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휴가때 친구네서 이틀을 얹혀 지내다 오는길에 나는 책을 몇 권 슬쩍 가방에 챙겨넣고 왔었다.이틀을 신세진 마당에 책까지.....참 눈치없는 행동을 아무렇지도 않게 행(行)하고 왔으니 나도 나이를 먹으면서 얼굴 낯짝이 많이 두꺼워지고 있음을 느낀다.

남의 집에 가면 남의 책장에 무슨책이 꽃혀 있나?를 몰래 파악하려면 눈알이 핑핑 돌곤한다.성인책부터 시작해 아이들책까지 안보는척함서 다 살펴보려면 정말 어지럽다.특히 책이 많은집에 가면 더더욱 그렇다.다행히 친구집에는 성인책보다는 아이들책이 더 많았고,성인책중에서도 내가 가장 싫어하는 자기계발서에 관한 책부터 경제에 관한 책이 많아서 조금은 빨리 파악을 할 수 있어 내눈알은 뒤집히려다 빨리 제자리를 찾았다.

그래도 내가 아무리 경제관련서적이나 자기계발관련서적을 싫어한다곤 하지만 이거 또 남의 떡이 커보인다고 남의 집에 있는 그러한 종류의 책들은 왜 또 그렇게 읽고 싶은겐지?
내집에 있는 책은 안읽어도 남의 책은 읽고 싶은 심리는 어떤 심리일까?

암튼....요즘 책 안읽는 나무를 열심히 지향하고 있는 가운데..책을 세 권을 빌려왔다.
안양에서 옷가방에 넣어 7시간을 달려 내집에 가져온 이책들.
나는 이책들을 본 순간 어쩐지 내가 괜한짓을 했나? 이런 생각이 뒤늦게 들더란 것!
정말 내가 잠깐 눈이 뒤집혔었나보다.
어찌 이리 책만 보면 정신을 못차려주시는지~~~

읽으면서 것도 내집에서 이책을 읽으면서 아~ 정말 내가 싫어하는 부류의 책이란 것을 다시 한 번 더 실감하면서 몇 번을 손에서 놓았다,잡았다를 반복하면서 겨우 읽었다.
다 읽고 나니 그래도 책이란 것은 무언가 하나쯤은 남는게 있어 도움이 된다라는 나의 가치관을 잘 지켜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암튼....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은 저축을 좀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잠시...아주 잠시동안 해봤다.
사실 애들 키우면서 아이들 저축통장 외에는 저축이란 것을 안하고 살고 있는데...이책을 읽으면서 나의 먼 미래를 잠깐 생각해보니 아득해보이더란 것!
저축을 하긴 해야쓰겠는데..무슨돈으로 해야하나?

그리고 사뭇 궁금해지는 것은 이책엔 친구네 신랑(이신랑도 결국 친구긴 하지만..)이 어찌나 깔끔하게 자까지 대가면서 반듯하게 죽죽 그어놓은 밑줄이 어찌나 많던지! 구절을 읽으면서 정말 이친구는 실천을 잘하고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일었다.
나중에 한 번 만나면 물어봐야겠다.

맘에 드는 구절에 밑줄을 그어놓은 책을 읽을때면 좀 뭐랄까?
그책주인의 마음을 읽는 듯하고,그책주인과 소통이 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나는 개인적으로 책을 무척 아끼는 편인지라(?) 절대 책에 밑줄을 긋지 못한다.(그래도 마음에 드는 구절이 나오면 잠깐씩 그페이지의 귀퉁이를 살짝 접어놓는 정도(?)는 행한다.)
그래서 밑줄을 그어놓은 책을 펼칠때면 기분이 무척 생소하고,신기하다.
특히나 자를 대어가면서 그어놓은 밑줄을 볼때면 그럼 이책주인은 독서를 할적에 항상 볼펜이랑 자를 가지고서 책을 읽고 있다라는 상상을 하면 독서가 아니라 시험공부하는 자세가 아닌가? 란 뭐 그런 생각이 든다.
지금 나는 밑줄 긋는 사람들을 흉을 보는 것이 아니라 뭐 그런 생각이 잠깐씩 든다는 짤막한 나의 소견이다.


댓글(8)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준 <마시멜로 이야기>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08-24 19:10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외 지음, 정지영 외 옮김/한국경제신문2007년 8월 24일 읽은 책이다. 가볍게 읽고 싶어서 읽은 책이기도 하지만 희대의 밀리언셀러라 내용이 궁금했던 것이 사실이다. 2000년도 이후에 판매된 서적들 중에서 32위 정도 수준이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상당히 오래 차지하고 있었던 기억도...사실 자기계발 서적이나 베스트셀러를 그리 선호하지는 않지만 내 독서 습관이 그러하듯이 세 권 중에...
 
 
2007-08-21 10: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23 07: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21 16: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07-08-23 07:20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미설 2007-08-21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과 이 여름 어떻게 지지고 볶고 계실지 궁금했습니다. 요즘 들어오기 힘들어 댓글 남기는 것도 참 힘드네요. 멋진 가족여행하신 것 같아 저도 흐뭇해요^^

책읽는나무 2007-08-23 07:19   좋아요 0 | URL
맞아요.이여름 정말 힘드네요.
지수를 데리고 있으면서부터 지윤이때보다 댓글에 일일이 답글 달기가 많이 힘들어졌다는 것을 이제사 느꼈네요.
서재질 하기 힘들어졌어요.
이여름을 탓해야겠지요?ㅋ
님도 멋진 가족여행 잘 다녀오셨나요?
지난번 제목을 보고서 들여다본다는 것이 애들이 금방 깨버려 못봤어요.지금 빨리 후딱 보고 와야겠어요.^^

비로그인 2007-08-21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밑줄 안그으면 책을 못읽는 사람이라죠.
읽어도 뭔가 시원치 않은 느낌이 흑흑...
책이 손때가 타야 왠지 정말 제 책인거 같은 느낌이 들어요.
밑줄 뿐 아니라 메모도 마구 한답니다 :) 다 취향 나름 아니겠어요 ^^

책읽는나무 2007-08-23 07:18   좋아요 0 | URL
아~ 그래요?
님도 밑줄긋기 독서가셨군요.밑줄을 긋고,메모를 해놓은 책을 읽으면 그사람의 일기장을 읽는 듯한 기분이 가끔씩 들어요.
님의 책을 읽고 싶어지네요.^^
전 너무 책을 너무 아껴서(?) 말입니다.가끔씩은 내가 나스스로에게 질리기도 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