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하루종일 아픈 남편 옆에서 조잘조잘 떠들어대며 지냈다. 남편은 귀찮다며 손사레를 치지만 그래도 난 꿋꿋하게 주저리주저리 이야기를 한다. 남편도 체념한 듯 열심히 듣고 간단하게 대답한다. 

하루종일 편히 쉰 덕에 오늘 아이들도 일찍 일어나고, 나도 여유가 생겼다. 오랜만에 영화를 보러 나갔다. 2월 알라딘에서 제공한 할인쿠폰이 아직 남아 공짜 영화를 보고 왔다. 

<황산벌>을 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 하지만 박장대소하며 보았던 기억은 떠오른다. 계백장군의 박중훈, 김유신의 정진영, 감초 연기의 달인 거시기 이문식 등 각 지역의 사투리로 대화하는 장면이 인상깊었다. 늘 사극에서 보여주는 표준말을 볼 수 없었다. 그래서 리얼리티가 살아있다고 생각했다. 

<평양성>에서도 마찬가지로 각 지역의 사투리로 대화가 이루어진다. 정말 그러했을 것 같다. 그 지역의 사투리로 각자의 말을 했을 것 같다. 

사실 요즘 너무 우울했다. 도처에 깔린 죽음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래서 재미있다고 말하는 영화를 보고 싶었다. 배우들의 개성이 살아 있으면서 가끔 관객에게 웃음을 주는 <평양성>을 봐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도 그랬다. 그런데 웃음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웃다 웃다 그렇게 웃으며 나오고 싶었는데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전쟁은 내게 눈물을 펑펑 흘리게 만들었다. 대체 나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웃음의 코드로만 받아들이고 싶었던 영화에서 눈물을 펑펑 흘리다니 말이다. 전쟁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은 대체 누구란 말인가? 목숨을 내걸고싸우는 그들이란 말인가? 수없이 창 칼이 부딪히고 화살이 날아들고 불이 나고 커다란 돌에 짓이겨 목숨을 잃고마는 그들을 보며 눈물이 흘렀다. 다시 돌아가 돌보아야할 가족들이 있는 그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자신의 목숨을 걸고 싸워야하는 전쟁터. 피 비린내가 내게로 전해오는 듯, 몸을 잔뜩 움츠렸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 이것이 진정 이기는 것이라던 김유신의 대사를 곱씹고 있다. 평화가 너무 멀리 있는 것은 아닐까 사실 두려운 마음도 있다. 1950년을 겪었던 세대들은 전쟁이라면 치를 떤다. 이념, 사상 이런 것과 무관한 사람들의 죽음이 도처에 널러 있었으니 말이다. 요즘 뉴스를 보면서 요 몇년간의 햇볕정책은 찾아보질 못하고 어느날에는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사실 내 마음 속 어딘가에 숨어 있다. 그것은 걱정과 두려움일뿐 죽음의 실체는 바로 보지 못한다. 하지만 바란다. 제발 전쟁이 없기를, 우리의 싸움에 더이상 누군가가 개입해서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기를, 평화로운 해결이 이루어지기만을 바란다.  

영화를 보고 집으로 돌아왔다. 남편에게 전화가 왔다. "무슨 영화 보고 왔어?" "음, 평양성" "뭐라고? 그런 걸 왜 너 혼자 보냐?" 함께 볼 시간을 맞추기란 쉽지가 않으니 혼자 보고 왔다. 그런데 남편이 무척 실망스러워한다. 같이 보려고 했다가 아마도 나도 영화 한편 못 보고 지나갈게 뻔하다.  

월요일 아침 극장가는 한산해서 좋았다. 주차권에도 3시간 무료 도장을 찍어주어 오늘은 주차비도 굳었다. 이번 주는 좀 활기차게 보내고 싶다. 신나게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영화도 보고 그렇게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스탕 2011-02-14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신랑은요 제가 영화보자 그러면 콧방귀도 안껴요. 도대체 왜 그 어두컴컴하고 좁고 답답한 곳에서 영화를 돈 주고 보는지 모르겠대요 -_-+++ 영화는 티비에서 해 주는 영화 누워서 보는게 젤루 장땡인 남자;;
같이 영화 봐주는 남편님이 계서서 꿈섬님은 좋으시겠어요. 부러버랑~~~~ ^^

꿈꾸는섬 2011-02-15 10:26   좋아요 0 | URL
ㅎㅎㅎ남편이랑 연애할때 영화를 참 많이 봤었어요. 자기 취향 아닌 영화도 잘 봐주더라구요.ㅎㅎ 저도 물론 남편 취향의 영화 잘 봐주긴 했지요. 저야 워낙 잡식성이라 이것저것 안 가리고 잘 봤거든요.
우리 동네 아는 언니 남편은 자동차극장만 간대요.ㅎㅎ

순오기 2011-02-14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양성에서 웃음코드만 받아들이지 않고 수없이 죽어간 그들을 발견한 꿈섬님 마음이 고와요~
맞아요, 그들은 원하지 않았는데 모두 끌려와 그렇게 죽어갔죠~ 전쟁을 주장하는 자들은 자기들은 죽지 않을테니까 그러겠죠. 저희들이나 제 자식들이 그렇게 죽어간다면 쉽게 전쟁 운운하지는 못할거니까요.
이준익 감독이 말하고자 한 것도 그런 것일거라고 생각해요. 틈바구니에 낀 우리는 작전권인가 지휘권을 돌려준대도 줘버리는...

꿈꾸는섬 2011-02-15 10:27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막내따님이랑 졸업식날 평양성보고 낄낄거렸단 글을 보고 기분전환 삼아 보고 왔어요. 그런데, 그 수많은 사람들이 피로 얼룩지던 장면들이 끔찍하더라구요. 그냥 막 웃으면서 보고 싶었는데 말이죠. 현재 우리 나라의 상황과 비슷하단 생각, 저도 들었어요.^^

hnine 2011-02-14 1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편분과는 나중에 또 다른 영화 보면 되지요.
혼자라도 가셔서 영화 보신 것, 잘 하셨어요. 기분이 우울할 때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뭔가를 해보는 것이 참 좋아보여요.
저는 어제 <조선명탐정> 보고왔어요. 어찌나 웃었는지...ㅋㅋ

꿈꾸는섬 2011-02-15 10:28   좋아요 0 | URL
남편이랑 단둘이 영화보기가 아직 쉽진 않아요. 일년에 한두번 보면 많이 보는거겠죠.ㅎㅎ
<조선명탐정>이 재밌군요. 저도 <조선명탐정> 봐야겠어요.^^

세실 2011-02-14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명탐정이 아무 생각없이 웃기엔 참 좋아요. 기분전환도 되고요...
요즘 보고 싶은 영화가 없어서 그래요. 언능 만추를 개봉해야 할텐데....ㅎ
제 취향은 로맨스 또는 멜로 랍니다^*^

꿈꾸는섬 2011-02-15 10:30   좋아요 0 | URL
세실님도 <조선명탐정>이 웃기에 좋은 영화라 추천하시니 믿고 다음에 보러가야겠어요.^^
아, <만추>가 개봉하겠군요.ㅎㅎ 현빈과 탕웨이, 너무 기대되요.^^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2-14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셨음 좋겠어요 즐겁고 재미있고 힘차게 책도 읽으시고 평안하시길!!!
오늘 날은 흐렸지만 그리고 아직 춥지만
어디선가 봄 냄새가 나는 듯 했어요^^

꿈꾸는섬 2011-02-15 10:31   좋아요 0 | URL
어디선가 나는 봄 냄새를 느끼시는군요. 2월은 유난히 봄을 더 많이 기다리게 해요.
봄을 생각할수록 설레여요.^^
봄, 너무 좋아요. 곳곳에 꽃이 피어나겠죠. 저희 동네는 산수유가 제일 먼저 피어나요. 그리고 하얀 목련. 생각만해도 너무 좋으네요.^^

blanca 2011-02-15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꾸는섬님 완전 부러워요. 게다가 주차. 저 대목. 저 3월달에 운전 연수 두 번째 들어갑니다. 수준을 아시겠죠? 저도 주차도장 찍고 영화 볼 날이 올까요? 운전하면 심장이 터질 것 같아요--;;

꿈꾸는섬 2011-02-15 10:34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운전은 꾸준히해야 늘어요. 저도 가끔 운전하다보니 주차가 아직도 서툴러요. 주차장에 차 많을때는 진땀 날때가 가끔 있어요.ㅎㅎ 그래도 꿋꿋하게 돌아다녀요.ㅎㅎ 게다가 우리 동네는 서울시내처럼 차가 많지 않아서 운전하기 좋아요. 우리 동네 할머니들도 대부분 운전하고 다니세요.ㅎㅎ 블랑카님 힘내세요. 곧 좋아지실거에요. 무엇보다 자신감을 가져요. 남들도 다 하는 거고, 규칙만 잘 지키면 문제없어요. 화이팅!!! 다음달이면 자유부인이 되시겠죠.ㅎㅎ

프레이야 2011-02-15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섬님, 월요일 즐겁게 시작하셨네요.^^
평양성, 그런대로 재미있었어요.
사투리 향연도 듣기에 괜찮았구요.
여기 오늘 눈 왔어요. 제가 막 이래요. 눈 자랑ㅎㅎ

꿈꾸는섬 2011-02-15 10:35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사투리 향연, 표현이 정말 좋아요. 저도 각 지역의 사투리를 듣는 즐거움을 느꼈어요.
부산에 눈이 많이 온다는 뉴스를 보았지요. 오랜만에 보는 눈이라 신나하실만해요.ㅎㅎ

따라쟁이 2011-02-15 2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즐겁게 시작한 월요일이였으니, 화요일인 오늘도 잘 보내셨죠? ^^

꿈꾸는섬 2011-02-15 22:49   좋아요 0 | URL
네, 무척 잘 지냈어요. 맛난 것도 먹구요.ㅎㅎ

다이조부 2011-02-16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저는 적당히(?) 만족스럽게 봤어요.

다음 이준익 영화를 또 보고 싶은데 그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요즘 흥행성적이 간당간당한거 같아서 걱정이에요 ㅎㅎ

꿈꾸는섬 2011-02-17 00:47   좋아요 0 | URL
ㅎㅎ저도 만족스러웠어요. 그냥 웃고 싶고 기분전환하고 싶었던 영화인데 전달하는 메세지는 사뭇 진지하잖아요. 이준익 감독 영화 대부분 만족스러웠어요.^^

같은하늘 2011-02-21 0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꿈섬님 요즘 영화도 많이 보러 다니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