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그만두고 싶어하는 (젊은)교사들에게

-교사 우울증을 중심으로-

 

목차

교사를 슬프게 하는 것들

가. 공공의 적

- 학부모들로부터

- 학생들로부터

- 정부로부터

- '참교사'로부터

 

나. 내부의 적

-막강한 권력 구조

-학교의 실세들

-결국은 공무원

-모난 돌은 반드시 정맞는다

-들꽃은 흔적도 거름이 된다

 

다. 나는 내가 싫다

-답답한 학교생활

-나는 잔소리 대마왕

-겨우 이런 일 하려고

-'선생님'이라고 이마에 써 있어

-선생님 똥은 개도 안먹어

 

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 교사 우울증의 실체 파악

- 교사는 위로 받아야 한다

- 쓴소리로 자기 정화

- 양보다는 질로

- 남이 원하는 삶보다는 내가 원하는 삶

- 꿈이 있는 교사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김푸른 2012-01-10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책은 언제 발간되나요? 이 책을 직접 쓰고 계신가요? 책이 발간되면 제일 먼저 구매하고 싶습니다. 현직교사로서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서요.

pure725 2012-01-10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중입니다.교육심리 박사과정에 있는데 '교사 우울증'에 대해 연구하고있어서요. 올해 가을 즈음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으로 찾아뵈었으면 하네요.

임교사 2013-08-13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올 해 초임 교사입니다. 남녀공학 중학교로 발령을 받았습니다.
생각이 많아 사이트를 돌던 중 댓글을 남기게 되네요.. 교사들에게 필요한 책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