어쩌나.. 책임지셈!

코마개 2006-01-24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선생님도 저처럼 책보다가 오탈자 보면 못견디시는 군요.저도 하나 하나 다 체크 해서는 첫 페이지에 목록을 만드는데...한번은 어떤 책이 넘 빈번하게 한 단어를 계속 틀려서 출판사에 정정하라고 메일을 보냈더랍니다. 그런데 제가 메일에 출판년도를 200*년이라고 써야 하는데 19**이라고 썼지 뭡니까. 그랬더니 오자 정정에 관한 답변은 없고 출판년도 틀렸다는 답메일을 보냈더군요. 이런 *같은 경우가....
그에 비해서 리영희 교수의 '대화'는 메일을 보내니 담당자는 물론 리영희 교수님도 고맙다는 깍듯한 메일을 보냈더군요.

깍두기 2006-01-24 1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을 밑줄 쳐가면서 읽었는데
저 오탈자를 하나도 발견 못하다니(다른 거 발견한 거 좀 있지만) 책을 대충 본 것이로군요. 글샘님 대단하세요.
지승호님 이 글 읽으시면 뜨끔하시겠다^^

글샘 2006-01-25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콩님... 어떤 점에서 유쾌, 통쾌, 상쾌해 지셨는지 궁금하군요. ㅎㅎㅎ 궁금하실 일도 많으시네요. 책 읽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답니다. 틈틈이... 그리고 책은 별로 안 사는 편이에요. 남구도서관에서 이주일에 3권 빌리고, 학교도서관에서 틈나는대로 빌려 보고... 알라딘에선 간혹, 너무 읽고 싶어 미치겠는데 못 빌릴 때...(아, 이 책은 그런 책 중의 하나랍니다. 돈주고 산 책 ㅋㅋㅋ. 틈나면 꼭 읽어 보세요.)
강쥐님... 저는 오탈자 상당히 잘 견디는 편인데, 이 책에선 우연히 몇 가지 필기를 한 셈입니다. 리영희 선생님 메일을 받다니... 저도 대화를 다시 읽고 오탈자를...ㅋㅋ
깍둑님... 밑줄 치면서 읽으셨으니 그렇지요... ㅋㅋ 내용에 몰두해서 보시다 보니 그렇겠네요... 제가 대단한 것이 아니라, 제 석사 논문이 맞춤법에 대한 거였거든요. 맞춤법은 필요없다!는 도발적인 논문... 근데 내용이 영 허술하긴 했지만요.ㅠㅠ 뜨끔하시더래도, 제 진심을 적었습니다.

해콩 2006-01-24 1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논문 읽고 싶어지는걸요. 요즘 들어 영 맞춤법에 자신이 없어서리...ㅋㅋ
그리고 이 책 글샘샘 리뷰 읽고 바로 주문했다는...ㅠㅠ

시비돌이 2006-01-24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좀 쪽팔리는군요. 사실 전문적인 글쓰기 공부를 하지를 않아서 맞춤법이 좀 약합니다. 근데 정확하게 쓴다는 것이 정말 어려워요. 그래서 그런 지적 받으면 '전문가의 오류 아니냐?', '본질을 봐라'하고 오히려 뻔뻔하게 굴고 있습니다. ㅋㅋ
해콩님/ 주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의 측근으로서 대신 인사말을 전하겠습니다.

글샘 2006-01-25 0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콩님... 제 논문은요... 맞춤법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맞춤법이란 <법>이 전혀 효율성이 없다는 거였답니다. 맞춤법은 국어에 대한 애정을 갖고 <사전>을 옆에 두고 생활화한다면 친근해 지지 않을까 합니다. 이 코멘트를 본다면 작가가 좋아하겠네요. ㅋㅋㅋ
시비돌이님... 어렵다는 것은 저도 인정합니다. 오죽하면 제가 <한글 맞춤법, 이거 존재 이유가 없고, 너무 어려워!> 이렇게 논문을 썼겠습니까? 제 논문을 한글 학회가서 발표했더니 보수 꼴통들이 애국적 견지에서 저를 바퀴벌레 보듯이 보더군요. <내용>이 <형식>보다 중요한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그것은 좀 못배운 사람들이나 비전문적인 글에서 용인될 수 있는 거 아닐까요? 인터넷에선 무슨 얄궂은 표현을 써도 인정 되333. 정식으로 <책>의 형태를 띤 출판물이라면 어느 정도는 한글 맞춤법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자의 측근으로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자께선 좀 뜨끔하시겠지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