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기쁨
아베 피에르 지음, 백선희 옮김 / 마음산책 / 200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인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 중 하나란다. 피에르 신부.
한국인에게 묻는다면, 이런 종교적, 철학적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누가 있을까? 슬프다.

광대한 지평을 갈망하지만 끊임없이 온갖 장애물에, 대개의 경우 내면적인 장애물에 부딪히는 게 바로 인간의 마음(38)이라는 데서 시작하는 신부님의 이야기는 잔잔하다가도 핵심을 콱, 찔러 주고, 부패해가는 교회의 문제를 지적하는 데도 머뭇거림이 없다.

삶은 온갖 부조리 속에서도 신비로움을 찾을 수 있는 오묘한 것이다.
명철한 시각으로 삶을 바라보면 신비와 부조리 사이에서 양자택일한 도리밖에 없어.(68)하는 말은 부조리가 이끄는 절망을 벗어나는 길은 하느님에 대한 믿음에서 나오는 신비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네가 행복하면 나도 행복하고, 네가 고통받으면 나도 고통받는다.(79)'는 진리를 일러준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슬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할 것이다...
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박해를 받으며 터무니없는 말로 갖은 비난을 다 밥게 되면 너희는 행복하다.(마태오 복음 5장)

처음과 마지막의 '가난함과 박해를 받음'만이 진리인 것이다.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하늘나라가 이미 여기 와 있다는 날카로운 해석이다. '매일 저녁 나의 능력과 특권과 재능과 학식을 가지고 약자들과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무얼 했는가?'하고 묻는 그는 준엄하다.

하느님에 대한 온갖 모욕과 싸워 이겨야 한다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그러나... 강대국은 모르쇠로 일관한다. 권력자들은 귀와 눈을 막은 체 한다. 우리는 분노하고 힘을 다해 모든 형태의 종교적 광신과 싸워야만 한다.(132) 한국에서야 말로 교회가 이분을 읽을 일이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는 교회와 땅넓은 줄 모르는 각종 사찰들, 그리고 에쿠스 타고 다니는 신부나 수녀님들이야말로 피에르 신부님의 일갈을 들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인류와 교회가 겪고있는 불행의 일부는 부유한 신자들이 성직자들에게 자신들과 비슷한 생활 조건을 보장해줌으로써 복음서의 어떤 글들이 절대로 자신들에게 설교되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술수에서 비롯된다고 그는 강조한다.(171)

이런 것이야 말로 복된 소리, 복음이다.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나약한 어린이, 노인, 부녀자들을 처참하게 살해하고 자기만의 이득을 취하려는 썩은 정신으로 악취가 진동하는 사회에 복된 소리를 울려 평화의 도구로 살기를 바라는 종교인을 만나기 참 어려운 현실에서, 모 교회 출신이 권력을 잡으면 그 교회 신도가 왕창 늘어나는 기형적 교회관을 가진 나로서는 종교인의 높은 말씀이 동떨어진 것 같기도 하여 마음 씁쓰레 하기도 하다.

참척의 비극을 겪은 부모의 고통에 깊은 위로를 보내며, 가벼운 영혼되어 고통스런 육신을 벗어난 어린 영의 명복을 빈다.



놀이 공원의 국화향이라도 가득 맡으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혜덕화 2008-03-15 1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기도하면서 내가 행복하고 평온하기를 기원하는 만큼
세상의 다른 이들도 행복하고 평온하기를 기원하는 회향을 했습니다.
스님과 함께 회향문을 읽으며 세상의 고통에 이 기도가 가 닿기를 간절히 빌었습니다.
아기들의 명복을 빕니다. _()_

글샘 2008-03-17 08:14   좋아요 0 | URL
세상은 행복과 평온에서 자꾸 멀어지는데...
세상이 너무 팍팍한데...
이렇게 생각하는 건 우리 시대만이 아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