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송 미래그림책 34
마리오 라모스 그림, 라스칼 글, 곽노경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오르송이라는 커다란 곰에 관한 이야기 그림책이다.
오르송이라는 이름만 듣고 있노라면 참 예쁘고 리듬감이 느껴지는 멋진 이름이긴 한데..오르송은 너무나도 외로운 곰이다.
왜냐하면 덩치가 크고 앞발엔 날카로운 발톱이 달려 있어서 숲 속 동물 친구들이 오르송을 두려워 하여 같이 놀아주지 않기 때문이다.
오르송은 그저 친구가 하고 싶어 선의의 마음을 품고 한 행동들이 토끼와 거북이 친구를 숨막히게 했고, 뿔 달린 사슴의 뿔을 실수로 부러뜨려 버렸기에 친구들은 자신들을 헤치는 것이라 오해를 했는지? 가까이 오질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오르송은 항상 혼자인 외톨이라 너무 외롭고 슬펐다.

겨울잠을 자고 일어난 오르송은 동굴 밖 나무 아래에 아기곰 인형을 발견하게 되었다.
친한 친구가 되고 싶었지만 아기 곰도 놀다가 오르송에게 겁을 집어 먹고 도망가 버릴 것이라 짐작하고 얼른 집으로 돌아가라고 애써 정을 주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아기곰은 그자리에서 꿈쩍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르송은 마음의 문을 열고 아기곰과 식구가 되어 같이 지내게 된다.
아기곰을 위하여 지저분한 동굴 속 방을 청소도 하고...몇 시간이고 아기곰을 앞에 앉혀 놓고 못다 한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같이 풀밭에 누워 있기도 하고..벌을 뒤쫒기도 하고...연못에서 모래무지를 잡느라 낚시도 하고...연못가에서 수영을 하기도 한다.
오르송은 남부러울게 없다..멋진 친구이자 아들인 아기곰이 생겼기 때문이다.

오르송은 알고 봤더니 마음이 따뜻하고 착한 곰이었다.
덩치가 크고 험상궂고 날카로운 발톱을 지녔다고 하여 사납거나 거칠거나 괴팍하진 않다.
첫인상을 보고서 모두들 오해했던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종종 그런 경우가 있다..일단 외모에서 풍기는 이미지를 보고 그사람의 성격이나 취향 장,단점을 미리 잡아내어 선입견을 먼저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거친 외모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되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오르송도 이들과 마찬가지로 피해를 보는 것이다.
나는 아이에게 이책을 읽어주면서 오르송처럼 덩치가 크다고 하여 다 사납고 포악하고 나쁜 건 아니라고 일러주긴 하는데...아직 아이가 어리다보니 잘 알아듣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바깥에서 땅위를 기어다니는 조그마한 개미를 보고 깜짝 놀라 무서워 도망치는 걸 보면 알아들은 것 같기도 하다.(덩치 큰 반대의 덩치가 아주 작은 것도 무서운 존재일 수도 있다는 것을 느낀다고 합리화 시켜보면..ㅋㅋ)

나는 이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어라?...책이 잘못 만들어진 걸까? 의아했었다.
결말부분이 이러 이러하다고 딱히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
한참을 책을 뒤적 뒤적 거리다 마지막 부분은 독자들에게 맡기는 일종의 신비주의를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래서 매번 아기곰 목소리로 흉내를 내어 그때마다 생각나는 대화를 들려주고 있다.
요부분의 재미도 솔솔찮다.
물론 내아이는 글을 모르니 아기곰의 대화도 당연히 글속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겠지만...꼭 적혀 있는 글만 읽어주면서 정형화 된 분위기 보다는 그냥 내가 생각하고 품고 있는 뜻을 아이에게 전달시키려 내가 막 꾸며내어 들려주는 글도 유동적이라 썩 괜찮은 느낌이 든다.

겁 많은 내아이는 동물이 좀 크거나 험상궂게 나오는 그림들은 무섭다고 도망을 가는데...이그림책의 오르송은 또 지마음에 드는지? 오르송은 이쁘다고 한다.
아마도 오르송이란 이름도 한몫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