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교양강의>를 리뷰해주세요.
사기 교양강의 - 사마천의 탁월한 통찰을 오늘의 시각으로 읽는다 돌베개 동양고전강의 1
한자오치 지음, 이인호 옮김 / 돌베개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독사. 역사를 읽는다는 말이 있다. 讀史
역사는 이미 지나가 버린 일이므로 "과연 그것이 진실로 어떠하였는가"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결국 역사학자는 구라쟁이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구라쟁이라 하더라도, 이전의 기록들을 충실히 살펴(적어도 지금보다는 역사적 사실에서 가까웠을지도 모를) 종합적인 관점을 세우는 사람과,
자신의 주장과 이전의 자료들을 제멋대로 '날조'하는 사람 등 여러 종류가 있을 법 하다. 

사마천의 사기가 과연 어디까지 진실인가 하는 것을 말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사마천의 글들이 가진 묘미는 인물을 정말 실감나게 묘사해 내는 <역사 서술 방법>을 실천해 냈음에 있다. 그것이 역사 기록, 사기의 특장점이다. 

중국의 한자오치가 <사기>의 달인이라는데, 어쨌거나 이미 존재하는 '사기'란 책을 파먹고 사는 한 사람임에 불과하다. 문제작은 역시 <사기>이며, 문제아는 사마천이다. 

사기로 인해 <전기>와 <역사> 그리고 <소설>이 여기서 연유했을 것 같아 보이는 것이 동양의 문화고 중국의 문화다. 

'히스토리아'를 써서 역사의 아버지가 된 헤로도투스보다도 이전에 '사기'를 쓴 사마천.
그러나 히스토리아가 '연구'란 뜻이지만, 잡다한 일들의 기록에 불과하다는 비평을 받는 반면,
투키티데스는 인과론적 연구로 후세의 인정을 받기도 한다. 

사마천의 사기가 제왕의 전이든 제후나 인물의 전기나 가문에 대한 기술을 하는 다양한 종류의 글들에서 탁월한 인물 묘사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에 그 시대의 역사를 읽는 한 방법임을 시사해 주는 책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나, 번역의 잘못인지, 원래 책의 문체가 조금 늘어지는지, 독서가의 눈망울을 빨아들일 듯이 흡인력 강한 책을 기대한 나는 조금 실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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