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혹하여 빌려 온 책인데 읽으면서 이건 아닌가? 싶다가도 배움의 본질을 열거하는 선인들의 툭툭 내뱉는 듯한 말들이 통찰력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어지럽지만 쭉쭉 읽어보다 프랜시스 베이컨 철학자의 <공부와 독서> 편은 꽤 귀 기울여 들어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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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은 타고난 재능을 완벽하게 다듬어 주고, 경험은 학문을 완벽하게 다듬어 준다. 타고난 재능은 자연 상태의 식물과 같아서 학문으로써 경작과 가지치기를 해 주어야 하며, 학문은 경험으로써 경계를 지어주지 않으면 온갖 방향으로 아무렇게나 뻗어가기 때문이다. 교활한 이는 학문을 멸시하고, 순박한 이는 학문을 우러러보며, 지혜로운 이는 학문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사실 학문 자체는 그 자신의 용도가 무엇인지를 충분히 알려주지 않으며, 오히려 학문에서 비롯되는 지혜란 학문 외부에서 학문을 초월하여 그것을 관찰하고 적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반박하거나 논쟁에 뛰어들어 싸우려는 의도로 책을 읽지 말라. 또한 모든 내용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권위자의 말에 맹종하려는 의도로, 또는 대화에서 자신을 내세우려는 의도로 책을 읽지 말라. 더 깊이 배우고 신중하게 숙고하며 자신의 판단력을 사용하 - P138
기 위해 책을 읽어라. 가볍게 맛만 보듯 읽기에 적합한 책들이 있고 꿀꺽 삼키듯이 재빨리 훑어보아야 하는 책이 있는가 하면, 아주 소수에 지나지 않지만 계속 곱씹고 낱낱이 소화하는 것이 적절한 책도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책들은 일부만 살펴보면 되고 어떤 책들은 끝까지 읽기는하되 그 책을 읽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해서는 안된다. 반면 소수에 지나지 않지만 어떤 책들은 특별히 주의를 집중해 열심히 읽어야 한다. 그 밖에 다른 사람을 통해 대신 읽는 것, 즉 요약된 것만을 읽어도 충분한 책도 적잖이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라면 얄팍한 주제를 다룬 책이나 별로 읽을 가치 없는 저자의 책을 제외하면, 그런 식의 독서는 하지 않을 것이다. 그 외의경우 책들을 그렇게 ‘증류‘하면 흔히 팔리는 증류수처럼 알맹이가 다 빠져 아무 맛도 없어지기 때문이다. 독서는 풍부한 지식과 훌륭한 가르침으로 보상하고, 토론과 대화는 언제나 쉽게 나서서 말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글을 쓰는 일과 읽은 것을 요약해서 기록하는 일은 잘 검토된 내용을 정신 깊숙이 새겨 확고히 자리 잡게 해 준다. 그러므로 글쓰기를 싫어해 게을 - P139
리하는 사람이라면 기억력이 대단히 좋아야 할 것이고, 토론을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매우 총명하고 재치 있어야 할 것이며, 독서를 잘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자기가 모르는 것을 아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무언가 속임수를 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역사를 읽으면 현명한 사람이 되고, 시를 읽으면 독창적인 사람이 되며, 수학은 정확성을 길러 주고, 자연철학은 깊이 있는 판단력을 키워 주고, 도덕적 가르침은 원칙의 엄중함을 알려주며, 변증술과 수사학은 논쟁에 필요한 투지와 민첩성을 갖춰 준다. "공부가 곧 인격이 된다"라는 오비디우스의 말처럼 말이다. 설령 타고난 지력에 결함이 있더라도 적합한 방식으로 공부하면 교정하거나 제거하지 못할 결함이 없다. 몸에 병이 생기더라도 적합한 운동으로 완화시키지 못할 것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공놀이는 신장에 좋고, 활쏘기는 폐와 흉부에, 가벼운 산책은 복부에, 말타기는 머리에 좋다. 만약 어떤 사람의 정신이 가볍게스치듯 이리저리 떠돌아다닌다면, 수학, 그중에서도 특히 증명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도중에 정신이 조금이라도 산만해진다면 증명이 끝날 때까지 처음부터 - P140
다시 시작해 반복해야 한다. 만약 차이를 분간하고 구별해 내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스콜라 철학에 몰두해야 한다. 스콜라주의자들은 겨자씨처럼 작은 것도 더 잘게 쪼개는 이들이니 말이다. 전체를 빠르게 훑어보는 것을 천성적으로 잘하지 못하고, 어떤 것의 증명과 예시에서 다른 것을 도출해 내거나 포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법률 소송 사례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게 하라. 이런 식으로 하면 지력의 모든 결함은 그에 적합한 학문의 치료법을 갖게 될 것이다. - P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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