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 미국의 식민지 대한민국, 10 vs 90의 소통할 수 없는 현실
지승호 지음, 박노자 외 / 시대의창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승호가 좋다.
왜냐면... 내가 좋아하지만 자주 만날 수 없는 이들을 콕집어서 찾아가고, 가서 풍부한 수다를 떨고, 그 이야기들을 아주 상세하게 전달해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갈수록 그가 선택하는 사람들의 경향성이 두드러진다는 생각이 든다.
유명인을 떠나서, 마치 그가 인터뷰한 사람들이 무슨 하나의 당이라도 만든 것처럼...
그가 선택한 이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나를 만족시키곤 했다.
이번 책에선 좀 당황스러운 면이 없는 것도 아니긴 하지만...

박노자, 홍세화, 김규항, 한홍구, 심상정, 진중권, 손석춘의 7명을 인터뷰했다.

인터뷰한 시기 별로 수록했나 하고 살펴보니 그건 아니다. 박노자~손석춘의 줄세우기는 지승호 나름대로의 통빡에 의한 것이리라. 박,홍,김은 한국 사회의 진보와 개혁을 넓게 보아 총론의 시각을 세워준 이들이고, 뒤의 한,심,진,손은 역사, 경제, 문화, 언론의 문제를 각론으로 들어가서 섬세한 이야기들을 나눠준 이들로 보인다.(괜한 시비인지 모르지만, 난 이런 게 궁금하다. ^^)

근데 나는 그의 수록 순서를 씹고, 심상정, 진중권, 한홍구를 먼저 읽었다.
아무래도 현실이 갑갑한 상황에서 뚫고 나갈 각론이 뭔지에 관심이 있었던 모양이다.
내 마음을 나도 이렇게 어정쩡하게 표현하는 일은 무능력의 소산이므로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다들 참여 정부의 행태와 노무현의 한계에 대해서 개탄하고 있었다.
한국 사회가 유연하지 못한 면에 대해서도 같은 생각이었고, 파시즘적 정치가 경제 파시즘으로 옮아가고 있음에 대해 같은 생각들이었다.
그렇지만 심상정처럼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결기가 서있었다.
한홍구처럼 과거사위에서 큰 역할을 하는 이들도 연구자로 돌아가고 싶다는 희망사항은 비추지만 아무래도 현실의 이야기들이 길고 의미 있었다.

진중권은 논객으로 싸움을 했지만, 진중권의 안티들은 '김덕배'들이어서 씨도 먹히지 않는 논쟁에 소진한 느낌이다. 그가 좀더 힘을 내 주었으면 하는 바람...

박노자, 홍세화, 김규항은 여전했다.
이 시대에 이렇게 여전한 사람들 만나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갈수록 '보수 없는 미친 나라'에서 '수구 꼴통 가진 자들'의 진보에 대한 대립각은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다.
젊은이들은 축구공 하나엔 미쳐서 모이지만, 막상 자기들 취업 문제를 위한 집회를 기획할 학생회같은 것들을 갖지 못하고 있다. 그저 자본의 말단에 편입되기를 바랄 뿐...
이런 사회를 날카롭게 읽어 내고, '대선' 두 달 전인데도 심드렁하기만 한 대통령 선거의 꼬락서니는 한심스럽기만하지만, 이 나라가 가진 한계에도 불구하고 민중이 가진 힘을 무시할 수 없음을 그들을 강조한다.

아직도 진보 정당을 제대로 엮어내지도 못하고 있긴 하지만, 개혁을 빙자한 사기꾼들과 진보에 대한 논의도 돋보인다.

안타까운 점은 인터넷 강국이란 허명에 불과한 이 나라는 '공론장'의 문화가 없다는 것이다.

진실한 토론은 일어날 수 없고, 그저 악플에 불과한 동어 반복만이 인터넷 공간을 짜증나게 할 따름이다.

'황빠'라고 일컬어지는 자들의 무조건적 충성심과 국익에 대한 맹종,
'노빠'들의 노무현 감싸기,
'심빠'들의 디-워에 대한 감동(이건 광고때리기를 통한 자본의 승리로 보이지만...)

개그 콘서트에 <집중 토론> 이란 코너가 있다.
왼편에 제법 말빨이 먹히는 토론자가 나온다. 박영진 교수.
그는 항상 어떤 주제에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전문가연 한다.
가운데 사회자가 있긴 하지만, 그는 늘 왼편에 놓인 전문가의 편이다. 결코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
오른편에는 늘 어눌하고 핵심을 찌르지 못하며 횡설수설하는 이 코너의 주인공 박성광 교수가 앉는다. 그는 뻑하면 초점을 놓치고, 매사에 근거가 부족한 반대를 일삼는다. 사회자가 그를 무시하는 태도는 공정하지 않지만, 그는 욕먹어도 싼 토론자다.
이 세 명의 오른편에 그저 의자에 뚝 떨어져 앉은 사람이 있다.
그가 "김덕배"다.
그는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사회자나 패널들이 가끔가다가 뭐라고 질문이라도 할라치면, "김덕뱁니다."로 일관한다.
아무 생각없이 '김덕뱁니다'만 반복하면 된다.

이 토론은 좀 식상한 면이 있지만, 한국 사회의 공론장 없음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프로가 아닌가 싶다.

가진자들은 지위와 학력들을 이용하여 가진자들의 논리를 확인시키고,
늘 반론을 펴야하는 이들은 곤란에 부딪히기 쉬운 현실을...
무슨 말을 해도 <그걸 아는 너희는 그럼 안 되지...>하는 우려에 씹히고 마는...
그리고 사회자는 중립을 요구하면서 가진자들의 편에 서서 억압하고,
많은 김덕배들이 말도 안 되는 "김덕뱁니다"를 읊조리는 사회 풍토를...

이 코너의 인기어인 <그걸 아는 사람이 그래>하는 말은 이 사회에서 기득권자들이 잘 쓰는 말이다. 늘 어른스럽고, 모범 시민인 체 하는 그들이 잘 쓰는 말.

이 사회의 삶은 모든 것들이 "계급"과 관계있지만, 이 사회는 계급을 빨갱이들의 논리로 치부한다.
이 사회가 가진 비논리성, 공론장 없음의 풍토는 '계급'에 대한 의도적 "무의식화"의 결과로 비쳐진다.

사실은 국민을 무지하게 만들어 두고는, 거짓 논리로 (반공 논리, 돈의 논리) 의식화시킨 뒤에는,
그걸 아는 사람이 그래?하고 몰아 붙여 버리는 것이다.
공론장에서 토론이라도 벌이려 들면, 김덕뱁니다.로 일관한다.
황빠나 노빠나 심빠나... 전사모나 이런 이들은 논리가 없다.
대화가 없다. 오로지 김덕뱁니다.

제발 모르는 사람들이 <그걸 안다고> 착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한미FTA에 대해 모르면서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노동자의 현실에 대해 모르면서 이기주의에 불과하다고,
아니 자신이 노동자이면서 노동자들이 반성해야 한다고,
삼성 보라고 노조 없으면서도 얼마나 좋은 회사냐고...
'그걸 아는 사람은 그러면 안 되지' '철부지도 아니고...' 하는 어른들의 시선에서 좀 자유로워져야 토론도 있고 공론도 이뤄질 거라 생각한다.

지승호씨, 더 좋은 인터뷰 많이 부탁합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10-10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입니다!

글샘 2007-10-11 08:37   좋아요 0 | URL
쑥스럽군요. ^^

2007-10-10 16: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글샘 2007-10-11 08:38   좋아요 0 | URL
계셔야 할 곳을 잘 찾으신 것 같애요.^^
님 계신 곳에 오래 계셔 주시길...
너무 곤란한 부탁인감???

2007-10-10 1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글샘 2007-10-11 08:55   좋아요 0 | URL
음, 이런 칭찬이라니... 제가 오히려 감사합니다.
네, 그분이 그분입니다.^^

공룡알 2007-10-11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웬만해선 긴 댓글은 잘 읽어보지 않는데 모처럼 재밌고 유익하게 읽은 댓글입니다. 책 사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특히 개그콘서트의 인용은 적절한 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글샘 2007-10-12 09:57   좋아요 0 | URL
아, 리뷰를 길게 쓰지 말아야겠군용~ ^^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