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바둑학원 앞에서 기다렸다가 아이를 이비인후과로 데리고 가는데
엘리베이터 앞에서 내리던 소녀가 이효리라도 만난 듯 화들짝 놀라며
친구의 옆구리를 찌른다.
"저 언니 오늘 학교에서 상 받았다. 최우수상!"
아까 내게 상장 쪼가리를 보여주긴 했는데 그게 다른 학년 아이들도 알 정도로
대단한 상이었나?
물어보니 방송실에서 교장선생님이 상장을 주셨고
그 장면을 아이들은 교실에서 지켜봤다고 한다.
금쪽 같은 상장을 내가 상장 쪼가리라고 부른 데는 이유가 있다.
지난주, 고운말 사용하기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200자 원고지 다섯 장으로 써오라는
숙제가 있었는데, 딸아이가 쓴 걸 보니 가관이었다.
원고지 쓰는 법도 엉망이고, 틀린 글자도 많고, 내용도 너무나 형식적이었다.
어린이집 다닐 때 제법 독창적인 글을 써낸다고 생각했는데,
2학년, 3학년으로 올라와 숙제로 간신히 쓰는 일기와 독후감을 보니 영 아니었다.
예전에도, "주하는 어제 받아쓰기 다 맞았죠?"라고 남자친구 엄마가 물으면,
"엥? 어제 받아쓰기 했나요?" 되묻지 않나, 나중에 확인해 보면 두세 개 틀린 건 보통이었다.
학교 행사의 하나로 담임 선생님이 그렇게 기대하셨던 가족신문도 결국 못 만들어서 못 냈다.
2년 연속.
그런 주제에 한 달에 두 번 가는 학급청소와 급식당번으로 엄마의 희생과 은공(?)을 들먹였다.
'아이고, 딴 건 몰라도 이 숙제만은!' 하는 생각이 비로소 들었다.
그리고 이 기회에 글을 쓰는 자세와 마음가짐도. 불끈!
우선 눈물이 쏙 빠지도록 야단을 쳤다.
일기며 독후감이며 읽어보면 아무 생각이 없고 도무지 성의가 없다고.
사준 책들은 내몰라라 하고 메이플스토리만 계속 읽어대니 갖다버릴 거라고.
그 날 나는 딸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 거의 처음으로 진지하게 숙제 지도를 했다.
아이도 그 동안 심하다 싶었는지 끽 소리 없이 나의 열강을 경청했다.
그리고 끙끙대며 새 원고지 앞에 앉았는데.
어제 상장은 그 결과물인 것이다.
이자, 혹은 사은품이 너무 많이 붙은......
"엄마라면 이 문장을 이렇게 이렇게 풀어서 자세히 쓰겠다.
하고 싶은 말을 곰곰 생각해봐! 줄줄이 사탕이지!"
등등 잔소리를 해댔지만 사실 고운말 사용에 대하여 평소 진지하게 고민하는 어린이가
몇 명이나 되겠는가.
나조차도 아무 생각 없는데.
아무튼 그 숙제는 둘의 합작품이나 마찬가지라 상 받았다고 내놓고 기뻐할 일은 아니다만,
토리도 떠나고 요즘 많이 의기소침했던 우리 모녀는 그냥 뻔뻔하게 즐거워하기로 했다.
조그만 케이크를 사서 '파뤼(말이 파뤼지......)'를 하기로 하고
책장수님께 전화를 걸었다.
동네 입구 횟집에서 주하가 좋아하는 산낙지 사가지고 빨리 오라고.
마침 단골 빵집에서는 포인트로 절반 가격에 몇몇 종류의 빵을 살 수 있는 행사를 하고 있었는데
한 번쯤 먹어보고 싶었던 티라미수 케이크가 딱 하나 남아 있지 않은가.
그리하여 축하 케이크는 포인트로 샀다.
산낙지와 티라미수 케이크는 꽤 잘 어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