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종말시계>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석유 종말시계 - '포브스' 수석기자가 전격 공개하는 21세기 충격 리포트
크리스토퍼 스타이너 지음, 박산호 옮김 / 시공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석유가 없어진다면... 하는 드라마가 30년 전에 나왔던 기억이 난다. 하루 아침에 온 세계가 공황을 맞는다는 이야기인데, 오히려 이 책이 개연성이 크다. 

석유 생산량은 이미 감소추세로 들어섰고, 앞으로도 대체에너지 개발에 힘써야 할 노릇인데,
석유를 소비하는 일은 인간이 모든 <생활을 영위하는> 범위에서 일어나고 있으니 해결책이 멀기만 한 노릇이다. 

먹고 자고 숨쉬고 길을 다니는 모든 일이, 아니 사는 집과, 다니는 길과, 먹는 음식 모든 것이 석유 없이는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 우리네 삶이라면, 석유없는 삶은 곧 죽음과 직결되는 것이다. 

미국같은 나라에선 자동차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 그 자동차도 스포츠카나 SUV 같은 기름먹는 하마들을 좋아하니 타격이 더욱 클 것임은 물론이고, 금세 인도산 '나노'같은 소형차에게 시장을 점유당할 것이다.
이런 시점에서 지난 번 나노의 자연화재 사건은 시사하는 점이 크다. 진실일까, 거짓일까.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5&idxno=300613 

자동차가 주는 일은 교통사고 발생율과 공기 오염을 줄여주는 긍정적 효과도 있다.
느리게 가면서 사람 생각하는 사회로 가는 길이 될 수 있을 건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인천 송도 신도시에 대한 극찬이었다.
181쪽부터 188쪽에 이르기까지 인천 송도 신도시에 대한 온갖 시스템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글쎄, 항공기의 무덤에는 애도를, 부활한 철도에는 경의를 표하는 사람이 쓴 미래 보고서에 미래도시로 송도 신도시를 꼽는 것은 어찌 보면 아이러니가 아닌가 한다. 

석유가가 2$씩 오를 때마다 일어나는 상황을 가정한다고 했지만,
앞부분에서는 실감나는 이야기가 실려있는 반면, 뒷부분으로 가면서 긴장감이 떨어짐을 느끼며 읽었다.
아무래도 갈수록 오리무중일 수밖에 없는 노릇이지만,
자동차 이외의 분야에서 벌어질 법한 이야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롭지만, 또한 언제나 가정일 수밖에 없는 위험성을 지닌다.
다만, 지구의 공공의 적 인류의 선조가 저지르는 일들에 대한 책임을 우리 후손들이 지게 될 것이 두려울 따름.

----------- 

걸프 만... 이란 좀 우스운 말을 자꾸 쓴다.
영어로 gulf가 '만'이란 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