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별세개를 메길까? 하다가...네개를 메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첫작품인 <개미>책을 고등학교때 서점에서 처음 발견했었던적이 기억난다...
제목부터가 눈에 확 띄었던것 같다...책 표지에 커다란 개미한마리를 새겨넣고...개미에 관한 얘기를 도대체 어떤식으로 전개해나갔을지 무척 호기심을 자극했었다..
헌데....읽고 싶어 구입한 <개미>책을 매번 앞부분에서 맴돌다 또 시간이 지나 첫장부터 읽기 시작하는 것을 반복하다보니...어느새 베르나르 베르베르책은 내가 감당하기에 부담스러운 책이라고 명명한뒤 그의책은 거들떠 보질 않았다...ㅡ.ㅡ;;
하지만...책을 일년에 한권 읽을까 말까 한 나의 남동생이 내가 사다놓은 <개미>책을 읽고 있었다..
다 읽고 나서 내가 재미있느냐고 물으니 재밌단다.....정말 신기하였다..
나는 어려워서 포기한책을 내동생은 재밌단다.......ㅡ.ㅡ;;

그러고 지금 십년이 지났구나!!
십년동안 난 베르나르 베르베르란 이름을 들을때면 항상 <내겐 어려운 책>....<책 안읽는 내동생을 녹여버린 책>이란 생각들이 맴돌았다...

그러던 내가 드디어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만든 책중 하나를 읽었다..
그것이 바로 <뇌> 이책이다..
읽으면서 진도가 잘 나갈땐 '내가 왜 이작가를 어렵게 생각했었지?'를 생각했고..
진도가 잘 나가지 않을땐 '역시 내겐 친해질수 없는 어려운 작가인가?'를 생각했다
그래도...내가 십년동안 두려워하면서 기대를 걸었던 작가치곤....무언가 많이 부족하다면서 잘난척하고 있는 나자신을 발견한다...별세개와 네개사이를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이라니....ㅡ.ㅡ;;  

아무래도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이 있을게다...ㅡ.ㅡ;;
하지만....이소설의 기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를 세밀하게 다루어나가는 솜씨만큼은 별 다섯개를 받아도 무방해 보인다..
전혀 연관성을 찾아볼수 없는 사람들의 행동이 아주 먼곳에서 각자의 시간속에서 각자의 운명대로 이끌고 가지만....차츰 차츰 하나의 교착점에서 만나게 되는 사건 전개 방식도 흥미롭다..
또한 어쩌면 일어날수 있을법한 "뇌"에 관한 이사건들이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줄수 있다라는 생각도 든다...사람의 "뇌"에 관한 의문은 무한한 동경과 신비감을 불러 일으킨다...
사람은 평생 뇌의 10%만 사용하고 죽는다고 하는데...그럼 나머지 90%를 사용한다면...우리 인류의 미래는 좀더 발전적일수 있고..좀더 다른 문명을 맞을수 있을것이란 희망을 품지 않을수밖에 없다..
그래서 나머지 90%를 사용할수 있는 일에 도전하는 자들이 실제로 지금 곳곳에 숨어 있기도 할것이다..
또한 컴퓨터가 인간을 지배한다는 가정 또한 추리소설물 하나 잘 읽었네~~ 라고 결코 쉽게 흘려넘길만한 일이 아니라고 본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자기만의 천재적인 상상력을 발휘한것이 아니라 어쩌면 이런일이 일어날수도 있다라고 우리에게 주의를 주고 있는듯하다...
해피엔딩의 결말이 억지로 짜맞춘듯한 느낌을 지울수 없지만...그래도 인류가 이지구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이렇게라도 해피엔딩으로 끝나줘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