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이 달의 북결산






이 달에는 총 13권의 책을 읽었다. 
1권은 거의 몇 개월을 읽고 마무리한 거라 이 달에 완독한 책은 아니지만 어쨌든!

<인류본사>를 통해서 아나톨리아의 역사를 유럽 중심이 아닌 땅 자체의 역사로 읽었다.

<시민의 한국사 1>, <시민의 한국사 2>는 한국 통사로 새롭게 읽을 만한 책이 추가되었다는 즐거움으로 읽었다.

<만선사, 그 형성과 지속>은 만선사의 내용과 구체적 흐름을 이해하기에 적합한 책이었다.

<임신중지>를 읽으면서 메시지가 주는 감정적인 동요와 싸우느라고 좀 힘들었으나 읽기는 잘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합스부르크, 세계를 지배하다>를 통해서 합스부르크 왕가가 제국이 되고 소멸해가는 역사를 한 눈에 엿볼 수가 있다.

<중국철학사>는 처음에 이걸 내가 왜 읽으려고 했을까를 생각했었는데 읽다보니 점점 도움이 된다는 게 느껴졌다. 논어, 맹자 고전을 읽으면서 부족했던 사상가들의 역사적 배경을 이 책을 통해서 채웠기 때문이다. 물론 주역처럼 난해한 부분은 어쩔 수 없이 넘어가야 했지만^^;;;


원래 읽기로 한 책은 아니었으나 도서관에서 빌린 책들과 구매한 책 중에서 1권,  오디오북으로 1권 완독했다.

이번 달에 빌려 읽은 책들이 다 만족스러워서 좋았다.

<다이브>는 기후위기, 기억, 죽음, 영생 등 다양한 메시지를 던져주어 읽기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저주토끼>는 표지도 섬뜩했고 공포 장르와 친하지가 않아서 읽기가 망설여졌으나 읽고 보니 괜찮았다. 일상에서 만나는 공포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를 통해서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이 이리도 많을 줄이야. 작가님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배운 것도 많았고 그림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 앞으로 그림책을 도서관에 갈때마다 야금야금 읽어보려고 한다.

<새로운 언어를 위해서 쓴다>는 정희진의 글쓰기 시리즈 책 중 가장 마지막 권이지만 읽기 가장 편하다고 하시는 서재 친구분들의 말을 듣고 가장 먼저 읽게 됐다. '융합(crossing)'이란 단어를 얻고 가는 것 같다.

<교토의 밤 산책자>는 북플 미션이 해외여행 도서이길래 처음 도전해봤다. 당첨운은 없어서 기대는 하지 않고 책 자체는 좋았다. 여행 에세이는 과거의 여행을 떠오르게 하는 맛이 있는 것 같다. 작가의 글이 따뜻했다.

<토지 2> 이제는 제법 오디오북이 익숙해졌다는 걸 느꼈다. 1권보다 2권이 더 좋았던 걸 보면 앞으로도 잘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다. 1권은 처음부터 많은 인물들로 압박이 있었다. 2권은 그에 비해 특정 인물들에 집중하여 사건들이 전개되어 그나마 덜 어지러웠다.

마지막으로 애증의 <맹자집주>. 와~ 이걸 내가 대체 언제부터 시작했는지도 기억이 가물하다. 작년 말부터 들었나? 너무 오래 걸려 어느 순간 체크도 안했음. 그래도 포기할 수 없어 끝을 맺었다는 게 감격스럽다ㅠㅠ 내용은 하나도 정리가 안됨^^;(1회독에 뭘 바라니)


#2 - 이 달의 3대 사건(개인적)

재앙이었던 비. 너무 많이 내렸다. 3번이나 퇴근길에 온 몸이 젖어서 간 건 결코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찝찝하고 눅눅하고 불쾌한 기분. 다시는 이런 기분을 느끼고 싶지 않으나 기후 재앙은 이제 피할 수가 없게 되버린 것 같다.

- 집콕했던 여름휴가. 거의 난생 처음이지 않을까? 여름 휴가에 어디 가지도 않고 집에서 책만 읽었던 건 내 인생 처음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좋았다. 읽고 싶은 책들을 마음껏 읽었고 휴식도 충분히 하면서 지냈다.

- 불과 어제. 주 신용카드를 잃어버려서 정신이 가출할 뻔 했으나 무사히 처리했다. 출퇴근 예약버스 때 해당 카드가 없으면 어떡하나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다른 카드로 등록하면 사용할 때 문제 없다는 걸 알고는 마음이 안정되었다. 카드 재발급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귀찮게 됐지만 이만하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해외에서 잃어버린 건 아니니까!




북플의 독보적 미션은 오늘 완성한다면 모두 미션 clear하게 된다.



다음 달 책은 무얼 읽을지 아직 정하지 못했다. 어차피 쌓여 있는 책들 중에서 읽을 작정이다. 그리고 몇몇 소설들도!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2-08-31 16:5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코로나 이후로는 꼭 가야하는 곳 이외에 여행을 거의 못갔어요. 더구나 이번 여름 비가 너무 많이 왔었죠... 기후 재앙은 제생각에도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넌것 같습니다. 화가님 이번달도 수고 많으셨어요^^*

거리의화가 2022-08-31 17:00   좋아요 3 | URL
코로나 이후 옆지기가 이제 움직이는 게 귀찮아졌는지 더 움직일 생각을 안합니다. 마트 가는 게 다인 것 같아요^^;
이번 여름 비 생각하면 징글징글합니다. 앞으로 계속 이런 일이 잦을테니 마음을 내려놓아야하는 게 맞겠죠^^;
다음달 읽을 책의 반 이상이 소설이 될 것 같은 예감이ㅋㅋㅋㅋㅋ 미미님도 이번 달 고생하셨습니다!

하이드 2022-08-31 18: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이브 너무 좋아하는 책입니다. 분량 짧은데 담고 있는 것이 많아요. 저주토끼는 나온지 오래되었는데, 지금 읽어도 굉장히 강렬한 스토리지요. 정보라 작가님, 박사님, 강사님 이번에 연세대 소송하신 것 잘 풀리시길 바라요. 정희진 선생님 쓰기 시리즈, 저는 책 소장 안 하지만, 욕심나요. 기 받고 싶고요.

거리의화가 2022-08-31 21:32   좋아요 1 | URL
하이드님 영상에서 본 다이브^^ 마침 도서관에 있길래 빌려서 봤는데 정말 좋았어요. 읽기 잘했다 생각했습니다. 저주토끼는 표지와 장르 때문에 접근이 꺼려졌는데 읽어보니 진입장벽이 있는 것 빼면 내용도 좋고 메시지도 주어서 좋았네요. 정희진 선생님 책 좋아하신다면 더 만족하실 것 같아요. 저는 거의 아는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봤는데도 얻는 것이 많았거든요^^

stella.K 2022-08-31 20: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흐미, 바쁘고 더운데 저 많은 책을 어떻게 다 읽으셨을까? 그저 존경스러울뿐입니다.ㅠ
저는 화가님의 반의 반도 못 읽을 것 같지만 그래도 이제 책 읽기 좋은 계절이 돌아왔으니
열심히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리의화가 2022-08-31 21:34   좋아요 1 | URL
날이 좋으면 놀러다닐 생각을 하게 되는 단점도 있어서 저는 오히려 여름, 겨울에 책을 더 많이 읽는 듯합니다^^* 스텔라님의 독서생활 응원할게요*^^*

바람돌이 2022-08-31 2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도대체가 만만한 책이 없는.... 저걸 어떻게 다 읽으셧대요? 저는 만만한 책으로만 읽어서 저정도 권수 읽은 거 같은데요. ㅠ.ㅠ 심지어 저 지금 놀고 있습니다. ㅠ.ㅠ

거리의화가 2022-09-01 09:07   좋아요 1 | URL
8월에는 중드 시리즈 하나 본 것 빼고는 영상물 보지 않고 책만 읽었습니다^^;;; 티비를 간간이 보지만 하필 8월에 예능 프로그램도 쉬어서 볼 게 없더라고요ㅋㅋㅋ
이달에는 추석이 껴 있어서 8월처럼 읽기는 어려울 것 같고 2~3권 정도에 집중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설은 빼고요.

scott 2022-09-01 00: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카드 분실 아찔 ㅠ.ㅠ

비가 너무나도 많이 내렸던 8월
높은 습도에 화가님 큰일 날 뻔 했습니다.

스맛폰 카드 잃어버릴까봐
가까운 미래 몸에 유심칩(블레이드 러너 처럼) 장착 할지도 ㅎㅎㅎ

화가님 읽는 속도와 책 쟁이는 속도가 넓어지고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9월 천고 마비의 계절

화가님 열독 응원 합니다 ^^

거리의화가 2022-09-01 09:09   좋아요 2 | URL
스콧님 카드 생각만 하면 저도 내 정신머리가 왜 이러나 한숨이...ㅋㅋ 그래도 이만하길 다행이죠뭐~
8월에는 휴가 때 어디 안가서 이렇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달은 명절이 껴 있어서 불가능할 것 같아요. 두세권 정도에 집중하고 소설을 읽으며 시원한 계절을 누려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레삭매냐 2022-09-01 09: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3권 ! 쨕쨕쨕 수고 많으셨습니다.

날이 보다 더 선선해졌으니 9월의
독서도 응원하겠습니다.

거리의화가 2022-09-01 09:40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매냐님도 많이 읽으셨던데요. 9월 독서도 즐겁게 이어가시길^^

새파랑 2022-09-02 11: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우 화가님 8월 한달을 알차게 보내셨군요~!! 읽은책 종류도 다양하시고~!! 9월도 응원합니다 ^^

거리의화가 2022-09-02 13:10   좋아요 2 | URL
ㅎㅎㅎ 새파랑님 9월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ㅎㅎㅎ 저도 응원합니다!^^*

mini74 2022-09-02 16: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화가님 진짜 좋은 역사책들 소개 요약해주셔서 좋아요! 저 두꺼운 책들을 다 읽어내시다니!!! 9월엔 어떤 책 읽으실지 궁금합니다. ~~~

거리의화가 2022-09-02 16:27   좋아요 1 | URL
미니님 항상 제 글을 잘 읽어주셔서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9월에는 가볍게 가려고 합니다. 베크 세계사 읽어야 해서 일단 시리즈 4이니까 나눠서 한달에 한권씩 가려고 생각했어요. 이 달에 이 책 외에는 다른 책들은 안 두껍습니다. 저는 오히려 소설 읽을 일이 걱정입니다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