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는 왜 나무꾼을 떠났을까 - 옛이야기를 통해서 본 여성성의 재발견
고혜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부터 전래동화를 무척이나 좋아했다. 집에는 우리네 전래동화책과 외국 전래동화책이 다 있었고, 나는 늘 즐겨 읽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들 (물론 워낙 유명한 이야기들이라 누구나 다 알고 있겠지만)이 무척이나 친숙하게 와 닿았다. 다만, 내가 생각하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풀어가는 데 감동 받았지만.

언제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하나씩 있었다. 특히 바보 이반 이야기 같은 것은 그저 우스꽝스러운 돼지를 떠올리곤 그래서 그런가 보다..하고 넘어갔다. 심청이 이야기에선 '착한' 청이가 왕비가 되고, '불쌍한' 심봉사가 눈을 뜨니 행복하구나..라고 생각했고, 콩쥐팥쥐 이야기에서는 계모가 내 준 과제를 콩쥐가 제대로 한 건 하나도 없네..라고 어이없어 했다. 얼마나 무지했던가. 나야말로 그리스 법정에 간다면 유죄판결을 받겠네..

나는 ~답다, ~다워야 한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답다는 말 중 제일 좋아하는 게 사람답다는 거.. 나의 이상형을 대변한다고 해야할까.. 사람답게 사는 게 당연하고, 그렇게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또한 내가 만들어놓은 하나의 틀일 뿐이라는 걸 이 책을 읽고 깨달았다.

장녀니까 장녀답게, 학생이니까 학생답게, 누나니까 누나답게.. 에고.. 사람답기 정말 힘들구나.. 내가 생각하던 이상형은 너무나 추상적이었고, 엄격했다. '그저 사람이라면 아무리 화가 나도 이런 말을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해.. ' 내가 누누이 하던 말이었다. 사회생활을 하려면 주위 배려는 필수적이긴 하지만,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그 실수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법인데.. 나는 지나치게 고집스러웠던 것 같다. 특히 여성성에 대해서.

강인한 여자를 꿈꿨다. 핍박받고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는 말자..고 생각했다. 여자이지만, 잘 할 거라고 다짐했다. 여성은 사회에서 약자라고 생각했다. 나는 나도 모르게 여성성을 비하하고 있었다.

사람답다.. 그래, 여성성과 남성성의 올바른 조화.. 그게 곧 사람이구나..

질투나 시기, 증오 역시 사람다운 감정 중 하나였다. 그 '죽음처럼 차가운' 감정을 제대로 알아보고 밝음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면 그거야말로 참다운 내면의 힘이 아닐까.

이분법적 사고와 지나친 이성주의를 싫어했지만, 어느 새 거기에 물들어 있던 내게 통합과 재창조는 짜릿한 흥분으로 다가왔다. 이 책 초반에 나오는 펭귄에게 영혼을 줄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이야기는 멋졌다. 테레사 성녀의 그런 멋지고 환상적인 결론이라니..

나도 내 안에 억압되어 있는 여성성을 찾는 여행을 떠나야겠다. 내가 살아가는 모든 순간들이 여성성과 남성성을 조화시켜 내면의 울림을 듣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드니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내면으로의 여행.. 두근거린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10-31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좋습니다. 꼬마요정님.
도리스 레싱씨의 남자, 여자이기 이전에 인간이라는 관점이 좋던데요..


꼬마요정 2007-11-01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좋다고 칭찬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분 좋은데요~~
도리스 레싱이라.. 찾아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