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랄라랜드로 간다 - 제10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54
김영리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에서 원인 미상의 증상이 나타날 때, 스트레스 받는 일 많으세요? 한다.

스트레스는 특히 위장 계통의 소화액을 불통하게 하여 몸의 균형을 깨기도 하는데,

신경을 곤두세우다보면, 잠도 못 자고, 온갖 정신적 피로로 인하여 제대로 몸을 움직이기 어렵게 하기도 한다.

까닭모를 열이 펄펄 나기도 하고 말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용하는 가족이 해체되어 살던 스트레스 등으로 기면증에 걸린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정신을 잃어버리는 병이다.

전학간 학교에서 말썽쟁이들이 괴롭히고, 공부는 안 되고, 집안 문제까지 골치아픈 용하.

 

게스트 하우스에 꿈같이 등장한 나은새란 여학생 덕분에 이런저런 용기도 가지고,

고씨 영감님도 응원의 도움을 주기도 한다.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드는 용하는 자신만의 비밀노트(비-트)를 간직하고 기록해 나가는데,

기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는 법...

 

이 책에서는 청소년들의 각박해져가는 학교 생활,

그래서 청소년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탈출구(랄라랜드)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테마의 스토리를 이끌고 있고,

어른들의 집 문제, 유산 문제, 가족애, 등에 대하여서도 시대를 반영하여 서브 테마를 가지고 있다.

 

강력한 비트를 가진 드럼이란 악기가 해결책의 일환으로 등장하기도 하는데,

역시, 청소년들에게 랄라랜드라는 탈출구는 자발적인 활동이 있어야 가능할 것임을 시사한다.

과연,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얼마나 힘을 얻을지는, 심히 의아하지만,

희망 없음을 외치기만 하는 것은 너무 슬프기에,

어떻게든 나아질 길도 있음을 그리는 소설이 필요한 시대다.

 

학교폭력의 문제에 대하여, 전문상담교사를 1000명 늘리겠다고 뻥을 친 것이 교육부 장관이다. 헐~

교사 1인당 급여가 2천만원만 해도, 연간 200억 든다.

지 맘대로 뻥 쳐놓고, 올해 전문상담교사 1명도 증원 없다. * 새끼다. 아주~ 심한...

 

사회가 개선되어 학생들의 스트레스가 낮아질 때가 올까?

 

이 책을 읽으면서 신선한 표현들에 밑줄을 많이 그었다.

 

달은 한 번 눈을 감았다가 뜨는 데 한 달이나 걸린다. 지금 밤하늘의 달은 동그랗게 눈을 뜨고 있다. 나도 잠이 오지 않는다.(105)

어두운 밤 끝이 보이지 않는 바다 앞에 서 있으니 뭐랄까...... 이제껏 무진장 커 보였던 종기가 아주 작은 뾰루지처럼 시시해 보이고,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며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이 가슴 아프게 소중해지는 것만 같았다.(107)

대뜸 아빠에게 느낌표를 구부린 물음표를 건네며 물었다.(109)

탄젠트 곡선을 그리듯 화가 머리 위로 쭉쭉 뻗어 나갔다.(130)

코팅된 책받침에 떨어진 물방울처럼 내 말이 흡수되지 못한 채 또르르 흘러가 버린 것 같았다.(171)

방금 카나리아 한 마리 잡아먹은 고양이같은 음흉한 미소를 짓고는 잘해 보라고 내 머리를 쓰다듬고 밖으로 나갔다.(181)

귀에서 악취가 날 것만 같은 소음이었다.(197)

 

고쳤으면 하는 부분......

 

105. 부산에서 유명한 개금 밀면... 나도 모르는... ㅋ~ 가야 밀면이겠지~ 더 유명한 돼지 국밥을 안 먹는 건 아쉽다.

113. 서류 한 장에 우리집이 날아가고, 이혼 서류 한 장으로 엄마 아빠가 부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되짚어 보니 세상에 별것 아닌 건 없었다... 문맥상 서류 한 장이면 참 가볍게 흩어져버리는 존재의 무상함을 이야기하는 것이니, 세상일 참 '별것 없었다' 이렇게 돼야 맞지 않을까?

134. 세 번 만에 맞췄다... 맞혔다...가 옳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크아이즈 2012-10-28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선한 표현들 밑줄에 눈길이 가네요.
작가가 문장에 잔가지를 좀 쳤더라면 깔끔했겠어요.
청소년 용이라 그런지 유치한 표현도 걸리구요.

(이러면 안 되는데)제가 씰데없이(!) 문장에 조금 민감합니다.
'아빠에게 느낌표를 구부린 물음표를 건네며' 같은 구절을 보면서 학생들은 신선하게 느낄지 모르나
실소할 독자들도 많을 것 같아요.

글샘 2012-10-28 21:35   좋아요 0 | URL
깔끔한 표현이 아니긴 하죠? ㅎㅎ
그래도 저런 노력이 돋보이더라구요.
탄젠트 곡선을 그리듯 화가 머리 위로 쭉쭉 뻗어나갔다~ 이런 건 대단한 발견이걸랑요. ㅎㅎ

문장에 민감한 게 글쓰는 이들의 병이죠. ㅎㅎ
못 쓴 건 밉고, 잘 쓰긴 힘들고~ 맨날 속으로 앓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