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집은 아빠가 다르다 - 대한민국 30만 부모들이 열광한 구근회의 아빠 바로세우기 프로젝트
구근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프렌디(Friendy)란 단어가 유행하고 있다. 친구를 뜻하는 프렌드(Friend)와 아빠를 뜻하는 대디(Daddy)의 합성어이다. 친구 같은 아빠를 뜻한다. 쇠락하고 권위주의 일색의 아버지의 모습이 변모하고 있다. 프렌디로 변신한 아빠를 전면에 내세우는 아빠, 어디 가?’ 같은 예능 프로그램이 대세다.

 

2. 그러나 이 프렌디엔 함정이 있다. 친구 같은 아빠는 좋으나 아이들이 커가면서 끝까지 아빠를 친구처럼 대한다는 것이다. 한 번 해병이면 영원한 해병이듯 아빠와 친구 맺기 했으니 끝까지 친구 먹자는 데 문제가 발생한다. 아빠와 아버지 사이에서 균형감을 잘 유지해야 한다.

 

3.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여러 가지 많은 좋은 조언을 해주고 있다. 지은이는 프롤로그를 이렇게 시작한다. “누구나 아빠는 될 수 있어도 모두 아버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4. 책은 총 6장으로 구성 되어있다. ‘아빠가 실천해야 할 자녀교육’, ‘아들, 딸 잘되게 하는 아버지 효과’, ‘아이의 자존감은 아빠가 높인다’, ‘아빠의 올바른 생활습관이 아이를 행복하게 한다’, ‘아빠의 시간관리가 아이의 시간관리다’, ‘꿈이 있는 아빠 밑에 꿈이 큰 아이가 자란다등이다. 타이틀만 봐도 감이 잡힌다.

 

5. 밥상머리 교육, 아빠 역할의 기본이다. 식구가 많건 적건 간에 한 식구가 같은 시간대에 같은 자리에서 식사를 하기 힘들어진 세상이 되었다. 각기 바쁜 일상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가족이 함께 밥을 먹는 것은 단순히 밥을 먹는다는 행위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예부터 부모는 식사시간을 통해 아이들에게 식사 예절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용기와 절제 등을 가르쳤다.”

 

6. 아들과 딸의 다름을 받아들이자. 불과 20~30년 전만 하더라도 전문가들은 남자와 여자가 같은 성향을 갖고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남녀에 대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그 때는 당연시 받아들였겠지만, 지금 이와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면 웃음거리조차 안 된다. “최근 뇌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아들과 딸의 성별 차이는 과거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본질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이 속속 증명되고 있다.”

 

7. 아빠의 올바른 생활습관이 아이를 행복하게 한다. 언젠가 SNS에서 국화빵이라는 타이틀로 아빠와 아이(아들)TV를 시청하는 사진의 옆모습을 본 적이 있다. 아마도 아이의 엄마가 찍었음에 틀림없는 그 사진은 아빠는 아이의 미래다를 연상시켰다. 맨 바닥에 앉아 등 구부리고 턱 빼고 앉아 있는 모습은 영락없는 복사판이다. “아빠들이 습관적으로 하는 긍정과 부정의 신호들이 아이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긍정과 부정적인 시각과 태도를 갖게 한다. 긍정적인 좋은 습관이라면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아이와 함께 더 힘차게 키워나가고, 부정적인 나쁜 습관이라면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당장 고쳐야 한다.”

 

8. 꿈이 있는 아빠 밑에 꿈이 큰 아이가 자란다. DQ를 생각한다. Dream Quotient(꿈 지수)를 의미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DQ가 높은 사람들은 미래의 꿈을 현실화시키려는 노력과 열정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자기 일에 대한 집중력과 의지력이 매우 뛰어나다. “드리머인 아빠의 긍정성과 행복감이 아이에게 더 큰 꿈과 더 구체적인 꿈을 키우게 하는 것이다. 아빠가 아이와 식사를 하거나 놀다가도 꿈에 대해 자주 대화를 나누며 미래의 꿈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게 하는 것은 아이의 인생에 밑그림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9. ‘돈 벌어주는 기계로 전락한 아비의 모습은 참으로 안타깝고 위험하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비는 아이들과 함께 몸과 마음이 성장되어야 한다. 아비야! 다 컸다고 자만하지 말지어다. 아이가 크는 동안 등 돌린 그대는 멈추거나 뒤처지거나 둘 중 하나이다. 잘 되는 집은 아빠가 다르다고 한다. 다른 말로 잘 안 되는 집 역시 아빠가 다르다. 제대로 된 아빠의 모습이 다른 모습으로 그려져야 하는 모양새가 별로 마땅치 않지만 지은이와 함께 FM 아빠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해보는 방법이 좋겠다.

 

10. 지은이 구근회는 오름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소개된다. ‘공교육이 살아야 대한민국 교육이 바로 선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학부모와 학생, 교사를 위한 오름 부모 학교’, ‘오름 자기주도 학습관’, ‘오름 교사연수 아카데미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부모와 아이 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세 아들을 키우는 육아 경험을 담아 집필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