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산책
이현주 지음 / 다산글방 / 1996년 3월
평점 :
절판


장자의 곳곳에 우리가 알고 있는 비유들이 숨어있다. 곤이라는 물고기, 붕이라는 새, 마지막의 혼돈이라는 카오스까지...

전에 장자의 우화들을 묶어 놓거나 나름의 철학으로 풀어 본 책들을 읽은 적은 있었으나, 이번 방학에 노자에 집중했었기 때문에, 새삼스레 읽은 장자는 지혜의 보고와도 같다.

이 책은 십년 전에 나온 책이어서 조판이 조악하다. 틀린 한자도 간혹 내 눈에 띈다.

그러나, 이아무개님의 혜안을 빌려서, 장자의 비유를 맛보는 즐거움이란...

노자가 한 삶의 철학의 뼈대를 오천 자의 씨앗으로 남기고 가버린 데 대한 아쉬움을 금할 길 없어, 장자는 그것을 비유의 꽃밭으로 발전시킨 것일까... 노자는 비로소 장자라는 지음을 만나, 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는 夷(이)와 들으려 해도 듣기 어려운 希(희)와 만져 보기만이라도 하려도 만지기 어려운 微(미)의 희미한 깨우침을 웅변하고 있는 듯 하다.

장자 속에서 노자는 봄날 터져나오는 꽃망울처럼, 죽은듯이 숨죽였던 나무가 뽑아올리는 수액처럼 새 삶을 찾는 듯 하다.

한자 문맥을 곱씹으며 읽기에는 어려운 자들이 너무 많아서, 일단은 내 방식의 학습법(어려운 걸 만나면 일단은 나는 초보가 아니라는 착각을 머릿속에 심어 두고, 건방지게 접근해서 속독을 한다.)으로 빨리 읽고 말았다. 때가 되면 다시 만날 일이 있으려니 하고...

주마간산 격의 독서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무기, 무공, 무명의 낯선 경지였다.

무기는 무슨 일을 하는 주체가 없다기 보다 그 주체의 <나>가 없음이요,
무공은 공이 없다기 보다 공의 <임자>로 나서지 않음이요,
무명은 이름이 없다기 보다 스스로 제 <이름>을 내지 않음이다.
선행은 무철적이라,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하면 그 자취가 남지 않는다.
혹시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예수가 자신의 비석을 깎아 세울 수 있을까?

며칠 전 꿈자리에서 내 오른 팔을 서늘하게 쓰다듬으셔 나를 깨우치신 그분의 가르침을 놓치지 않으리라...

사람의 마음으로 도를 죽이지 않고 사람의 손으로 하늘을 돕지 않는 것이 참 사람의 길이다.

이 말씀을 들으면서, 20세기 인간이 문화유산에게 할 일은 손대지 않는 것이라던 유홍준 교수의 말씀이 새삼 떠오른다.

장자는 너무도 넓어서 허황되다 볼 수도 있는 비유의 바다이다. 마치 성경이 그러하듯이. 하느님의 말씀을 받들지 못하면서 천국갈거라고 착각하는 많은 사람들처럼, 장자를 읽고도 그 한 꼬투리만 보고마는 나는, 그래도, 내가 무식함을... 다음에 다시 장자를 곰곰 읽어야 함을 잘 알고 있는 어두운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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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여우 2005-08-21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명이라...저도 그런사람이 되고 싶어서 안달하지만 결국엔 양아치로 산답니다.
저같은 사람을 위한 책이군요.
그나저나 개학인데, 다시 바뻐지시겠군요.

글샘 2005-08-21 2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산은 다음 주에 개학이랍니다. 아직 가족끼리 여행도 못 가봐서... 다음 주쯤 여행으로 방학을 마치려고 합니다. 파란여우님을 위한 책은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요... 제가 권해드릴 주제는 못 되고, 다만 이렇게 제 글이라도 읽고 댓글을 남겨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