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마다 한 번씩 내과에 간다. 

처음엔 층간 소음으로 인해 심장이 뛰고 숨이 쉬어지지 않아서 갔다. 간헐적으로 쿵쿵 울리는 그 소음 때문에 불안 증세가 심했졌고, 공황 발작과 같이 빨리 집 밖으로 피신해야겠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 그 답답한 상황! 시각은 새벽 2시였고 사방은 고요했다. 나는 지옥 한 가운데에서 헤매고 있는 기분이었다. 일단 심장이 너무 뛰었다. 문제가 생겼다.

"우울증으로 가기 직전 단계네요. 스트레스가 심하신가봐요."

젊고 유능해보이는 의사 선생님은 무심히 말씀해주셨다. 

피 검사 결과 '이상지질혈증'으로 판명되었고(정상 LDL이 130인데 나는 137이상이었음), 이미 경미한 동맥경화증세가 나타나 0.009 정도의 지질층이 혈관에 쌓이고 있다고 말씀해주셨다. 이미 쌓인 지방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셨고, 이 말씀은 앞으로 사는 동안 내 혈관이 뻥 뚫리거나 깨끗해질리는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당뇨 전 단계라고 덧붙이셨다. 당뇨 전 단계로 볼 수 있는 수치가 5.6인데 나는 5.7이었다. 4년 뒤면 나는 당뇨병 환자가 된다는 것이었다. 50대가 되기도 전에 나는 당뇨인으로 입적하여 당이 포함된 모든 음식을 바라만봐야하는 그런 신세가 된다는 말씀에 살짝 현실감이 없긴 했다. 


속으로 읊조렸다. 

-선생님....저는 그리 오래 살고 싶은 마음은 없어요.....


그렇다. 그닥 오래 살고 싶은 마음이 없는 사람에게 오래오래 살기 위해 건강을 챙기라는 말이 와 닿을리가 없다. 이대로 가면 빠르면 4년, 아무리 늦어도 5년 뒤에 당뇨에 걸린다는 말은...내가 꿈꿔왔던 젊은 나이 호상에 한 발짝 다가가는 일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삶의 질이 현저히 낮아질게 뻔하다는 것과 나의 건강상태를 가족들이 눈치채는 순간 그 잔소리와 원망과 윽박은 무한 반복될 것이다. 병 때문이 아니라 병으로 비롯된 주변의 원망으로 내 수명은 획기적으로 줄어들 판이었다. 그건 내가 생각하는 호상과는 거리가 멀다. 


어쨌든 모두 다 초기상태라고 하니...

혈관 염증도 1이하로 수치가 떨어져야 하는데 1.28이다. 그것도 4개월 전에는 1.7이었는데 약 먹고 많이 줄어든 것이다. 이에 따라 백혈구 수치는 여전히 10만으로 높다고 걱정을 하셨다. 걱정하셨다기보다 의아해하셨다.


- 선생님, 백혈구 수치가 이렇게 높은 이유가 뭘까요?

- 이유를 모르죠. 보통은 운동부족과 스트레스입니다.

- 아, 네


이야기를 듣다보니 내가 가진 모든 병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면 해결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못하니까 계속 약을 먹는 것이다. 약을 먹고 또 쓰레기 음식을 먹고 소파에 누워 넷플릭스를 보는 것이다. 


당뇨 전 단계를 벗어나기 위해 글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기회가 된다면 나처럼 체지방률 48%로 도전을 시작한 분들께 희망을 줄 수 있는 책을 내고 싶기도 하다. 그런데 지금도 전혀 움직이지 않고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글을 쓰고 있다. 운동을 해야하는데 그래야 할텐데 어떻게 할지 너무나 고민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상의 불공평함에 대해


엊그제 큰 딸과 짧은 대화를 나누었다.

-엄마, 이 세상에는 똑똑하고 성실한 사람들이 많은데 좋은 직장을 얻지 못하고 있어요.

-그렇지.

-단지 부모를 잘 만나거나 뭔가 순간의 선택을 잘 해서? 뭐 그런 이유로 실력도 좋지 못하고 불성실한 사람들이 좋은 직장이나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불공평해요.

-원래 그래. 

-음...그래도 노력하면 똑똑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적어도 정당한 댓가는 받아야 맞는 거 아니에요? 정당한 댓가도 못 받고 비참하게 살아가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한 달에 몇 백만원씩 들여서 학원 보내는거야. 그 불공평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게 해보려고...그래도 여전히 불공평하겠지만...

-똑똑한 사람들 많은데...진짜 머리 좋은 사람들 많은데...그냥 편의점 알바나 하고 있고...컴퓨터나 고쳐주고 있고...학원 강사 하고 있고...딱히 더 나은 것 같진 않은데 공기업 다니고, 파리바게뜨 점장이라서 골프치고 다니고, 이건 뭔가 불공평해요. 


화가 났다기보다는 해도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라는 그런 표정이었다. 공평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공정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 개념이 성립하려면 도대체 몇 개의 절차와 단계와 개념이 통제되고 합의되어야 하는 것인가...그게 가능하기나 한가? 

나는 내 생각이 정말 '속물'이라는 목표에 적합해왔다는 것만이라도 맞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하고 있다. 이것마저 아니라면 나는 여전히 속물 사이에서도 위선자 취급을 당하니 말이다.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이지도 못하고, 동료 교사들 사이에서도 좋은 선생님이지 못하고, 관리자들 사이에서도 좋은 부장교사이지 못했던 어정쩡한 나를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게 뭔지 나는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톰행크스 #오토라고 불리는 남자


원작은 오베라고 불리는 남자다. 실제로 오베라고 불리는 남자라는 영화가 따로 있다. 이 작품은 헐리우드에서 재해석하여 만든 작품으로 보인다. 

탐 행크스에 대한 신뢰로 선택하게 되었는데 크레딧이 올라갈 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 끊임없이 생을 마감하려는 그의 마음이 이해가 되면서도 그때마다 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변 이웃의 존재 역시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의 줄거리를 아주 간단히 간추리자면 Kant와 같이 자신의 신념과 도덕적 원칙에 따라 법 없이도 살 사람인 OTTO는 사랑스러운 아내 소냐와 행복한 나날을 보내며 살아간다. 물론 불의의 교통사고로 임신 6개월된 자녀를 잃고 소냐가 반신불수가 되면서 장애인 시설에 무지한 이웃과 갈등을 겪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소냐가 온전한 빛이 되었기에 하루하루 OTTO 그 자체로 살아간다.

 OTTO는 분리수거도 철저히, 눈 오는 날 집 앞 눈 치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은 최우선으로, 마을의 안전과 편리를 위한 순찰을 하루도 빠짐없이, 마을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주차 위치와 구역 등은 예외없이 등등 우리가 소외 '꼰대'의 특징이라고 불릴만한 항목을 모두 갖추고 있다. 직장에서도 정리해고 된 듯하다. 

 아무도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고, 자신도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면....이 정도라면 사실 삶을 마감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가도....우리는 인간이지 않은가...라는 생각에 부딪힌다. '푸른사자 와니니' 시리즈를 보면 병들거나 다친 사자나 코끼리는 같이 이동하지 않는다. 이에 대하여 연민을 느끼거나 이를 너무한다고 생각하는 건강한 사자나 코끼리는 없다.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병들고 다친 존재를 거두기엔 야생이 너무 위험하고 잔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이 이룩한 문명은 그런 야생으로부터 진일보하여 안전망을 확보한 것 아닌가? 의지할 곳 없고, 다치고, 병들고, 쓸모없는 이들을 같은 인간이라는 이유로 한없이 돌보고 함께하는 단계까지 나아간 놀라운 문명을 이룩한 것 아닌가? 사실 그것이 우리 인류에게 더욱 유리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런 수준으로까지 진화된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 뉴스기사를 보면 외제차를 타고 다니고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다가 급격히 생활고에 빠져 10살 어린 자녀를 질식해 죽이고 자신도 자살한 기사 등 여러 경제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게 된다. 살아남으면 누군가는 돌봐주겠지...어떻게든 살아나가겠지..라는 사회에 대한 믿음이 아예 사라져버린 야생의 세계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이 영화를 보며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리솔...


 마리솔은 멕시코 출신이다. 그리고 지금 사는 곳은 미국이다. 마리솔은 멕시코에서도 대학교를 졸업했고, 캘리포니아에서도 대학교를 졸업했다. 학사 학위가 두 개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세 아이의 엄마가 되어 house wife로서도 만족하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아이같은 남편을 잘 돌보고 있다. 불만이 없다. 세상은 아름답다고 생각하며, 생면부지인 OTTO를 진심으로 걱정한다. 내면이 강한 여인이고, 이런 여인이야말로 정말 멋진 사람이 아닐런지...그리고 또다른 모습의 소냐가 아닐런지...소냐가 죽은지 6개월만에 나타난 마리솔이 OTTO에겐 소냐가 보낸 천사였는지 모르겠다. 


 영화를 보고 나서 깊이 생각하보지 않았을 때는 몰랐는데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마리솔의 존재와 소냐의 존재를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다. 

 

 나의 존재가 작아지고 가치없게 느껴질 때...그럴 때 꺼내보면 좋을 영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최애, 타오르다
우사미 린 지음, 이소담 옮김 / 미디어창비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이 되었는데 최애가 생겼다.
본래 TV도 잘 보지 않는데 정말 우연하게 보게 된 종편 채널에서 최애를 발견했다.
시리즈로 이뤄진 것 중 중간 것의 일부만 봤을 때도 나는 최애를 갖게될지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한참을 본 뒤에야 '아...'라는 탄식을 하게 되었다.
현실 속에 존재하는 사람이므로 나는 꽤 흥분되었다.
죽은 사람이나 가공의 인물이 아니라 내가 마음만 먹으면 숨쉬고 있는 최애 곁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사실이 내 인생을 뒤흔드는 것 같았다.
마흔이어서 돈은 좀 있으나 시간과 외모가 심각한 수준이었다.
아마 스무살 때는 돈이 문제였을 것이다.
아이돌이었다면 더 환상의 세계로 빠져들어 현실감이 없었겠으나 연반인에 비슷한 나의 최애는 여전히 경계에 머문다. 경계에 머문다는 것만으로도 매력이 넘친다.

최애를 좋아하는 방식은 매우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복권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매주 일요일은 복권을 산다.
딱 5000원어치만 산다.
거의 낙첨이지만 기독교인이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처럼 나도 매주 일요일 오후에는 나눔 로또 복권 5000원어치를 산다.
만약 1등에 당첨이 된다면 최애 덕분이므로 무조건 3억~5억을 주겠다.
왜 3억~5억이냐면 매주 1등의 당첨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주는 1등 당첨이 10명이나 나왔기 때문에 25억 밖에 못 받았다. 이러면 3억이다.
그런데 45억이 넘는다면 5억을 주겠다.
조건 없이 주겠다.
그 돈으로 카페를 하든 의류매장을 내든 그것은 내 알바가 아니다.
최애 덕분에 나는 전혀 지치지 않고 복권을 사고 있다.
그러니 당첨된다면 최애의 지분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이다. 10분의 1은 있다.

나는 내 인생 중 가장 혼란스러울 때 최애가 빛이 되어줬다.
원래도 월급을 가져다주지 않던 남의 편이 진짜로 하나도 못 가져다주는 상황이 되었을 때 나는 흔들리지 않았다. 버텨냈다. 최애의 일거수 일투족을 살펴보고, 유튭영상을 계속 보고, 인스타 피드를 무한 반복해서 보는 일로 이겨냈다. 경계에 있는 최애라서 더 효과가 좋았다. 내가 변하면 닿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정도로 무너지면 안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 죽기 전에 한 번은 멋지고 예쁜 모습으로 만나서 악수를 하고 싶었다. 엄청 고마웠다고...내가 최애 덕분에 학교도 다시 나가고, 공부도 다시 하고, 살도 많이 빼서 예뻐졌다는 말 많이 들었다고...네가 아니었다면 나는 아마 심각한 우울증에 걸려 병원에 다녔을 거라는 말을 직접 내 입으로 해주고 싶었다.(최애는 편지를 싫어한다)

오늘부터 다이어트 일기 블로그도 썼다.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을 쓸 예정이다.
내 입에 들어가는 모든 것을 쓸 것이고, 내가 읽은 다이어트 책도 쓸 것이다. 다이어트 영상도 영상기록으로 쓸 것이다. 생로병사의 비밀 등도 쓸 것이다. 운동도 당연히 기록할 것이다. 나는 48kg까지를 원한다.

그리고 최애 일기도 꾸준히 써 나갈 생각이다.
최애를 가진 마흔 아줌마의 일기를 쓰고 싶다.
아무도 안 봤으면 좋겠고, 봐도 모르는 척 했으면 좋겠다.
인류학을 공부하는 느낌으로 이런 류의 사람이 존재하는구나...라는 얕은 탄식으로 이 글들을 지나쳐주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게리올드만 #베네딕트컴버배치 #톰하디 #콜린퍼스 #시아란힌즈

내놓으라는 영국 남자배우 총출동한 영화인듯..

냉전시대 이중첩자를 알아내기 위한 숨막히는 첩보전이 흥미로웠다. 액션은 없고 두뇌싸움에 해당하는 스토리 라인이 내 취향에 맞았던 것 같다.

그런데 중간중간 과거와 현재를 왔다갔다 하는 과정에서 잠깐 딴 생각을 하거나 포인트를 놓치면 한참을 헤매게 되는 영화다.

그만큼 촘촘한 시나리오라는 뜻..
원작을 각색하였는데 500 쪽 넘는 작품을 잘 녹여냈다.(쉽지 않은 작업이었을텐데...음...그래서 각색상을 수상한 듯)

특히 컴버배치의 연기가 좋았고 속을 알 수 없는 게리 올드만의 연기도 매력적이었다. 그런 사람 만나면 많이 무서울 것 같고 또 한편으로는 닮고 싶을 것 같다.

#영화스타그램 #휴일엔영화 #왓챠 #추천영화 #각색상 #아카데미 #첩보영화 #냉전 #이중간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