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의 탄생
니겔 로스펠스 지음, 이한중 옮김 / 지호 / 2003년 8월
평점 :
품절


동물원에 가 본지가 얼마나 되었나?

아이가 어렸을 때, 동물을 참 좋아했다. 장난감을 사면 늘 곤충부터 동물, 가축 세트와 공룡만 사 날랐다. 자동차나 로봇은 산 일이 거의 없다. 자동차는 동물을 싣는 용도로 가지고 놀았고...
그래서 어린이 대공원 안의 동물원에도 정말 많이 갔는데... 가서 원숭이들 과자도 주고, 산양에게 나뭇잎도 먹였으며, 코끼리에게 비스킷도 주고 했다. 그 나이든 코끼리는 이미 돌아가셨고, 어린이 대공원의 동물원은 공사를 이유로 문을 닫고 있다. 다시 문을 열면 갈 수 있으려나?

배우 추상미의 아버지 추송웅은 원숭이처럼 생겼었다. 그래서 그가 '빨간 피터의 고백'이란 연극으로 유명하다는 이야기는 귓등으로 들은 적 있지만, 그가 젊은 나이로 죽기까지 그 연극을 본 적이 없었다. 이 책을 읽다보니, 그 연극은 카프카의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를 각색한 것이라 한다.

지금 지구의 주인 행세를 하는 종족은 '인종'이다.
그렇지만, 원숭이가 주인인 나라를 상상해 본다면... 원숭이가 말을 한다면... 너무 비참할 것 같다.

이 책에서 가장 슬픈 대목은 코끼리 사냥이었다.
아기코끼리 서너 마리를 잡기 위해서 어른 코끼리 수십 마리를 죽여버린 인간들...
어미가 죽은 스트레스로, 어느 한 코끼리는 <자기 코를 앞다리 사이로 밀어 넣더니 뒷다리에다 묶어서 몹시 힘들게 숨을 쉬면서 땅바닥에 커다란 자루처럼 누워 있더니 질식해 죽었다.>
아, 이러고도 동물원이 교육적이며, 교양적이며, 문화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가?

어미를 먼저 죽여야만 맹수의 새끼를 떼어낼 수 있다는 무서운 생각은 곧 전쟁을 치르는 두뇌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동물원을 만든 비열한들은 스스로 이렇게 자기 합리화를 한다.

"네팔의 정글에서 마음껏 뛰어놀다가 무지한 원주민들이 아주 드물게나 볼 수 있는 마흔 마리의 어른 코끼리보다는 훨씬 더 세상을 이롭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양인들은 '동물원'에 만족하지 않고, 인류학적 서지학을 발달시키면서, 아프리카, 알래스카, 호주, 태평양의 여러 섬들에서 '미개인'들을 끌고 와서 전시를 하며 돈을 벌었다. 나중에 영화가 나오면서 이 아이템이 돈을 벌지 못하게 되자 몰락하게 되지만...

귀족들의 부와 명예를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미네저리>에서부터 동물원, 서커스단, 사람전시까지... 동물원의 역사는 인간들의 '동물에 대한 잔혹사' 그것이었다.

총을 맞아 두 군데나 피를 흘리는 피터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사냥꾼들을 잡아서 울타리에 가둬두고 구경할 생각을 하기나 했을까?

제 자식을 죽여서 구워먹은 인간들을 바라보는 소, 돼지, 염소, 개들은 인간을 어떻게 바라볼까?
뜯어먹어도 시원찮을 종족으로 바라보고 있음이 당연한 일이 아닐까?
그 자식들과 동료들을 죽여서 그 <시신>을 차가운 곳에 보관해 두었다가 구워먹고 지져먹는 꼴을 볼 때, 동물 제위는 인종을 얼마나 경멸해 마지않을까를 생각하면 욕지기가 올라온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팀전 2007-06-14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성탈출>...ㅜㅜ 얼마나 무서웠는데요

소나무집 2007-06-14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천에 살면서 동물원에 참 자주 갔더랬어요. 하지만 어느 날 부터인지 동물들의 눈동자가 보이더군요. 깊은 슬픔이 깃들어 있는 그들의 눈을 똑바로 바라볼 수가 없어서 어느 순간부터 동물원을 그냥 지나쳐버렸지요.

글샘 2007-06-14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혹성탈출이 그런 영화였군요. ^^
저도 87년~88년까지 과천6단지에서 1년을 살았지요. 그땐 서울랜드 생기기 전이라 공원에 놀러 많이 갔더랬는데... 동물원의 야수들에게 참 미안해요.

향기로운 2007-06-14 14: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동물원에는 잘 가지않아요.. 가더라도 동물들은 딴청이고요. 아이들에게 '구경시켜주고'싶은 생각도 그다지 들지 않아요. 책으로도 충분히 만날 수 있고, 요즘 TV에서도 동물에 관한 다큐도 많이 나오니까 그런 매체들로 대신해요. 글샘님의 글로 마음을 다시 다져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