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언제 동생 낳아 달랬어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67
마사 알렉산더 지음, 서남희 옮김 / 보림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이작가의 그림책 시리즈의 제목은 아이를 둘 이상 키우는 엄마입장에서 가슴이 뜨끔한..가히 일침을 가하고 있다.이책 또한 어떻게나 내정곡을 찔러대던지~~

이번책은 동생이 생겨 모든 사람들의 관심이 동생에게로 쏠리는 것을 곁에서 지켜본 주인공 남자아이가 동생을 이웃에게 줘버리려고 동생을 손수레에 싣고서 길을 나서는 내용이다.


이세상의 큰아이들은 엄마의 배부른 모습에서 조금은 잘 상상되진 않지만 동생이 생긴다는 것에 막연하게나마 기쁨과 기대감을 갖고서 동생을 기다렸는데 막상 동생이 태어나고 나니 뭔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그동안 자신이 가장 사랑받는 관심의 대상이었고, 무조건 자신이 하는 서툴렀던 행동들도 엄마,아빠에겐 최고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심지어 자신이 못난이 입술을 삐쭉 내밀어도 엄마,아빠는 이뻐 죽겠다고 귀여움을 독차지 하던 주인공이었었는데 동생이 태어나면서부터 상황은 역전되었다.동생이 엄마,아빠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된 것이다.엄마,아빠는 그저 동생이 우는 것만 봐도 사랑스러워 죽겠단다.그리고 어디 엄마,아빠뿐이겠는가! 할아버지,할머니,삼촌,고모,이모...그리고 이웃사촌까지도 모두 아기인 동생만 바라보고 웃음짓고 서로 안으려고 달려든다.그런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면서 큰아이들은 커다란 상실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비록 동생은 내동생이니까 이쁘고 사랑스럽지만 식구들의 관심이 내가 아닌 동생에게 쏠리는 것이 못마땅하고 화가 나게 되어 끝내는 동생이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여기게 된 것이다.그래서 급기야 동생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버린 것이다.여기 저기 다니면서 동생을 팔아버리려고 고개를 쭈뼛거리지만 실상 속마음은 동생을 주고 싶지 않은 큰아이는 내내 고민중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내 우리 큰아들을 생각했다.
처음에는 동생이 생겨 무척 기뻤던 아들은 아가들 이쁘다고 난리법석이더니 서서히 이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깨달았는지 갈수록 시큰둥해지는 듯했다.그리고 식구들끼리 잠깐이라도 산책을 나가는 일이 있어 유모차에 둘째들을(쌍둥이들인지라~) 태워 산책로를 거닐다보면 오는 사람,가는 사람 큰유모차 덕택에 쌍둥이들을 보고 한마디씩 건넨다.쌍둥이라고 놀라워하는 이웃 사람들의 반응이 처음엔 재밌었던지 큰아들은 무척 뿌듯해하더니 나중에는 조금씩 짜증이 났는지 "엄마, 왜 사람들이 자꾸 동생들만 쳐다보고 말을 걸어요?"하면서 투덜거렸다.동생들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무척 싫었었나보다.동생들이 쌍둥이라서 그런 것이라고 타이르긴 하였지만 큰아이의 소외감이 무척 안쓰럽게 여겨졌다.지금은 쌍둥이들이 제법 자라 기어다니며 오빠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망가뜨리고,물고 빨고 하는통에 큰아이의 성화가 대단하다.날더러 얼른 쌍둥이들을 업고 재워달라고 야단이다.그래서 동생 한 명이라도 아래층에 데려다줄까?하고 살며시 떠보면 또 그것은 절대 안된단다.

큰아이의 동생에 대한 사랑은 아주 깊고도 넓다.다만, 엄마,아빠 앞에만 서면 동생에 대한 그사랑의 농도가 조금씩 옅어질뿐이다.그농도의 깊이는 부모가 하기 나름이겠지만 부모입장에선 그농도를 짙게 해주기가 무척 쉽지가 않다는 것이 큰결점이다.이럴수록 엄마인 나는 이책을 읽어보면서 아이의 감정을 더 절실하게 느껴본다.
그리고 내아들에게는 주인공 아이가 사실은 동생을 굉장히 사랑하고 있었나보다라고 설명을 해준다.아들은 맞는 말이라고 고개를 끄덕여준다.그모습에서 나는 나도 모르게 안도감을 느끼고 있는 중이다.
이책....현재 첫째,둘째들을 키우고 있는 나에게 여러모로 생각꺼리를 만들어주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7-02-09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생이 생기면 안스런운건 큰 아이죠. 여태까지 독차지하던 관심을 나눠야 될뿐만 아니라 어떤 때는 온통 관심이 동생에게로 집중되는 일까지.... 저도 저맘때 예린이의 맘을 달래는게 참 힘들었던 것 같아요.

책읽는나무 2007-02-09 0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큰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 달래주고픈데 동생들과 맞서게 되는 상황에서는 참 힘이 들더라구요.전 또 쌍둥이다보니 쌍둥이들 데려다 앉혀야지~ 민이 달래야지~ 정신이 없다보니 자꾸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나게 되고..ㅠ.ㅠ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이 다 괜찮아지나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