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소녀시대 지식여행자 1
요네하라 마리 지음, 이현진 옮김 / 마음산책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프라하는 체코의 수도이다. 프라하의 봄이라는 용어로 유명하다. 소비에트 연방공화국이 공산주의의 아름다운 이념을 전파하사 프라하에 철갑천사를 몰고 등장하신 사건이다. 

1960년대만 하여도 공산주의의 이념은 실험 정신이 강했다.
그러다 중국과 소련이 노선 차이를 보이고, 동유럽도 국가마다 색깔이 다른 것을 드러내곤 했는데, 각 국가의 공산당들은 상당한 변화를 보인 모양이다.  

일본에서 대지주의 아들로 태어난 아버지가 체코의 공산당 활동가로 살아가게 되고, 어린 마리는 한 마디 말도 못하는 곳에서 러시아 학교를 다닌다. 그때 만났던 친구들을 어른이 된 마리는 다시 만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무작정 길을 나서게 되는데...
거기서 친구 만나서 맛있는 거 먹고 수다떨면서 옛날을 회상하는 시시한 책일까봐 걱정을 좀 했는데, 역시 요네하라 마리의 이름은 그냥 알려진 것이 아니다. 명불허전이랄까...  

이 책은 3부로 이어져 있다.
1. 리차가 본 그리스 창공
2. 거짓말쟁이 아냐의 새빨간 진실
3. 하얀 도시의 야스나 

창공, 새빨간, 하얀은 3색기의 파랑, 빨강, 하양이고, 곧 자유, 박애, 평등의 상징이다. 
그렇다고 그 내용이 자유, 박애, 평등과 관련된 것까지는 아니다. 

1960년대의 이념이 횡행하던 어린 시절의 추억과,
그리스에 대한 애국심이 대단해 보였던 리차와는 달리 독일에 살고있는 그와,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었던 대갓집 규수 아냐.
우아한 도시의 우아한 소녀 야스나와의 해후는 정말 극적이었고 많은 고비를 넘기며 이뤄진다. 

이것만이라면 이 이야기는 잡문에 불과할 것이지만,
마리 여사는 친구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를 깊이 생각하는 혜안과 통찰을 가르쳐 준다.
어린 시절 친구들을 동창회에서 만나면, 실망하고 돌아서는 사람들도 있지만, 더 발전적인 관계로 만드는 사람도 있다. 마리 여사에게 어린 시절 친구들은 실망과 발전을 모두 던져 주지만, 그것은 역사적 상황에 놓인 어린 아이들은 어떻게 살았는지를 반추하게 하는 좋은 소재가 된다. 

특권이라면 딱 질색인 거짓말쟁이 아냐의 오빠. 미르차.
고귀한 영혼은 이런 사람을 가리킨다.
마치 카멜레온 이인국 박사처럼 친일파, 친소파, 친미파로 부유하게 살아가는 더러운 인간상으로 보이는 아냐의 부모들은 여전히 세상에서 가장 잘나가는 부류에 속한다. 

인체의 기관에는 어떤 조건 아래서는 6배로 팽창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이름의 기관이고, 그 조건이란 무엇일까요?
캬, 나도 이건 좀 민망한 답이 나오는 줄 알았다.
그 답은... 홍채란다.
그 민망한 답은... 6배로 팽창한다고 착각하다간 실망하기 십상이란다. ㅋㅋ

군인과 축음기의 배경이 되었던 보스니아 내전,
무슬림이었던 야스나의 '공기가 되고 싶어', 보이지 않는 공기가... 이런 탄식은 가슴아픈 과거로 남게 된다.
그들은 세르비아 인이고 나는 무슬림이란 사실을 뒤집을 수 없는 현실이란... 

피로 얼룩지고 눈물로 범벅이 된 해후였지만, 그 속에서 인간은 반 뼘쯤 자라고 있었다.
어린 시절의 추억과 세상 살이의 고단함이 비록 우리를 속일지라도... 

원작의 원제목은 '우소츠키 아냐노 맛카나 신지츠', '거짓말쟁이 아냐의 새빨간 거짓말'이다.
거기 비하면 '프라하의 소녀시대'는 참 잘 붙인 제목이다.
검색을 하다 보니 일본어 서적도 검색이 되는데, 마리 여사의 문체라면 시간이 나면 일본어로도 도전해보고 싶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마리 여사의 좌충우돌 애견애묘기(愛犬愛猫記)
    from 글샘의 샘터 2010-07-04 19:42 
    인간 수컷은 기르지 않는 거?  원래 제목이 이렇게 생겼다.  '기(記)'라는 한문 문체가 있다. 건축물·산수(山水)·서화(書畵) 등을 묘사하고 기술하는 한문 문체인데, 정자를 지으면 정자의 이름을 따서, 서재를 지으면 서재의 이름을 따서 '기'를 짓는다. 에세이 정도가 되겠는데, 자기가 겪은 일에대하여 기념하려고 주제에 따른 자기 소회를 적는 형식이 되겠다.  마리 여사의 이 책은 어떻게 해서 개들과 고양이들과 함께 살
 
 
혜덕화 2010-01-07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도서관에서 '대단한 책' 빌려 왔습니다.
낮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정말 제목처럼 대단한 책이더군요.
조금 읽었는데도 반해서, 이 책도 꼭 읽어야 할 것 같군요.

글샘님.
작은 아이가 문과를 선택해서 이번 방학 보충 기간에 '근현대사'를 배운다고 합니다.
1학년 때 친하던 아이들이랑 갈려서 학교가 너무 재미없다고 하는데, 근현대사는 재미있다고 오늘 관련 책도 한 권 빌려왔습니다.
공부 못하는 거야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근현대사 책이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어휘의 수준이 중학생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고, 재밌고 쉬운 책 없을까요?
만화책도 좋구요.^^

글샘 2010-01-08 09:22   좋아요 0 | URL
마리 여사가 읽은 책들이 대단하다는 이야기였는데, 결국 이 책이 대단한 책이 되어버린 거죠. ^^
프라하의 소녀시대도 참 재미있는 책입니다. 꼭 읽어 보세요.

아이에게 책 권하는 일은 참 어려운 것 같더라구요.
몇 권 찾아봤는데, 잘 살펴보시고 사주시길...
제가 읽어본 게 아니라서 확신하긴 어렵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