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2011-07-04  

글샘님, 좀 도와 주세요~ 오랜만에 나타나서 sos요청이네요ㅎㅎ
다름이 아니라  중고생이 꼭 읽어야한다는 등 그런 부제가 붙은 한국단편소설집을 찾고 있어요. 제가 일 손 놓은지도 벌써 오래잖아요? 이젠 그런 책 찾는 정보도 감도 없어졌어요. 제가 예전에 쓰던 책도 집에 두 권 꼽혀 있지만 그때도 맘에 썩 들지 않았거든요. 얼핏 보니까 시대적인 배경이라든지 작가에 대한 설명이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생경한 어휘에 대한 풀이들이 있는 책도 본 것 같은데...아무리 뒤져봐도 못 찾겠어요. 글샘님 귀뜸 좀 해주세요^^ 

(그리고,,오랜만에 왔더니 글샘님의 문학수업이라는 꼭지가 보이네요! 다정한 말투로 쉽고 간결하고 멋져요! 이런 아빠를 둔 아이는 얼마나 행운아일까요. 박은봉의 한국사 이야기나 정민 선생의 한시 이야기처럼 책으로 펴내자고 출판사에서 달려드는 거 아녜요? 틈틈이 와서 차례대로 다 봐야겠어요.예약 찜~ㅋㅋ)

 

 
 
글샘 2011-07-05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용도가 뭔질 알아야죠.

진주 2011-07-05 12:51   좋아요 0 | URL
용도는, 현 중3 아이들과 이번 여름에 한국현대단편소설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고 해요. 중3국어 1학기 말미에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라는 단원이 있는데 1학기 기말 시험은 진도를 그만큼 못 빼서 시만 두 편 시험 쳤다고 하네요. 시험 끝나고 방학 전까지 남은 시간동안 남은 부분도 마저 하겠지요. 여세를 몰아 이번 여름에 우리는 좀 더 현대단편소설에 푹 빠져서 작품 감상도 하고 공부도 하고 싶거든요.

글샘 2011-07-05 13:24   좋아요 0 | URL
그렇다면... '우리학교' 출판사에서 나온 '재미/마음/생각으로 읽는 소설' 시리즈가 있거든요.
http://cafe.daum.net/ohmyschool?t__nil_cafemy=item
요 카페에 가시면 책을 30% 할인해서 사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문학 시간에 소설 읽기 1,2,3' 시리즈(나라말 출판사)도 괜찮고,
위의 '우리학교'에서 나온 '공감을 배우는 토론학교 : 문학'도 괜찮습니다.

책들에 친절하게 수업하기 좋게 되어있답니다.
그리고, 제 '국어공부' 카테고리에 보시면 참고할 책이 좀 있을지도...

진주 2011-07-07 09:59   좋아요 0 | URL
아아...아이들이 현대소설을 체계적으로 접하는 건 처음이라서 1960년대 이전의 소설부터 집중적으로 하려구요... 오늘 서점가서 청소년 대상 한국현대단편소설 서른 가지 정도 묶은 놓은 책을 찾아서 주문했답니다. 글샘님께서 추천해 주신 책들, 일단은 보관함에 넣어놓고 눈여겨 볼 요량입니다. 신경써주셔서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