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예스24는 도서, 음반, DVD, 기프트, 티켓예매(영화, 공연), e-러닝, eBook 등의 다양한 문화교육상품을 최고의 시스템과 서비스로 제공하여 1999년 창사이래 13년째 인터넷서점 분야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는 대표적인 인터넷 전문쇼핑몰입니다.
지난 2011년 4,479억원의 거래매출과 51억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 이래 꾸준히 이익을 창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인터넷서점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예스24의 주요 매출 분야는 주력사업인 도서 분야이며, 점차 eBook, e-러닝, 북러닝 등 디지털 상품 분야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 분야에서는 2009년 9월 국내 최초의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e-러닝 2.0을 오픈 하여 현재 100여개 업체의 5,000여 강좌들이 입점되어 있고, <어학>, <자격증/편입/입문>, <직무/공무원/고시>, <초/중/고등>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4월 eBook 서비스를 런칭한 후 현재 약 6만 여종의 전자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가 직접 책에 대해 설명하는 동영상 서비스인 ‘북러닝’을 런칭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의 성장과 더불어 2007년 8월부터 시작한 공연, 영화 등 티켓 매출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작년 2010년 6월 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ENT24를 인수 합병함으로써 티켓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2년 9월을 기준으로 예스24 회원은 약 810만명, 예스24가 보유하고 있는 도서, 음반, 기프트, eBook, e-러닝, 공연, 영화 등의 상품DB는 약 503만종에 이릅니다. 또한 회원들이 직접 작성한 생생한 감상평 및 사용후기인 리뷰는 100만 건에 이르며, 이는 예스24의 차별화된 컨텐츠로 판매상품에 대한 추천 및 구매유도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예스24는 지난 2006년 서비스품질지수1위(한국표준협회, 4년 연속)를 수상하고 2007년에는 대한민국 신뢰받는 CEO대상, 한국유통대상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08년에는 KSQI 한국의 우수 콜센터 인증, 대한민국 인터넷대상(방송통신위원장상)을 수상하였으며, 2009년에는 2년 연속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4년 연속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 한국유통대상 국무총리상(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11년 4월 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 Awards)의 인터넷서점, 인터넷예매 등 2개 부문 동시 수상, 6월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인터넷서점 부분 수상, 산업정책연구원 선정 슈퍼브랜드에 선정됨에 이어 2012년 9월 4년 연속 한국능률협회컨설팅선정 KCSI(Korea Customer Satisfaction Index: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인터넷서점 부문 1위로 선정되어 명실상부한 인터넷서점의 최고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전체 출판시장은 정체/감소 상태에 있지만, 인터넷서점의 매출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점과 비교하여 구매의 편리함, 저렴한 가격, 배송시간 단축등의 장점을 둔 인터넷서점의 매출은 오프라인 대비 더욱 확대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 10월 대한출판문화협회가 펴낸 '2011 한국출판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도서시장(2조 8천억원 추정)에서 2010년 인터넷 서점의 매출은 약 9,270억원으로 33.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인터넷 서점의 매출 비중은 지난 2002년에는 9.7%에 불과했으나, 2006년 24.2%로 처음으로 20%를 넘어서는 등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도서 시장 내 인터넷서점 매출 비중
(단위: 억원, %)
구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전체도서시장 |
26,939 |
23,657 |
25,054 |
25,804 |
27,244 |
28,000 |
인터넷서점 |
4,497 |
5,727 |
6,896 |
7,253 |
8,938 |
9,270 |
인터넷서점비중 |
16.7% |
24.2% |
27.5% |
28.1% |
32.8% |
33.1% |
<출처: 대한출판문화협회>
특히, 인터넷 서점 중에서도 상위 5개사의 매출 증대가 두드러졌습니다. 이중 업계 1위인 예스24는 전체 시장에서 4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단일매장을 기준으로는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전체1위의 규모입니다.또한, 예스24는 인터넷 기업의 주요 지표인 트래픽(방문자)과 페이지뷰에서도 경쟁사와 큰 격차를 보이며 창사이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인터넷서점 트래픽 및 로열티 분석
(단위: 명,페이지, 초)
사이트명 |
일 평균방문자수 |
일 평균페이지뷰 |
일인당 페이지뷰 |
체류시간 |
예스24 |
738,754 |
5,902,653 |
12.46 |
0:07:29 |
인터파크 도서 |
264,159 |
2,143,738 |
12.35 |
0:05:56 |
교보문고 |
215,678 |
3,162,709 |
22.04 |
0:07:38 |
알라딘 |
205,799 |
2,466,189 |
19.74 |
0:07:13 |
리브로 |
38,287 |
248,695 |
8.69 |
0:04:03 |
<출처: 랭키닷컴, 2012년 9월기준>
※ 일 평균 방문자수는 Session Visits으로 이는 1시간 기준으로 이후의 재방문을 인정하는 방문자수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와 생산비 절감, 빠른 배송 등의 서비스 경쟁력은 상위 업체인 예스24의 차별적 요소이며, 오랫동안 축척해 온 고급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휴채널을 확대, 경쟁사가 갖지 못하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