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이 끝나는 곳 동화 보물창고 34
셸 실버스타인 지음, 이순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몇달 전에 도서관에서 양장본으로 된 이 책을 절반쯤 보고 왔는데,
다시 읽으니 새롭다. 

이 책은 아주 재미있지도,
그렇다고 유익하지도 않다. 

그렇지만, 이 책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어디로 갔을까, 나의 한쪽은' 같은 작품이 나오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이야기의 씨앗들이 '상상력 보따리'안에 들어있을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무릇 작가라면,
이런 상상력의 '씨앗 주머니'인 뒤웅박 하나쯤 철철 넘치게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어른을 위한 동화를 1,000페이지 가량 써낼 수도 있을 씨앗 주머니인데,
간략하게,
그렇지만 경쾌하게 읽는이를 콕 찌르기도 한다. 

자루에 뭐가 들었니? 

자루에 뭐가 들었지? 자루에 뭐가 들었니?
버섯이 들었니? 달이 들었니?
연애 편지니? 솜털 같은 거위 털이니? 
아니면 세상에서 가장 큰 풍선이 들었니? 

자루에 뭐가 들었니? 모드들 내게 묻는 건 그것뿐.
팝콘, 구슬, 아니면 책이 들었니?
2년 동안 쌓인 빨랫감이니?
아니면 세상에서 가장 큰 고기 완자가 들었니? 

누가 내게 이런 것 좀 물어 줘.
"네 생일은 언제니? 모노폴리 게임을 할 줄 아니?
콩 좋아하니? 유고슬라비아의 수도는 어디니?
아니면, 네 청바지에 누가 수를 놓았니?"

자루에 뭐가 들었니? 모두들 관심있는 건 그것뿐.
바위가 들었니? 돌돌 만 기린이 들었니?
오이절임, 동전, 아니면 펑크난 자전거가 들었니?
우리가 알아맞히면 반만 줄래? 

내가 어디에 있었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를 건지,
어디로 갈 건지, 언제 돌아올 건지,
아니면 "안녕?", "무슨 일이야?", "왜 쓸쓸해 보여?"
이런 것 좀 물어 주면 안 되겠니?
하지만 모두들 자꾸자꾸 묻는 건
"자루에 뭐가 들었니? 자루에 뭐가 들었니?"
다음에 또 그렇게 묻는 사람에겐 화를 낼 거야.
뭐라고?
오, 맙소사, 너마저도! 

이걸 책 한 권으로 쓴 사람은 '소유냐 존재냐'란 제목을 붙였더랬고,
소설로 쓴 사람은 '어린 왕자'란 제목을 붙이기도 했더랬다. 

골목길이 끝나는 곳,
거기서 작가는 거기까지 왔던 걸 후회하는 게 아니라,
피식 웃으며 뭔가 이야깃거리 하나쯤 주워 돌아섰으리라.
아니, 거기서 쪼그리고 앉아 한참을 울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암튼, 내 자식이든 남의 자식이든,
네 자루엔 뭐가 들었는지,
갑갑한 거 묻지 않는 선생이 되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6-27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쉘 실버스타인을 상당히 좋아하는데 페이퍼를 읽으니 반갑네요.
저는 '나-찌게' 라는 시를 오랫동안 간직했었답니다.
국물을 끓이고, 마지막에 '내가 퐁당 뛰어드는거야, 맛있게 먹길 바래, 잘 있어'
대략 이런 뉘앙스였는데...... 정말 인상이 강했었어요.

오늘처럼 흐린 날 어울리는걸요.

글샘 2011-06-28 00:11   좋아요 0 | URL
ㅋㅋ 좋네요. 찌개...
흐린 날은 찌개에 소주 한 잔! 캬~

2011-06-27 17: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28 0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