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기행 - 나를 찾는 또 하나의 순례
이시현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내와 '법정 스님의 의자'란 영화를 보았다. 

법정 스님의 손길이 묻은 빠삐용 의자와,
스님이 거쳐가신 삶의 궤적, 그 허무한 줄기를 따라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였다. 

간혹 스님의 근영도 만날 수 있어 반가웠고,
스님의 말씀과 글귀를 구수한 최불암의 목소리로 듣는 일도 즐거웠다.
아내가 '숫타니파타'를 구해 읽고 싶다고 해서 찾는 중에 이 책도 같이 만났다.
시절 인연이란 그런 거다.
구태여 구하지 않아도 우연한 골목에서 툭 어깨를 스치게 되는 것. 

이시현이란 작가는 방송 작가인 모양이다.
그가 힘겹게 살아오는 길목에서
내려 놓아야 했던 것과 지고 가려고 안간 힘을 썼던 것을 생각하면서,
법정 스님의 길을 그대로 따라가 본다. 

이 책은 그래서 법정 스님의 책이면서,
이시현의 책이다. 

그러나, 이시현의 책도 스님의 책도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만나는 이시현의 생각들은 대개 스님의 사유로 인한 결과물이기도 하고,
스님의 글을 읽고 나서 느낀 감상의 연장선이기도 하다. 

스님의 고적하면서도 상쾌한 삶의 발걸음을 만나는 일은 반가운 일이었고,
작가의 고단한 삶 속에서도 힘을 얻어나가는 모습을 만나는 일도 고마운 일이었다. 

거문고의 줄이 너무 팽팽해도 안 되고, 너무 느슨해도 안된다는 부처님의 법문처럼,
삶의 줄을 너무 당기도록 살아도 안 되고, 너무 풀어버려도 안될 일이다. 

법정 스님을 만나고 싶은 이나,
마음의 고단한 짐을 부려놓고 싶은 이가
시원스런 사진과 함께
스님의 맑고 향기로운 삶의 향기를 누리고 싶다면 한번쯤 읽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5-30 2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글샘 2011-05-30 23:30   좋아요 0 | URL
비교하지 말고 시샘하지 말고 성내지 말고...
에고... 그러려면 성자가 되어야 겠군여. ㅎㅎ
행복한 유월을 맞이해 보세요. 법정 스님과 함께...

마녀고양이 2011-05-30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당겨야 할 때이니 바짝 당기고
곧 이 시점이 끝나면 저도 <법정 스님의 의자>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때쯤이면 개봉관 다 내리겠죠?

글을 읽으니, 숲의 피스치톤 향과 절의 향불이 너무너무 그립습니다.

글샘 2011-05-30 23:31   좋아요 0 | URL
지금도 법정 스님의 의자는 하루 세 번 하던데요.
아니, 벌써 내린거 아닌지...
마음에 향불 하나 피워 두시고,
님이야말로 정서적으로 스스로를 잘 파악하고 계시던데요. ^^
님의 글이 피톤치드보다 신선한 거 아세요?

마녀고양이 2011-05-30 23:50   좋아요 0 | URL
제가여, 글샘님의 댓글에 피톤치드를 보고 허걱해서
다음으로 달려가 피스치톤이라는 단어가 어디서 나왔을까 검색했답니다.
그런데........... 피스치톤이라고 잘못 쓴 사람이 하나둘이 아니더라구요.

대체 이 단어는 어디서 나왔을까요? 갸우뚱~
이러나저러나 오늘 단어 하나 제대로 배우고 가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글샘 2011-05-30 23:56   좋아요 0 | URL
phytoncide...네요. 저도 지금 찾아보니...
그러게요.. 저도 피스치톤을 찾아보니 그렇게 틀리게 적은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 산악회원 블로그인 걸로 봐서... 안내판에 틀리게 적은 곳이 많은 모양이군요. ^^

얄밉죠? 글자 틀렸다고 말도 안해주고, 그러니깐... ㅋ
직업병이려니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