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 지음, 신현승 옮김 / 시공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소가 쥐를 밟았다. 대통령 첫해부터 소고기 파동으로 고생깨나했다.
이제 곧 레임덕이 올 것이니 몸이 달아서 운하도 파고, 교육에도 손대겠단다.  

소고기를 넘어서... beyond Beef 가 원 제목이다. 

옛날에 손님이 와서 식사를 하는데... 엄마가 그랬다. 손님이 밥 남기면 개밥 주자고...
근데 손님이 밥을 다 비운다. 그때, 아이가 하는 말. 엄마, 개밥까지 다 먹었어!
요즘엔 세태가 거꾸로다.
곡물이 인간을 위한 식량에서 가축을 위한 사료로 전환되는 시대가 오고 말았다.
그야말로 소가 인간의 밥그릇을 빼앗은 셈인데... 

제레미 리프킨의 이 책은 각 챕터가 간단간단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읽기 좋다.
이야기도 지루하지 않고 주제가 명료한 좋은 글쓰기다.
종말... 시리즈로 노동의 종말, 소유의 종말도 쓴 작가다. 

담배를 피우며 뱉은 침과 고기가 같은 장소에 있는 도축장.
아, 이런 묘사는 정말 짜증나지만, 그런 소고기를 수입하신 설치님께 경배를... 
이런 도축 대기업의 직원들에겐 이런 불문율이 있다.
"만약 문제점을 발견해도 기록하지 말라!" 아, 규정이 있다. 성문법인 셈인가.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의 사육을 위한 토지 활용으로 인하여 삼림 개간, 농업인구 이주 등의 결과를 만들고, 미국 문화가 부분적으로 라틴화하는 경향이 생긴다.
LA 공립학교 대부분 어린이는 히스패닉 계열이라니... 

인류의 수백 수천만이 최소한의 일일 권장 칼로리를 섭취하지 못하는데, 극소수 특권층은 곡물 사료 소고기를 소비한다. 현 문명의 최대 과제가 이것이다. 굶어 죽는 이를 옆에 두고 소에게 사료를 먹이는 효율 낮은 곡물 정책. 

세계적으로 건강하기로 유명한 일본인들의 심혈관, 암, 당뇨 등의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풍요의 질병이다. 

과잉 목축, 과잉 경작, 삼림 벌채, 부적절한 관개, 소 사육, 수질 오염 등으로 인한 사막화는 사하라 사막을 1년에 48km씩 남하시킨단다.
그야말로 발굽 달린 메뚜기떼란 비유가 심하지 않다. 

날고기와 구운 고기는 남성적이고 힘의 특권을 상징한다. 귀족적이고 낭비적인 날고기와 구운 고기는 곧 죽음의 문화를 잉태한다.
반면 삶은 요리는 치료와 재생, 검소를 상징한다. 평민적 절약 정신에 투철한 삶은 요리는 생명을 잉태한다고 레비스트로스가 말한다. 

실용주의 문화의 표본은 소를 탄생부터 죽음까지 억압하고 말살한다.
뿔을 제거하고 거세하며 발정을 억제하고 각종 호르몬을 주입한다.
항생제를 과다복용시키고 살충제를 살포하며 자동화된 도살장과 무의미한 죽음...
이 시체를 먹는 일은... 실용적이지 않다.  

강도, 살인 등의 뜨거운 악(hot evil)만이 악이 아니다.
차가운 악(cold evil)도 있다. 그것이 바로 소고기 먹기다. 

곡물로 키운 소의 쇠고기는 불에 탄 삼림, 침식된 방목지, 황폐해진 경작지, 말라붙은 강이나 개울을 희생시키고 수백만 톤의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메탄을 허공에 배출시킨 그 결과물이다. 

차가운 악에 대처하는 것이 바로 육식의 종말을 부르는 일이다. 소고기를 넘어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13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