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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희의 방 ㅣ 푸른도서관 41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의 말에서 '소희'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의 압박을 이야기하고 있듯,
원작의 소희가 사랑스런 나머지 소희의 성장에 대하여 많은 독자들이 압박을 준 모양이다.
그렇지만, 만화 <유리 가면>이 중도에 연재가 중단된 것이 완결편보다 멋지듯,
소설 <동의 보감>이 작가의 사망으로 중단된 것이 완결판보다 그럴싸 하듯,
하늘말나리의 소희가 그대로 아련하게 독자의 마음 속에 컸으면 싶었다.
이 소설은 작가가 쓴 영화 용어를 빌리자면, 클리셰로 가득하다.
진부하여 뻔한 부분을 클리셰라고 하는데, 그 왜, 아우~ 식상해... 출생의 비밀, 격에 맞지 않는 만남... 이런 거 말이다.
아빠가 죽고, 엄마는 재혼하여,
할머니 집에서 할머니랑 살다가 할머니 사망 후 고모네서 살던 아이.
어느 날 갑자기 돈 많은 엄마가 소희를 데리러 오는 이야기는 <신데렐라> 비슷하고,
그 아빠는 엄청 부자이며 친근한 건 <키다리 아저씨> 비슷하고,
위기에 빠졌는데, 온라인으로 알던 인연이 현실에서 자기를 지켜주는 건 엄청난 우연성으로 그야말로 캔디의 <테리우스> 아니면 유리 가면 마야의 <보랏빛 장미의 사람>이거나다.
폭행을 상습적으로 휘두르는 아버지가 사소한 한방에 반성하는 것은 스파이더맨의 <문어 박사>가 스스로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것 같고,
웰컴 리나가 나타나서 한방에 껄끄런 집안 분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슈퍼맨>이거나 <스파이더맨>의 해결책 비슷하다. 악녀로 봐도 <슈퍼 배드> 정도거나...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처럼 많은 영화를 보던 친구가 만든 걸작이란 것이 여러 작품의 편집물에 불과하더란 이야기가 있지만,
지나치게 작가가 키워내려던 소희는 그만 '정소희'가 되면서 너무 기대한 것이 오히려 미안한 인물이 되어 버렸다.
20년 전만 해도 부모 중 한 편만 없어도, 결손 가정이라고 해서 불우한 사람 취급을 받았는데, 오히려 아이들은 강인하게 잘 자랐다.
요새는 해체 가정이 많다 보니, 세상이 이혼이나 별거 비혼 여성에 대하여 불우한 사람 취급하진 않는데, 오히려 아이들은 상처가 깊어지는 것 같다.
이런 책이 많이 나와야 하는 것.
그러니까, 온갖 형태의 일그러진 가정의 이야기가 풍부해야 하는 것은 내가 하늘말나리를 읽고 생각했던 것과 같지만,
너무 기대가 과다했던 탓인지,
온갖 클리셰들이 난무한 형식의 이야기 아닌지...
<소희의 일기장> 같은 감동의 연타들을 얻지 못해 실망이 생기는 건지...
내 감상을 나도 잘 모르겠다.
소희나 그의 주변 동성, 이성 친구들도 지극히 평면적이고 단편적인 것 같다.
좀더 숨어있는 인간다움 같은 것들을 만날 수 있는 책이 되려면,
아무래도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외국에 살다와서 왕따를 당하거나, 빠리의 니스에 살고 있는 할머니나 발리의 사업가 삼촌, 또는 엄청난 레스토랑을 하는 새아빠 처럼 <너무 잘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자칫 <캔디>나 <신데렐라>의 판타지로 빠져버리기 쉽기 때문이다.
---------- 고칠 곳 두 군데...
133. 요즘 중학교 중간고사는 8과목 정도 시험친다.
영어를 두 문제 틀렸으면 93점 정도인데, 밀려써서 51점으로 떨어졌으면... 40점 정도 떨어졌다.
그러면, 평균이 5점 떨어져야 옳다.
그런데, 평균이 8점 떨어졌단 건... 시험을 다섯 과목 쳤단 말씀?
148. 헤치지... 해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