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책날개를 달아 주자
김은하 지음 / 현암사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미 앞서 페이서에서 잠깐 올렸지만...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책의 제목이 흥미를 많이 돋구기도 했지만...다른 육아서를 몇 권 접해본 경험으로 매번 육아서엔 그렇고 그런 이야기들이 대부분인지라..더군다나 책날개를 달아준다는 의미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자는 내용이라는 것이 뻔한데 더더욱 같은 이야기가 중복될 것 같은 느낌에 선뜻 읽어보겠다는 욕구를 반감시킨 책이다.
그래도 계속 눈길을 끌게 되는 책이 또 이책이었다.

 이책을 다 읽고 난 느낌은 그래도 안읽은 것보다는 읽은 쪽이 더 낫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나름대로 나자신의 소신과 목표를 가지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준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그것이 약간 나만의 허영에 지나지 않는다는 반성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이책은 아이들에게 책날개를 달아줘야만 하는 이유를 세세하게 다년간의 자신의 독서지도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유를 제시함과 동시에 책날개 중에서도 어떤 책이 좋은지? 어떤 책이 나쁜지? 또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아이들 책 중  양,서의 구별법 또한 나와 있어 나에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책이 출간된지 오래된 책이라서 그런지 책의 내용과 최신작들이 실려 있지 않아 많이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꼭 읽어보아야만 할 그림책의 제목과 출판사가 자세하게 나와 있어 책을 직접 찾아보고 검색해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간혹 그림책의 삽화도 실려 있어 더욱더 흥미가 가고 이책을 읽는 동안 눈이 즐거웠다.
작가의 사회학 전공 이야기를 조금만 싣고 더많은 그림책들의 삽화가 실렸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그것 또한 많이 아쉬웠다...그리고 이책이 현암사에서 출판되어서인지? 작가는 현암사 출판 관련 책들을 옹호하는 듯한 느낌도 들어 약간 껄쩍지근한 부분도 없지 않다.

 아쉬운 부분이 간간히 눈에 띄긴 하지만 그래도 이책을 그림책에 관한 안내책자라고 소개하기엔 그런대로 무난한 책이라고 본다.
책을 구입하기에 앞서 아주 난해한 부류의 책들 예를 든다면 백과사전이라든지, 식물도감이라든지, 고궁답사 같은 여행 안내서 같은 책들은 선택하기에 앞서 모두들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주위 엄마들의 칭찬에 애써 비싼돈을 들여 구입했지만 막상 책을 펼쳐서 보면 내가 찾는 것이 나오지 않는 책들이 허다하다...물론 이책의 저자가 소개하는 책이 100% 다 믿을 수 있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출판사별로 장,단점을 뽑아내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작가는 소신있게 그림책 작가들의 비합리적인 가치관을 꼬집기도 한다.

 그리고 솔직히 나는 아이에게 성실하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노력보다는 그림책을 구입하여 소장하는 것에 대한 기쁨이 더 컸던 나인지라 이책을 읽고 반성을 좀 했더랬다.
이젠 아이와 눈을 맞추며 책 한 권을 읽어주더라도 사랑을 실어 읽어줘야겠다는 다짐을 해 준 책이 바로 이책이다....이다짐이 언제까지 갈지 모르겠지만...ㅡ.ㅡ;;

모쪼록 아이의 책날개가 꺾이지 않고 영원히 오랫동안 큰날개짓을 하길 바랄뿐이다. 
(그러러면 내가 아이의 책날개를 많이 보살펴줘야 하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