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다.르.다는 것을 책을 읽혀봄으로써 확연하게 드러난다.
시공주니어 문고 시리즈중 1단계부터 민군때부터 사다놓았었는데 녀석은 꼬마곰 시리즈나 겨우 읽고 초등학교에 들어갔었던 것같다.그러면서 학년이 올라갔다고 이러한 책들은 유치하다는 듯!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책들이었다.글밥은 있어도 그림이 정말 예쁜 문고책이어서 나는 정말 안타까웠었다.
그런데, 밑에 둥이들이 나의 안타까움을 알아주기라도 한 듯,
한 번 손에 잡더니 며칠만에 10권을 다 읽어줘버렸다.
물론 녀석들에게 글밥이 제법 되므로 내가 읽어주었다.헌데 나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에 내공이 쌓였는지 이런 얇은 문고판의 책들을 엄청 빨리 읽어주게 된다.예전엔 조금만 글이 많으면 읽어주다보면 눈이 핑글핑글 돌아 거의 쓰러지기 일보직전의 단계까지 갔었는데 요즘은 숨도 안쉬고 읽어주게 된다.ㅎㅎ (그래서 한편으론 넘 급하게 읽다보니 아이들이 제대로 알아듣기라도 한 것인지 좀 미안해질때가 많다.ㅠ)

이정도의 책들은 한자리에서 5권도 넘게 읽어줄 수 있다.ㅋㅋ

 

실로 놀라운 것은 읽어줘도 민군은 한 두 권만 넘어가면 주리를 틀더니 둥이들은 계속 읽어달라고 다음 권의 책을 내손에 쥐어주는 행동들이 너무 상반되어 좀 놀랐다는 것!
역시 여자아이들이 이야기로 구성된 동화책에 더 흥미를 느끼긴 하나보다.

둥이들이 나랑 취향이 맞는 것같아 읽어주는 나도 재미가 난다.
대신 둥이들은 약간 과학스러운(?) 이야기책들은 그다지 흥미가 없어보인다.

성민이랑 둥이들이 반반씩 섞이면 참 좋을텐데...

 

암튼...그래서 둥이들은 요즘 자연스럽게 저학년 문고시리즈로 넘어가고 있는 듯하다.

어쩌면 녀석들은 오빠를 흉내내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ㅠ
매번 지나이때 읽을책들은 팽겨쳐두고 자꾸 오빠가 읽는 학습만화책을 잡고 한페이지를 십분도 넘게 뚫어져라 들여다봄서 열심히 읽고 있는척을 한다.아니면 초등생용 동화책을 계속 같은 페이지를 펼쳐놓고 또 명상(?)하고 있다.
왜 어려운 오빠책을 잡고 있느냐고 니네들 그림책을 읽으라고 하면 
"아니에요.오빠처럼 마음으로 읽고 있어요"그런다.헐~
예전에 요맘때 성민이도 그랬던 것같은데...성민이도 자꾸 내책을 들고 딱 고페이지 고정하고 멍~ 때리고 있길래 엄마책 읽지말고 니그림책 읽으라고 했더니 녀석도 마음으로 엄마책 읽는중이라고 그랬었다.ㅋㅋ

입으로 소리내지 않고 책을 읽는 모습을 흉내내고 있는 듯한데...

나보다 더 나아보이는 이를 흉내내는 모습이 성민이때는 귀엽게 보였는데 둥이들은 왜 안쓰럽게 보이는 것인지 모르겠다.
암튼..안쓰러워 저학년 문고 시리즈책을 조금씩 읽혀주려한다.

오빠를 흉내내고픈 마음이 정말 안쓰럽다.ㅠ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imji 2012-04-17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둥이들이 빠르군요.
저희 둘째는 언니에 비해 책을 덜(안ㅠㅠ) 읽어준 게 어찌나 표가 나는지, 아직도 유아용 책을 끼고 살아요. 스토리가 있는 건, 즐겨 읽는 것만 빼와서 읽고요. 이런 문고판은, 큰애도 학교에 입학 하고서야 읽히기 시작했는데, 책 좋아하는 첫째는 알아서 후딱후딱 읽어치우고 있는 듯 해요. 요즘은 그 아이가 뭘 읽고 사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요즘 다섯 살 둘째 책읽기에 나름 공을 들이는 중이예요; 밀린 숙제 하듯이, 마음만 급한 요즘이에요. 생각해보면, 이제 만 3살 아이인데 언니 때문인지 이래저래 늦되다는 마음만 들어서 말이죠.


책읽는나무 2012-04-18 07:23   좋아요 0 | URL
다섯 살 둘째들에게 책 읽히기 아직 늦지 않았어요.
전요..비밀입니다만,둥이들 사실 작년 여섯 살때부터 책 읽혀줬거든요.ㅋㅋ
다섯 살때까진 정말 뭐가 뭔지 너무도 바빴거든요.
아마도 성민이를 입학시키고 학교 적응해나가는 것에 곁에서 너무 애를 써서 그런지 둥이들에게 신경이 좀 덜가더라구요.성민이가 남자애라서 그런지 학교 적응에 세월아~ 넌 흘러가라~ 뭐 그런식이어서 정말 따라다니면서 알림장 살펴보고,숙제 챙겨주고 그랬어요.아마도 작년 3학년때부터 손놓고 숙제 안해가면 지가 알아서 선생님한테 벌받게 내팽겨쳐뒀더니 좀 여유가 생기고,둥이들도 좀 자랐다고 잔손가는일이 덜해지니 작년 여섯 살무렵 둥이들이 쳐다봐지더라구요.

근데...이녀석들이 책 안읽혀준 티를 어찌나 팍팍 내주던지..정말 부끄럽고 미안하고 그랬었어요.둥이들은 말도 엄청 늦된데다 작년초까지 발음마저도 안정확하고 혀짧은 소리를 냈거든요.곁에서 여섯 살까지 발음이 안정확하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혀검사를 해서 뭔가를 잘라내야하는 수술을 해야되느니 하는 이상한 소릴 듣고 실은 좀 걱정이 많았어요.ㅋㅋ
잠깐씩 짬을 내서 읽혀준 책들이라곤 아기그림책같은 책들이어서 둥이들도 그책만 책인줄 알고 살았었다는~~
작년부터 이사를 하고 난후 도서관을 드나들면서 둥이들 일단 한글부터 떼줘야겠단 생각에 본격적으로 책을 읽혀주기 시작했었어요.근데 진짜 책 읽혀주기가 중요하단 것을 새삼 깨달았답니다.그렇게 육개월이 지나니 둥이들 발음이 정확해지면서 말도 잘하게 되고,떠듬떠듬 책을 읽기 시작하더라구요.그러더니 몇 개월 지나 개발괴발이지만 글을 쓰기 시작하더니 지금 일곱 살이 되니깐 정말 글을 문장력있게 막 쓰더라구요.전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대신 책만 읽어줘서 둥이들은 이제 숫자 겨우 읽을뿐, 더하기 빼기나 시계보는 것이나 달력 보는 것은 잘 몰라요.근데도 어휘력 느는 속도가 눈에 띄어 유치원 선생님도 놀라시더라구요.
그러니 님도 늦었단 생각 절대 하지 마시고,올해 첫째 알림장 살펴봐주면서 둘째 쉬엄쉬엄 책 읽혀줘도 됩니다.둥이들은 여섯 살때 시작했단 것을 잊지마세요.ㅋㅋ 아마 첫째는 아기때 책 읽혀줬던 습관이 잡혀 있어 1학년이 되면서 혼자 독립적인 책읽기 바로 시작하게 될껄요?
첫째가 혼자서 책을 읽기 시작하면 그때 비로소 둘째들에게 책을 읽혀주는 시간과 여유가 나기에 둘째들은 어쩔 수 없이 늦되게 책을 읽혀줄 수밖에 없는 것같아요.그래도 양보다는 질이란 말이 있듯이 늦게 읽혀줘도 둘째들은 첫째에 비하면 아주 빠른 속도로 흡수하더라구요.^^
울둥이들은 이제 책 읽기 일 년 고작 한 주제에 문고판 읽는다고 난리네요.지오빠처럼 글이 많은 책을 읽으면 멋있게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같아요.ㅋㅋ
이해를 하는 것인지 어떤 것인지 모르겠지만 여튼 그동안 둥이들에게 신경 못써준 시간들이 미안해서 우짜든동 지네들 해달라는대로 마구 해주고 있습니다.그래서 전 둘째들에게 엄청 약한 엄마가 되어버렸네요.ㅎㅎ

기억의집 2012-04-17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쩜 우리 아들하고 똑같은지. 저도 책읽기가 좋아 시리즈 가지고 있는데 몇번 보더니 안 보더라구요. 대신 울딸이 좋아했어요. 흐흐

흐흐 나무님이 쓰신 글 중에서 명상(?)을 한다,,,는 문구에서, 제가 휘발성각성제를 발명해서 우리집뿐만 아니라 나무님댁에서도 나눠드려야겠어요. 울 아들 중간고사가 코앞에 닥쳤는데....흐미 어젠 고양이하고 앉아서 핫투 치더라구요.

책읽는나무 2012-04-18 07:35   좋아요 0 | URL
첫째아들은 다 똑같군요? 아~ 전 울아들만 그런줄 알았어요.
그래서 기대한만큼 실망도 크다고 어찌나 실망스럽고 애가 한심해보이던지~~
내가 둘째들을 팽겨쳐두고 저한테 공을 들여 책을 읽어주고 있는데 본인은 관심없고...ㅠ
정말 딸들이 없었다면 이험한 세상 어찌 살았을까요?ㅎㅎ

시험기간의 양상도 아들들은 똑같군요?ㅎㅎ
근데 고양이랑 홧투는 정말 압권이에요.ㅋㅋ
울민군은 시험기간에는 열심히(?) 독서하고 싶다고 하네요.헐~
시험끝나고나면 심심하대요.심심하면 그렇게 시험전에 읽고 싶어하던 책을 읽으라고 하면 그땐 책 읽기 싫대요.그럼 뭘 하고 싶냐고 물어보면 컴퓨터 아님 닌텐도게임 하고 싶대요.안그럼 심심해서 못살겠다네요.ㅠ
그래서 민군은 시험기간전에 독서에 집중하는 시간들이 되어버려요.ㅎㅎ
근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런 수법도 안통할 듯해요.
고양이랑 홧투라??ㅋㅋ
님의 아들은 분명 그런 게임속에서 수학공부를 하고 있었을꺼에요.^^
고양이는 분명 그것을 확인했을꺼구요.
고양이한테 한 번 물어보세요.^^

기억의집 2012-04-17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참 그리고 나무님 저 이과계열 아니여요. 이 말 쓴다고 쓴다고 하면서 못 썼어요.
저는 인문계열 출신이고 과학책을 읽기 시작한 것은 6년 정도 밖에 안되요. 예스에 재혁님이라는 분이 계셨는데, 그 분의 리뷰를 읽고 과학책을 접하게 된 것이 지금 이렇게 된 거에요. 그 분덕에 세상의 다른 부분을 많이 보는 거죠. 그래서 고맙구요. 지금은 활동을 하지 않으시지만, 그 분 덕에 허구에서 살고 있는 세상에서 좀 더 진실에 다가가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책읽는나무 2012-04-18 07:45   좋아요 0 | URL
아 그러세요??
놀랍네요? 중년이 되어서도 전혀 관심가지지 않던 생소한 분야의 책도 읽혀질 수가 있군요.@.@
전 이렇게 한분야의 책만 고집하다 늙게되고,또 그렇게 묻히나보다~ 라고 생각하고 살았거든요.도저히 관심밖의 책들은 만지작거리게만 되고 안읽혀지더라구요.반성해야지 하면서도 고쳐지지 않던데..님은 해내셨군요.대단하세요.^^
전 정말 이과출신인줄 알았어요.넘 해박하셔서요.^^

어젠 요즘따라 책이 잘 안읽혀져 호기심에 민군의 책 중 리만의 적분법이야기란 책을 한 번 꺼내서 읽어보았거든요.읽는동안 감탄을 했었어요.
중고등학교때 그렇게 이해되지 않던 공식들이 눈에 쏙쏙 들어오면서 재미나게 이야기식으로 풀어놓아서 그런지 넘 재밌더라구요.어릴때 이런책을 접했더라면 수학과목을 포기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했었어요.
아이들 과학이나 수학책이 너무 재밌게 나와서 때론 아이들이 부럽기도해요.
아이들책을 접하다보면 한번씩 성인용 인문과학책을 읽어보고싶단 충동이 일곤 하더라구요.
요즘은 소설책보다 인문계열책이 더 재밌네요.예전엔 줄구창창 소설책만 읽었더랬는데.^^;;(요몇년사이엔 둥이들 키운다고 책을 아예 읽지 않기도 했었죠.)

암튼..예스에서 다른님으로 님이 변화하셨다면 6년 지난 현재는 님이 다른사람을 변화시키고 계시군요.^^ 전 내공이 약해서 갑자기 변화하기는 힘드네요.서서히 변화하려구요.암튼..님을 알게 되어 참 감사하고 기뻐요^^

icaru 2012-04-18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익히 잘 모르는 장르로 관심이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은 참 희망적인 이야기 같아요~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앞으로도 지금과는 다른 분야의 재미를 알아갈 수 있는 조금의 가능이 있는 거잖아요. 더 재미있는 게 많아~ 라고 말해 주는 것 같아서...

둥이들 보고 있으니, 참 웃음이 나요!!! ㅎㅎㅎ 내딸들도 아닌뎅~ 이궁이궁,ㅋㅋㅋ
오빠의 마음으로 읽고 있다뉘... 감정이입이 훌륭허다 니들~~

정말, 오빠성향하고 동생들성향하고 섞어서 가르면 딱 좋겠다 싶을 때 있을 거 같아요. ㅎㅎ 치우침 없이 골고루 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이라설까요~

전, 고민이 있는게 글자를 익힌 큰 아이는 아직도 제게 책을 읽어달라 하니, 꼭 내가 읽어 주어야 읽으니,,, 이거 너무 늦되는 건가, 엄마가 초등 저학년까지는 읽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니, 뭐 지극히 정상일거야 하면서도요. 또 한편으로 제가 독서 영재들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그런가,,, 왜 혼자서는 책을 안 읽으려 드는 건지 조금 걱정되는 마음도 있어요! 훔

앞전에 달아놓으신 댓글들 읽으면서 많은 걸 또 알아가요!! 음~~ ㅎㅎ

책읽는나무 2012-04-19 07:04   좋아요 0 | URL
장르가 바뀌면서 희망적이긴 한데요.한 번씩 아쉽기도해요.왜냐하면 그러므로 예전에 봤던 장르는 거들떠보질 않는다는~~~ㅋㅋ
성민인 그런게 정말 심하더라구요.요즘은 과학쪽으로 옮겨가면서 동화는 좀 경외시하면서 판타지동화 이런 것은 거들떠도 안봐요.난 정말 재밌을 것같은데 말입니다.그리고 실제로 다른 아이들도 판타지동화 많이 빌려 읽더라구요.헌데 녀석은 그냥 그저그렇다라고 시큰둥하면서 심지어 이책은 공룡이 나오니 나보다 어린 아이들은 좋아하겠네요.~ 뭐그런 평가를 내리고 있다는~~~ㅠ
(내가 넘 유치한 판타지동화책을 빌려왔나??)

그리고 큰아이 특히 첫째가 아들일경우엔요.꽤 클때까지 엄마한테 책 읽어달라고 들고 옵니다.ㅋㅋ 저도 언제부터 녀석이 혼자 읽기 시작했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초등학교 2학년때도 읽어줬던 것같기도해요.
대신 자주는 아니고 띄엄띄엄~~ 울민군은 밑에 둥이들 키우고 있는 엄마가 피곤하시어 들고 와도 혼자서 읽어보라고 유도를 많이 해주시어(?) 혼자 책 읽는 시기가 좀 빨리 온 듯도 하네요.ㅎㅎ
전요.남자아이들은 3학년때까진 1학년이나 마찬가지로 보이더라구요.
어찌나 늦된 행동들을 해주시는지~~ 남학생들 보다가 여학생들 보면 두 세살은 차이가 나보일정도로 완전 느낌 달라요.
때론 이야기를 해보면 정신연령이 낮아보이다가도 멀쩡하게 얘길할때도 있어 똑바로 크고 있구나! 한번씩 안심하곤하죠.
그래서 남자아이들은 좀 늦되려니 생각하고 키우는게 제일 좋을 듯해요.^^
아들 키우다가 딸래미 키우니까 어찌나 빠릿빠릿하고 준비물도 잘 챙기고 궁금한 것도 많아 의욕충만한 삶들이 아들 키울때랑 넘 달라서 한번씩 많이 놀라곤합니다.ㅋㅋ
성민이는 지켜봤을때 3학년쯤 올라가서 성격도 많이 바뀌고 하더라구요.
뭐 지금도 칠칠맞게 물건 흘리고 댕기고,공부하기 싫음 방과후 수업들 다 끊고 영어,수학 학원을 보내주겠다라고 달래고 있음 닭똥같은 눈물을 뚝뚝 흘림서 엄마는 안좋은 소리(학원 가라는 소리는 무조건 안좋은 소리라네요.ㅠ)한다고 사내녀석이 눈물바람을 하곤 하는데...그래도 어릴때보다 훨씬 나아지고 있어요.둥이들도 겁이 많아 호들갑 떨면서 무서워 울고 있음 자기는 유치원시절에 더 난리법석을 떨면서 울어놓구선 둥이들한테 그게 뭐가 무섭냐고 나무라고 있는 것을 보았을적에 참~~ 세월은 어른에게만 흐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흐르고 있구나~ 뭐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지어릴적 기억은 못하는 것이 성민군에겐 세월이 많이 흐르긴 흘렀나보더라구요.ㅎㅎ
책 얘기하다가 이거 또 다른얘기로 샜네요.

암튼..넘 걱정마세요.님의 큰아드님은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습니다.^^
저도 고때 걱정많이 했었던 것같아요.그때 알라딘에 동갑친구인 큰아들이 있었는데 성민이랑 그아이랑 책을 읽는 내공이 넘 차이가 나는데다 녀석은 계속 혼자서 책 안읽으려고 하지 특히 위에 열거한 저런 문고책들은 거들떠도 안보지,둥이들은 아예 책을 읽어줄 시간도 허락치 않지~ 그시절 저도 고민 많았었어요.헌데 그게 다 아이들마다의 취향이었고,성격이었단 것을 뒤늦게 깨달았네요.그래도 지금은 지금대로 또 고민스러운 부분들이 분명 있어요.그게 다 엄마의 욕심에서 생겨나는 고민인가보다싶기도 하구요.ㅋㅋ

그리고 첫째 남자아이들은 늦된 행동을 하고 있어도 속으론 빠꼼하고 멀쩡하게 생각할껀 다하고 있더라구요.능구렁이들..ㅡ.ㅡ;;
절대 속지마세요.

아영엄마 2012-04-18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마다 성향의 차이가 있나 봅니다. 큰 아이는 소설말고도 정치, 사회, 과학 등등 여러 분야의 책을 보는데 작는 아이는 줄창 판타지 소설만 읽네요. 막내는 제가 책 많이 읽어주질 않아 그런지 책에 그닥 열의를 보이질 않네요. 좀 더 부지런해져야 하는데...
그간 TV 많이 보며 지냈는데 일전에 유선도 끊기고 해서 저도 책 좀 읽기 시작했답니다. 그러고 보면 저도 읽는 분야가 편중되어 있는 것이, 둘째가 절 닮았나 봅니다. ^^*

책읽는나무 2012-04-19 06:37   좋아요 0 | URL
둘째들의 독서성향이 내맘에 쏙드는걸로 봐선 아마도 울둥이들이 편독하는 제성향을 닮아갈듯해요.ㅋㅋ
아영이는 첫째라서 골고루 읽는군요.아님 성향이 여느 여자아이들과 다를지도? 첫째들은 어느집을 가나 확실히 엄마가 신경써준티가 많이 나는 것같아요.그리고 둘째들은 가만보면 자기일은 알아서들 하고 있더라구요.어느집을 가나 비슷비슷해서 우스웠어요.ㅋㅋ

그러고보니 연우도 김지님네 둘째랑 갑장이네요.^^
올한해도 게으름을 피우셔도 될 듯
내년부터 읽혀줘도 충분히 아이들 따라갈 수 있어요.ㅋㅋ
막내들은 위에 언니,오빠가 책을 읽는 모습을 항상 봐왔고,그리고 첫째들이 보던 책들이 항상 구비되어 있어 그런지 자연스럽게 짧은 단기간에 가속도를 붙여 따라가는 것같아요.전 성민이때와 둥이들때가 한 일,이 년정도 갭이 나는 것같은 느낌이 들어요.성민이는 아무리 해줘도 둥이들만큼 받아들이는 부분이 좀 떨어지는 것같은.....ㅠ
둥이들이 첫째로 태어났음 더 좋았을텐데..란 아쉬움이 들때가 많아요.
헌데..또 둥이들이 첫째로 태어나도 받아들이는 것은 또 똑같을지도 모르죠.첫째들은 신경써준만큼 잘 따라하는 것같으면서도 한 번씩 좀 뭐랄까? 어리숙하다고 해야하나요? 그래서 정신연령이 좀 떨어지는 것같은 생각을 많이 합니다.ㅠ

아~ 저도 요새 맨날 밖에 싸돌아다닌다고 밤엔 넘 피곤해서 책을 못읽네요.빌려다놓은 책들 쳐다봄서 빨리 읽어야하는데..이러고만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