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이 도시오 

1962년 출생. 미디어 아티스트. 어릴 적 어머니가 ‘이제 더는 장난감을 사 주지 않겠다’며 안겨 준 공작 도구와 재료를 통해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눈을 떴습니다. 1985년 쓰쿠바대학 예술전문학부 재학중 제17회 현대일본미술전에 최연소로 수상하였습니다. 그 후, 국내외의 많은 미술전에 관객이 참가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작품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우고우고루-가」, 미타카노모리 지브리미술관의 영상 전시 「도토로 뿅뿅」, 「상승해류」와 닌텐도 DS의 아트소프트 「일렉트로프랑크톤」, 야마하와 공동개발한 음과 빛을 연주하는 악기 「TENORI-ON」 등에도 관여했습니다. 2007년, NHK교육의 유아프로그램 「이나이이나이밧!」의 오프닝 애니메이션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두 딸의 아빠로서 부모와 자녀의 창조적 관계를 넓히기 위하여 책과 블로그를 통해 정력적으로 발신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이와이 씨 집에 잘 오셨습니다!』『100층짜리 집』 등이 있습니다.  

 

문득,

아이들에게 '100층짜리 집' 지상과 지하 시리즈를 읽어주면서 헉헉대다가 작가가 갑자기 궁금해졌다.살펴보니 사진까지 나와 있어 깜짝 놀랐다.발빠른 알라딘의 정보력? 수집력?@.@

암튼,
책을 보면서 나는 당연 일본여성작가가 쓴 책이려니 했었다.
헌데,약간 가수 김C를 닮은 듯한 인상과(헤어스타일이 그래서 그런가?) 약간 츄리닝 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은 작가의 모습에 정말 깜짝 놀랐다.
사진으로 봐선 이와이 도시오는 음지에서 약간 퇴폐적이고도 음란한 성인소설을 쓰거나 아니면 약간 사회비판적인 만화를 그릴법한 얼굴인데,아이들 그림책이라니~~

더군다나 100층짜리집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집집마다 곤충들의 아기자기한 삶을 100층을 다채워놓은 섬세한 그림솜씨라니~~ 정말 요즘말로 대박!이다.

또한 그의 경력 또한 화려하다.
닌텐도DS 아트소프트까지 손을 대시다니~~^^


암튼,

이렇게 놀란 이유는 그림책을 봐선 도무지 저얼굴이 매치가 안되겠기에..(혹시 이작가가 내글을 볼 기회가 없겠지만,그래도 만약 보시게 된다면 엄청 기분나쁘시겠다.미리 사과드린다. 그래도 내가 작가님의 책은 정말 좋아하거든요.^^;;)

정말 놀라서 페이퍼다 기록을 남겨본다.^^

 

100층짜리집은 지상과 지하 두 권으로 나뉜다.
이책은 두 가지의 재미와 효과가 있다.
일단 제목 그대로 1층부터 100층까지 각층이 다 나온다.
그래서 숫자익히기에 딱 안성맞춤인책이다.
한페이지당 10층이 나온다.페이지마다 곤충들의 다양한 생활모습, 그러니까 지네들의 모습일 수도 있고,우리 인간들의 모습을 흉내낸 모습도 있다.
곤충이나 동물들의 이름을 외우기에도 쉬운 흥미로운 책이다.
책을 세로로 들고 보면서 쭈욱~ 드래그로 화면을 땡겨 내려 글을 훑어 내리듯이,
아이들에게 손으로 한 층,한 층 드래그(?)해주면서 곤충과 동물들의 집을 훔쳐볼 수있다.
특히 지상은 위로 올라갈수록 숫자가 높아지는 것과 지하층 그림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숫자가 높아진다는 개념을 두 권을 동시에 읽히면 더욱 효과적일 것같다.
특히 지하층은 앞에 알파벳 'B'가 붙는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한다.^^

 

이책의 한 가지 흠이라면 사람이 하루에 걸어서 100층까지 너무 힘들어 다 오를 수 없듯이,
100층을 일일이 손으로 세면서 그네들의 삶을 들여다보기엔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고선 배갯머리 그림책으로 하기엔 한 권을 채 다 읽지 못했는데도 시간이 훌떡 넘어가더라는 것!
그래서 반씩 나눠서 읽어주었던 것같다.
내일 나머지 읽자! 그래놓고 다음날 "어제 몇 층까지 읽었지?" 물어보고 다시 오르기 시작했고,
내려가기 시작했다.^^

걷는만큼 읽어주는 것도 양이 많아 참 숨차다.ㅋ

 

울둥이들은 숫자에 약하다.
내년에 학교 들어갈애들 치곤 시계도 잘 못보고,달력도 잘 못읽고,더하기 빼기는 아예 할줄 모른다.그냥 저냥 1234를 읽을줄 아는 정도?
작년 겨울에 11부터 20까지 읽을 수 있게 가르쳤고,이제 조금 20다음의 수도 읽을 수 있다.^^;;

헌데 이책을 보더니 떠듬떠듬 100까지 읽을 수 있게 된 것같다.ㅋ

정말 둥이들은 책으로 모든 것을 터득하고 있는 것같다.
둘째들은 더디 성장해도 마음이 하나 불안하지 않고,되려 떠듬떠듬 숫자를 세는 모습들이 이쁘기만 해서 큰일이다.손가락으로 무언가를 세는 행위는 너무나도 고혹적이고도 우아하다.ㅋㅋ
요맘때 민군이 손가락으로 더하기,빼기를 하는 것을 보고 혼꾸녕을 냈던 기억들이 가물가물~쿨럭

어찌 이리 큰아이와 둘째아이를 대하는 마음이 같은 자식인데도 다를꼬?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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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12-04-21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하 100층짜리집은 아직 못 보았는데 이시리즈가 참 재미난 거 같아요.
진짜 아기자기하고 귀여워요.
여자아이들은 수에 참 약하더라고요. 손가락 쓰는 게 어딘가 싶을 정도지요.
저도 걱정이에요

책읽는나무 2012-04-21 20:04   좋아요 0 | URL
지상보다 지하100층짜리집이 더 재밌었던 것같아요.^^
여자아이들이 참 좋아하더라구요.
성민이는 그냥 대충 시니컬하게 넘겨보곤 끝이던데 말입니다.
태은이에게도 지하층도 보여주세요.^^

기억의집 2012-04-21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작가들은 참 좋게 말하면 개성있는 외모여요.ㅋㅋ. 개성있어요. 개성~
딸들을 위해 그림책을 만들다니 참 대단한 아빠이자 작가에요. 그쵸? 아마존 재팬 그림책 자주 들어가는데 이 책은 언제나 베스트셀러 윗칸에 있더라구요. 저의 딸도 저 책으로 숫자 익혔는데... 이젠 4학년이어서 두 권다 팔아 치웠어요^^

저도 그런 면 쫌 있어요. 아들애하고 딸애를 차이두는~ 딸애가 뭘 하면 이뻐 보이고 기특해 보이는, 심지어 아까 낮에 상봉이마트 가서 쌀하고 과일을 사 오는데, 딸애는 차에 실을 때 도와주려고 기를 쓰는데, 아들애는 앞자석에 쏘옥 들어가 자리 차지 하고 있는 거 있죠. 뒷통수 한대 치고 싶은 생각이 굴뚝~

저는 의외로 생활의 진보임을 자처하는 사람인데요, 아들애한테도 집안일 해야한다고 난리를 쳐요. 나중에 결혼하면 같이 애 봐야하고 집안일도 해야한다고...아들이라고 위해주지 않는데. 우리 시대는 이제 그런 시대인가 봐요.

책읽는나무 2012-04-23 18:42   좋아요 0 | URL
어쩜 어쩜 울애들 상황이랑 그리 똑같은가요?ㅎㅎ
밥 먹자!와서 수저 좀 놓아줘! 라고 하면 둥이들은 네~ 하면서 서로 달려와 수저 착착 놓고 울아들은 내가 밥 다 차려 세팅해놓음 지아빠처럼 그때 어기정 걸어와서 밥 먹더라구요.어찌나 얄밉던지 이기적이라고 한마디 했어요.ㅠ
요즘은 차탈때도 민군은 멀미난다고 맨날 앞자리에 앉고,날더러 뒷자리에 앉으라고 하질 않나~~ 갈수록 미운짓만 골라서 하네요.ㅋㅋ
전 보다못해 정말 뒷목덜미 한 대 칩니다.아님 뒷목덜미 잡고 손에 힘 한 번 주죠.녀석은 왜 그렇게 저를 응징하는줄 모르더라구요.
미운짓에 눈치까지 없어요.~~ㅠ

우리 시대는 정말 아들을 많이 부려줘야할때에요.저리 이기적인 행동을 계속 보아넘긴다면 나중에 며느리한테 욕얻어먹습니다.전 그때그때 마구 잔소리하거든요.맨날 동생한테 부려먹는다고,동생들을 보고 좀 배우라고 하는데 이말 들음 둥이들은 더욱더 칭찬받기 위해 몸부림치고,아들녀석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고~~
민군 내년부터는 일주일에 한 번정도는 설거지 시키려구요.계속 어설퍼보여 그릇깰까봐 중학교 올라가면 시켜야지~ 함서 내버려뒀는데 안되겠어요.
얄미워서 2년 앞당겼습니다.ㅋㅋ
요즘은 재활용쓰레기도 버리라고 시키고,마트 심부름도 시키고..조금씩 부려먹는중이라지요.남자아이들은 이렇게 크지 않음 나중에 장가도 못가지 싶어요.
좀 불쌍하긴해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