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줄무늬 바지 보림 창작 그림책
채인선 지음, 이진아 그림 / 보림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일상사에 일어나는 소소한 얘기꺼리를 참 예쁘게 잘 표현한 그림책이라고 생각한다.
갈수록 외동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의 아이들이라면 100% 공감하기는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사촌지간에 우애가 깊어 옷을 물려주고,입는 상황들이라면 아이들은 또 금방 공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책은 엄마가 동대문 시장에서 사다 주신 빨간 줄무늬 바지를 한 집안의 큰아이가 입기 시작하여 둘째아이가 물려 입는 내용을 주를 이룬다.빨간 줄무늬 바지는 해빈이와 해빈이의 동생 해수가 입으면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사촌동생인 형민이에게 물려주게 되고, 또 해수 친구의 남동생인 종익이에게 물려주게 되고, 또 외사촌인 슬아에게도 물려주게 된다.
빨간 줄무늬 바지는 이렇게 5대를 물려입게 되는 사연이 고스란히 추억이 되어 담겨지게 된다.
5대를 물려입으면서 끝이 나지 않는 빨간 줄무늬 바지는 원주인인 해빈이가 성장하여 결혼하여 낳은 딸인 봄이에게도 돌아오게 된다.

우리네 어린시절을 보는 것 같아 흐뭇하다.
아마도 현재 자녀들을 두고 있는 부모세대는 유년기시절 대개 형제끼리 옷을 물려입고 자랐으리라 생각한다.우리집도 마찬가지였었다.나는 이남 일녀 중 장녀라 다행스럽게도 모든 옷을 대개 새옷으로 입고 다녔었다.피해를 가장 많이 본 사람은 바로 내밑으로 남동생 둘이었다.남동생들은 나의 모든 옷과 신발을 죄다 물려입고,신고 자랐기 때문이다.빨간바지,빨간운동화도 서슴없이 입고,신고 다니더니 초등학교를 들어가 친구들이 빨간색 옷을 입고 다닌다고 놀려댄 그순간부터 누나옷을 입기를 꺼려했었다.그래서 결단을 내리신 엄마의 결정은 나의 옷을 중성색깔이거나 아니면 남자아이옷 색깔로 맞춰서 사다 주시기 시작하셨다.그러니까 새옷을 입을 수 있는 큰아이의 입장도 무조건 좋은 조건은 아니었으니 헌옷을 물려입는 동생들과 서로 피장파장일께다.
그땐 뭐가 뭔지 모르고 그냥 그런가보다하며 옷투정을 별로 하지 않고 엄마가 사다주신 옷을 무조건 입고 다녔었는데 성장하여 어린시절 사진을 보니 옷색깔들이 우중충한 이유를 조금씩 알 것 같았다.

그시절은 대개 옷을 물려입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던 시절이었던지라 옷에 대한 소중함이 더 각별한 때가 아니었을까 싶다.그래서 명절때가 되면 비싼 옷이 아니더라도 새옷을 받으면 괜스레 설레면서 기분이 날아갈 듯 좋았던 시절이었었다.물론 나보다도 내동생들이 새옷을 받아 입을 수 있는 순간들이어서 더 좋아했었지만 말이다.

그래도 오랜시간동안 우리네 옷장에서 떠나지 않는 옷들을 바라보며 추억의 시간을 함께하는 기쁨도 컸었던 것 같다.나는 지금도 어린시절 사진을 보면서 그때 나와 동생들이 입고서 찍은 사진 속 옷들에 대한 기억들이 꽤 정확하게 떠오른다.아마도 옷장에 오랫동안 보관된 옷들이었기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나는 현재 아이 셋을 키우는 엄마이다.
우리아이들도 물론 옷을 물려입힌다.큰아이는 물려받을 곳이 없어 계속 새옷을 사주곤 있지만 큰아이가 입고 작아진 옷들은 고스란히 둘째와 세째아이들이 물려입고 있다.물론 같은 동성이 아니라 이성이지만 그냥 그대로 입히고 있다.나의 어린시절 처지와 비교해본다면 우리집 큰아이는 남자아이이고, 둘째,세째들은 여자아이라 성이 서로 바뀌었다는 것이 달라졌을뿐이다.
그리고 둘째,세째들은 쌍둥이인지라 옷이 턱없이 부족하여 딸을 둘 키우는 친구에게서 옷을 통째로 물려 입히고 있다.요즘은 옷이 튼튼하게 잘 만들어진 덕분인지 몇 대를 물려입혀도 별로 해지지가 않는 것이 큰장점이다.큰아이의 옷을 둘째와 세째들에게 입히면서 큰아이가 이옷을 입었던 아가시절을 떠올리면서 쌍둥이들도 위의 오빠처럼 이렇게 크겠구나! 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니까 물려입는 옷은 앞서 입었던 아이들의 옛모습을 다시 추억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빨간 줄무늬 바지는 여러아이들에게 물려지게 되면서 그모습은 조금씩 변형되어간다.변형되어가는 모습은 옷을 입게 되는 주인공들의 개성에 딱 들어맞게 수선된다.그모습을 바라보는 것 또한 재미가 솔솔하다.그리고 해빈이가 성장하여 엄마가 되어 낳은 딸 봄이에게 다시 빨간 줄무늬 바지를 준 것 또한 감동스럽다.물론 봄이가 입은 것이 아니라 봄이가 아끼는 인형이 그바지를 입게 되었지만 봄이는 그인형을 소중하게 간직할 것이므로 그바지는 봄이에게도 계속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해빈이처럼 내자식에게도 물려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던차에 이번에 친정에 다니러 가면서 친정집 옷장에서 오래전 내가 갓 태어났을적에 덮었던 아기담요를 발견하였다.고모 할머님이 엄한테 나를 낳기전 담요와 내복을 선물하셨다고 한다.다른 것은 다 없어졌지만 그담요만 유일하게 남아있는 물품이다.그담요는 나는 물론 밑으로 두동생들도 함께 사용했었고, 우리가 다 성장한 후에도 친정엄마는 그담요를 줄곧 다림질할적에 받침대격으로 사용을 하셨었다.나는 옷장구석에 처박힌 이담요를 본 순간 내아이들에게 덮어줘야겠다라고 생각하여 얼른 가져왔다.33년이나 묵어 많이 낡고 헤어져 무척 볼품이 없지만 내가 아가적에 사용하였던 물건이라 생각하니 무척 애착이 간다.일단 큰아이에게만 이것은 엄마가 아기적에 쓰던 것이라고 설명은 하긴 했지만 쌍둥이들이 조금 더 크면 다시 한 번 더 설명을 해줘야겠다.엄마인 내가 긴시간을 함께 해온 물건에 대한 애정을 표시한다면 내자식들도 모든 물건에 대한 소중함을 간직해주지 않을까?

빨간 줄무늬 바지 이야기는 소비만능시대인 현시점에서 어른과 아이들 모두 조금은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고마운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7-03-21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어릴때 물려입을 사람이 없어서 옷을 못 물려입었어요. 그래서 물려입는 친구가 늘 부러웠답니다.
사입는다고 옷을 많이 사주는 게 아니라서 늘 옷이 부족했다고 느꼈거든요. 그런데 물려입거나 언니랑같이 입는 친구는 옷이 많더라고요. 너무 부러웠죠.
그런데 우리 태은이도 언니가 없고 주위에 거의 아들이라 물려입을 사람이 없더라고요. 딸은 엄마를 닮는다고 하던데
그래서 꿈이 재봉틀사서 만들어 주어야겠다 싶어요.

하늘바람 2007-03-21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보관함으로 가야겟어요.

책읽는나무 2007-03-22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님...........맞아요.새옷을 입어서 좋긴 하지만 그옷의 양이 많지 않다는 것! 이해합니다.그리고 저도 외동딸이라서 언니가 있는 친구들 언니랑 같이 옷 입으면서 옷의 양을 뽐낼때 무척 부러워했었지요..ㅡ.ㅡ;;
성민이는 태은이랑 반대로 주변에 옷을 물려입을 남자아이가 없어서 거의 새옷을 사주고 있긴 한데...옷값이 정말 만만치 않다는~~~
태은이도 조금 더 자라면 옷값 만만치 않을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요즘 저도 재봉틀을 하나 구입해서 옷을 직접 만들어볼까? 생각을 해보고 있어요..헌데 옷 만드는 재주가 없어서리~~~ㅠ.ㅠ

비로그인 2008-07-17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채인선 작가의 <시카고에 간 김파리>가 새로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