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생각들>을 리뷰해주세요.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위대한 생각들 - 유가에서 실학, 사회주의까지 지식의 거장들은 세계를 어떻게 설계했을까?
황광우 지음 / 비아북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보통 <사상>이라고 하면, 서구에서 나온 자유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 들을 일컫기 쉽다.
이 책의 작가는 여기에 동양의 무게를 얹는다. 노자, 장자와 유가의 사상, 법가의 사상도 그 무게에 있어 결코 가볍지 않다. 현대에 끼치고 있는 영향도 그렇다.
이런 동서양의 사상에 비해 우리에게 더욱 비중있게 다가오는 것이 한국의 사상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정약용의 실학과 전봉준 등의 동학은 한국의 현대, 근세의 조선의 역사를 관통하고 있는 사상이지만, 늘 무시되던 것들이다. 

그의 이런 배치가 '생각'이란 것도 결국은 <나>를 중심으로 배치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서양의 르네상스를 비롯하여, 
종교전쟁 이후의 계몽주의, 자연주의, 신인문주의 등으로 일컬어지는 많은 사상의 역사들을 조금씩 읽노라면, 별것 아님에 깜짝 놀라게 된다.
무슨 주의란 것들이 그렇게 허섭한 것들인지...
역사적 상황에서 나온 대응들이지 그닥 주의라는 말을 붙일 것도 없다.
거기 비하자면 맑스의 공산주의 사상은 거대한 궁전의 모습을 보여 준다. 

동양의 공자라는 도그마는 훼손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수천 년을 각 나라에서 정착되면서 다른 모습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그 절대적 비중에 비하자면 서양의 어떤 사상도 이에 이를 수 없다.
성경 아닌 어떤 책이 '논어'에 대한 <집주>를 그렇게도 많이 적도록 했던 적이 있었던가 생각하면, 서양 중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상사의 흐름도 시큰둥해진다. 

이 책에서 좀 아쉬운 점이라면,
현실적인 사상들 외에도 불교와 크리스트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적 사상에 이르기까지 살펴봤더라면 현대의 문명 지도를 이해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것. 

쉬운 말로 풀이하고 있고, 인용을 하더라도 생경한 언어로 잘라붙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소화한 말로 덧붙이는 것이어서 관심을 갖는 대학생 정도라면 충분히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