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루쉰 지음, 이욱연 엮고 옮김 / 예문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루쉰선생의 산문책을 처음 접한 나로선, 읽는 내내 내가슴이 뜨거워져 옴을 느꼈다.

말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속에 새겨넣어야만 할 말들이다.

모두들 아침꽃은 아침에 줍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할것이다.
하지만...아침꽃은 아침에 피어 있어야만 더 빛나는법!
아침에 빛나는 찬란한 영광을 다 누린뒤에 시들어져 버린 그 아침꽃을 아무도 뒤돌아 보지 않는
저녁에.. 루쉰선생은 아무말없이 주워 보듬어 주시는 만인의 아버지가 아닐런지!

옳은 것을 옳다, 그른 것을 그르다고 말할수 있는 용기는 가히 존경받을만하다.
특히 용기를 발휘할수 없는 시대에서 옳다,그르다라고 말할수 있다는것은 
존경 그이상의 숭고함이 깃든다.
루쉰선생은 자기나라 국민성에 대하여 가차없는 비평을 가함으로 나라의 앞날을 걱정하였다.
루쉰선생이 당신 일신의 안위를 걱정하셨더라면..중국은 위대한 중국 근대의 대표적인 사상가 한명을 놓쳐버려 발전이 지금보다도 더 늦어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니면, 그때 선생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았기에 발전이 늦어졌는지도?...ㅡ.ㅡ;;
아뭏튼 루쉰선생은 존경 그이상의 숭고함이 깃드신 분이다.

읽으면서 나는 과연 루쉰선생이 말하는 젊은이들의 범주에 속할런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 것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준 책이었다.
젊은이로서의 사고방식과 부모로서의 마음가짐의 사고방식을 두루 두루 일깨워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4-10-01 22: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04-10-01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안그래도 왜 님의 리뷰가 안올라오나? 했습니다...ㅋㅋ
이상타~~ 했죠..ㅋㅋ

전 읽기는 재미나게 읽었는데..리뷰적기가 어찌나 힘들던지...ㅡ.ㅡ;;
복돌님은 졸면서 적었다는데도 리뷰상을 받고도 남을만큼 너무 잘썼는데..
저도 리뷰 졸면서 적었거든요..근데...에구 에구~~
저거 반쯤 적다가 정말 방에 가서 잤다니까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