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 싶어!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62
사라 파넬리 글 그림, 박수현 옮김 / 보림 / 200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만에 참신하고 재미있는 그림책을 한권 발견하였다.
사라 파넬리라는 작가가 만든 그림책인데..이작가는 영국에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란다.
참 독특한 형식의 그림책을 만드는 사람이 아닌가?란 생각을 해본다.
콜라쥬기법을 이용한 평면이 아닌 입체적으로(그렇다고 팝업북은 아님!^^) 그림책을 만들었다.

꼬마나비가 주인공인데..처음 꼬마나비의 모습을 보았을땐 조금 섬뜩(?)하단 생각을 했더랬다.
별로 이쁘지 않아보였기 때문!...ㅡ.ㅡ;;
하지만...못생겨도 자꾸 보면 정이 드는 스타일이 있지 않은가!
요 꼬마나비가 자꾸 되새겨 읽어볼수록 하는짓이 귀엽고 이뻐서 저절로 옆모습이 이뻐보인다.

번데기에서 하품을 하며 일어난 꼬마나비는 파란하늘을 보면서 감탄을 하며 날고 싶어한다.
하지만 갓 태어나다시피한 꼬마나비라서 나는법을 알지 못한다.
아직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문사에 나는법을 가르쳐달라고 편지를 써보내는 깜찍한 짓을 한다.
결국 나는법을 가르쳐줄만한 사람들에게로 가기 위하여 비행기를 타고 가는데...
맨처음 도착한곳은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아저씨!
기계날개를 건네받아 날아보지만 이내 땅으로 꼬꾸라진다...ㅡ.ㅡ;;
높은곳에서 뛰어보라는 프랑스의 빠삐용 아저씨도 만나보고, 연줄에 매달려 날아보라고 가르쳐주는 중국의 윙 선생님,나비와 함께 날아준 스코틀랜드의 맥 아저씨(하지만 아침이 되면 맥 아저씨는 사라진다), 대포를 발사하여 꼬마나비를 날려준 리오의 마리나 아줌마등등 온갖 나라의 모든 사람들을 만나보지만 꼬마나비는 결국 날수 없었다.
그래서 울고 있는데..엄마목소리를 듣고서 엄마에게로 날아가서 자기는 날수 없어서 슬프다고 얘길 하니 엄마는 너 스스로 지금 날고 있다고 깨우쳐준다.

지극히 평범한 내용이지만..그림책을 들여다보면 정말 화려하기 그지없다.
각 인물들의 옷은 진짜 옷을 입은것 같은 모습과 함께 프랑스의 풍경모습도 언뜻 비치기도 하고, 일단 뒷배경자체가 무척 작가가 신경을 많이 써서 그림책을 만들었다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꼬마나비가 서서히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독특하면서도 경쾌하게 잘 표현한것 같다.
결국 진짜 어른이 되는 과정은 옆에서 누가 가르쳐주는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터득하고 자연스럽게 몸으로 익히는 것이란걸 가르쳐 주는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이책 덕분에 아이들은 그림책 한권을 통하여 세계일주를 한듯한 느낌을 가질수 있어 흥미진진하다.어릴땐 다른나라에 대한 어떤 동경심을 다 가지고 있는듯하다.
그래서 우리어릴때 한참 유행했었던 부루마블 게임을 하면서 나는 외국에 대한 신기함과 동경심을 키웠던것 같다...지금 아이들에게 <먼나라 이웃나라>라는 시리즈책이 인기 있는걸 보아도 알수 있다.

이책의 대상연령은 어린아기들부터 시작하여 7세아동까지 무난하게 읽힐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과 함께 꼬마나비를 직접 만들어보아 인형극(?)을 해보아도 제법 재미있으리라고 본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거울 2004-10-26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고 독특한 그림책인가 봅니다. 저두 읽고 싶어지네요. 그런데 맥 아저씨는 하루살이 인가요? ^^

책읽는나무 2004-11-08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살이가 아니고 진짜 유령아저씨에요..
헌데...아침이 되면 사라져버리니 정말 하루살이가 맞나봐요...ㅎㅎ

맥아저씨는 요렇게 생겼어요..^^



하늘거울 2004-11-07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기하네요. 유령이라.. 더 구미가 당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