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삼촌 빨강 애인 낮은산 어린이 2
이현주 지음, 이형진 그림 / 낮은산 / 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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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 해가 넘게 동화를 써오다 어느 날 동화 쓰기가 겁이 나 15년을 절필하고 있다 다시 시작한 동화 쓰기. 작가가 얼마나 고심하여 찾은 주제일까가 헤아려진다. 가볍지만은 않은 작가의 말이 저학년 아이들에게 다소 추상적으로 와 닿을 수도 있겠다 싶다. 그다지 큰 어려움을 모르고 살아가는 요즘 아이들에게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한 어렴풋한 상징쯤으로 비춰질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작가는 하고 싶은 말을 하는 데 빨강 자동차를 끌어들인다. 자동차에 대한 호기심은 아이들이라면 거의 다 가지고 있을 것이다. 특히 운전대를 직접 잡고 차를 움직여보고 싶다는 생각은 흔히 꿈 속에서 대리 만족의 형태로 잘 나타난다. 나 스스로 이루어내며 헤쳐보고 싶다는 욕구의 분출이다.

한밤 중 일어나 외삼촌 빨강 자동차의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는 순간 한별이는 자신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것에 밀려 자동차를 몰고간다. 그것은 꿈의 세계이면서 현실의 세계이다. 한별이는 민들레라는 동반자를 만나고, '한 사람'으로 살아감을 현시하는 듯한 일련의 일들을 겪게 된다. 그 흥분과 지리함의 시간 선상에서, 다쳐서 엎어져있는 사슴을 만나 자동차에 태우기도 하고 길고 어두운 터널을 두 둔 부릅뜨고 빠져나와야 하기도 하다.

캄캄함 속에서도 운전대를 잡은 손을 놓지 않고 눈도 감아버리지 않은 한별이와 민들레에게 마침내 작은 빛의 구멍이 보이고 그 것은 점점 더 커져간다. 아이가 세상의 빛을 보게되는 첫날같은 느낌이다. '빛의 폭포'... 온 세상의 빛으로 씻김을 받는 듯한 빛의 세례. 그 장면의 채색은 아주 인상적이다. 묽은 수채화 물감이 흘러 스며드는 것 같다.

꿈에서 깬 한별이는 일상으로 돌아오지만, 모두가 빛의 한덩어리가 되어 살아 움직이던 그 장면을 잊을 순 없을 것이다. 빛의 사람으로, 빛을 나누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길고 캄캄한 터널을 뚫고 나온 사람만이 빛의 세례를 받을 수 있음을, 지금은 잘 모른다해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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