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시대 -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제자백가의 귀환 1
강신주 지음 / 사계절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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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가 한 권 씩 나올 때마다 사모았던 추억이 있다.

우표 수집가가 우표 발행일을 기다려 우체국으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달려가듯,

강신주의 제자백가 이야기 열두 권을 기다리는 마음은 행복하다.

 

이제 그 첫 권을 읽었고, 두번째 책을 사 두었다.

안그래도 '아트앤스터디'에서 강신주의 강의를 듣고 있었는데,

때마침 열두 권이나 되는 대작을 저술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니 반갑기 그지없다.

 

춘추 시대와 전국 시대.

중국 땅에 불었던 풍운의 바람은 숱하게 많은 영웅들과

숱하게 많은 사상들을 배태하였다.

그러나... 전쟁과 독재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상들은 유실되어 버리고 만다.

우선 첫 권은 왜 제자백가인가?의 물음이다.

 

혼란과 질서의 틈바구니에서 우리가 얻어야 하는 것은,

공자로 귀결지어지는 당위론은 아닐 것이다.

많은 제후들이 타당성을 인정하고 채택하였던 다양한 사상들에 대하여 살펴보는 일 역시 재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첫 권에선 상(은)나라와 주나라에서 시작한다.

역사는 승자의 몫이기에 더럽혀진 이름 속에서도 올곧은 역사를 읽을 줄 아는 혜안을 길러야 한다.

강신주를 따라 걷노라면 혜안을 구경할 수 있다.

 

당대를 읽어내기 위해 주역, 춘추, 시경까지 읽어주는 섬세함을 강신주는 발휘한다.

철학을 이야기하기 위하여 '역사'와 '문학'까지 읽어주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신주가 젊어서 고마운 이유다.

 

제자백가를 분류하는 데 '공자'를 맨 앞에 둘 필요는 없다.

공자를 맨 앞에 둔 것 역시 어떤 집단의 패러다임이 목표한 바가 있기 때문이다.

역사를 곱씹노라면, 사마천 이전의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사마천이 제시한 역사의 패러다임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있어 고맙다.

 

제2권에서는 공자가 본격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공자에 앞서 <관중>을 들이미는 것은 어떤 소이연일지... 자못 궁금하다.

이 책은 여러번 읽어야 할 책으로 열두 권의 자리를 미리 서가에 만들어 두어야 할 노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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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int236 2012-02-01 0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권은 아직 제 책상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강신주의 다음권이 나오면 아마도 빨리 읽어 내려가겠죠?

글샘 2012-02-02 18:55   좋아요 0 | URL
1권보다 2권이 재미있네요. 1권은 아무래도 개괄적이고 기본적 설명에 할애된 분야니깐...
빨리 12권이 다나왔으면... 좋겠구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