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의 아이들 - MBC 느낌표 선정도서
가브리엘 루아 지음, 김화영 옮김 / 현대문학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감동을 받은 책이었다....어릴때 책을 읽고서 몇번 울었던 기억과....그리고 고등학교시절...'잃어버린 너'란 책을 읽고서 펑펑 울었던 기억.....그리고 정서가 많이 메말랐는지 책을 읽고서 울어본 기억이 별로 없었다....그러나...이책은 나를 눈물짓게 만들었다...어린꼬마들의 애틋한 마음들이 순수하게 살며시 다가왔다....나도 한때는 초등학교선생님이 되고싶단 장래희망을 가져본적이 있었는데...이책을 읽고나니 진정한 교사가 되려면...기본적으로 이책의 저자 가브리엘 루아와 같은 마음이 있어야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다....물론 더훌륭한 선생님들이 더 많겠지만........

문득 여러선생님들이 스쳐지나갔다...나의 어린시절의 선생님들과....현재 친분이 있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선배,친구.....그리고 내아이가 나중에 학교에 들어갔을때 만나게 될 미래의 선생님의 모습!!.....이책에 나타난 따스한 마음을 가진 선생님 못지않게 나의 초등학교1학년때 담임선생님도 정말 훌륭하신 분이셨다...반친구중의 한친구가 철봉넘기를 하다 떨어져서 팔이 부러졌는데...선생님은 그뚱뚱한 몸매에 친구를 업고서 땀을 흘리면서 집까지 뛰어가셨던 분이셨고...모든아이들에게 따스한 미소를 주셨던 분이셨다....내가 아는 언니는 맞벌이를 하는데..스승의날에 조그만 선물과 함께 편지를 넣어드렸다고 한다...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를 제대로 챙기지못한 죄송함을 글로 대신 전하면서 자신의 서글픈마음을 표현해서 괜한짓을 한게 아닌가? 하며 걱정했더랬는데...그편지를 읽고나신 딸의 담임선생님은 아무말없이 자신의 딸을 꼭 안아주시더라고 했다...그말을 들었을때 어찌나 가슴이 뭉클하던지!!..내아이도 나중에 학교에 들어가면 꼭 내어릴적 스승님과 같은...그언니딸의 담임선생님과 같은 선생님을 꼭 만났으면 좋겠다고 간절히 바랬었다....그리고...이책의 선생님과도 똑같은 분을 만난다면 더할나위없이 행복하겠단 생각을 해본다....

집이 가난하여 선생님께 크리스마스선물을 할수없는 클레르의 심정을 이해하여 세상에서 가장 값진 미소를 선물해달라고 부탁할수 있는 선생님!!.....첫만남의 두려움에 질려 선생님께 매달려있는 빈센토를 아무말없이 그저 등을 토닥거려주며 달래줄수 있는 선생님!!...집을 보느라 학교를 나오지 않는 앙드레의 집에 스키를 타고서 직접 아이를 찾아가는 선생님!!....종달새와 같이 고운노래를 부르는 닐을 통해서 스스로의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는 자들앞에서 희망을 안겨주고...그기쁨을 닐의 어머님께 전하려해도 언어가 서로 틀려 의사소통이 되지않았지만...아무말없이 모자간의 노래를 가슴으로 들어줄수 있는 선생님!!...너무 허황된 기대같다는 생각이 들지만....그래도 이처럼 아름다운 선생님들이 이세상에 넘쳐난다면....그밑에서 배우는 아이들또한 자라서도 참 행복한 기억들을 떠올리며 살아갈수 있지 않을까 싶다....지금 내가 그러한것처럼!!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