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사는 즐거움
법정(法頂) 지음 / 샘터사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언제까진가, 법정 스님이 책을 보기만 하면 사재던 때가 있었다. 근데,

언제부턴가, 법정 스님의 책이 보이면 책방에 서서 읽거나, 쭈그리고 앉아 읽게 된다.

글이 좋긴 한데, 사람 사는 이야기에서 홀로 사는 이야기로 바뀌면서 삶의 진실성이 표백되고, 진리에 다가선 언어들로 텅 비어 있는 가득함이 부담스러운 걸까. 서 있는 사람들을 안쓰러워하던 그런 사람 냄새, 사람 사이에서 조급해 하던 관계맺음들이 소거된 홀로사는 이야기들은, 왠지 을씨년스럽다.

올림픽이 끝났다. 올림픽에서 스포츠정신, 아마추어 정신, 최선을 다하는 정신이 사라진 것은 오래 되었다. 올림픽은 상업의 연속선상에 서 있고,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깔려 있고, 세계의 축제가 아니라, 영업의 축제라고 할 만하다. 이번 마라톤에서 우린 두 사람의 영웅을 만났다. 3등한 브라질의 비행 마라톤 선수와 봉주르 선수가 그들이다. 싸이코로 인해서 선두를 놓친 아쉬움을 그는 완주로 만족할 수 있다니... 그야말로 스포츠의 살아있는 정신이었고, 서른 넷의 노장이 십사등으로 들어온 정신력은 황영조와 대비되어 영업사원의 뺀돌거림이 탈색된 순수, 그것이었다.

가장 높이, 가장 멀리, 가장 빠르게를 외치던 경쟁과 1등만의 올림픽을 아름답게 기억하게 도와준 그들에게 감사할 일이다.

부드러움은 강함을 이긴다. 노스님의 입을 보고 이는 없고 혀만있다고 했던 제자는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는 진리를 배웠다. 지위 거래 놀이가 생각났다. 내 지위를 낮추는 언행을 한 가지만 보여준다면, 상대는 나를 훨씬 가깝게 느낄 것이라는... 북풍과 태양의 비유가 아니더라도,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 이야기는 얼마든지 있다. 스승님이 가마솥을 아홉번이나 옮겨 걸으라고 시켜도 묵묵히 수행하던 불목하니에게 넙죽 절을 하며 '구정선사'의 계를 주던 이야기에서도... 지하철에서 볼펜을 안 사면서도 천 원 적선하던 할머니들의 투박한 손길들에서...  눈을 꼭 감고, 고개를 외로 꼬고있는 양복쟁이들에게서 보지 못하는 강함을 배운다.

어딘가에서, 호랑이의 무늬는 밖에 있지만, 사람의 무늬는 안에 있다고 했다.

법정 스님의 무늬가 사람 사이에서 드러나지 않는다 해도, 그분의 혜안은 여전히 지혜롭고 맑고, 깊다.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거니는 그분의 시선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우리는 행복한 사람들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4-09-03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햇살의 맑고 따듯한 눈부심에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음을 감사드리는 아침이었습니다. 님의 리뷰처럼 내 안의 무늬결을 곱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글샘 2004-09-10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랑이의 무늬처럼 잘난 체하고 사는 저는 안결의 무늬가 없는 거 같아서 매일 슬프지만, 여우님의 포도송이를 볼 때마다 힘을 낸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