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엣과 물감 상자 미래그림책 48
카를로스 펠리세르 로페스 글.그림, 김상희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살아오면서 또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내가 가장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내가 가지지 못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일께다. 그러니까 운동신경이 부족한 나에겐 운동을 잘하는 사람들이 무척 부럽고,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는 나에겐 또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들이 무척 부럽고,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장 부러운 사람은 바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인데..내게도 그림을 잘 그리는 재능이 있다면 나는 정말이지 이세상을 맘껏 활개를 치고서 살아갈 수 있을 것같은 생각마저 들곤한다...ㅡ.ㅡ;;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여 그나마 대리만족이라도 얻을겸 열심히 다른 사람들이 그려놓은 그림들을 눈으로 쓰다듬어 주기만 할뿐이다. 조금 아니 아주 많이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이 바로 이 미술이라는 단어인데..나자신이 이렇다보니 내아이는 나와는 좀 다르게 그림이라는 것을 좀 잘 그렸으면 하는 바램이 살며시 들곤한다. 부모들이 대개 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은 내새끼는 좀 월등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아이들에게 강요를 하게 되고, 기대를 하게 되나보다. 내가 지금 이제 다섯 살 난 아들에게 그러한 마음을 품고 있으니 말이다.

 아이는 그림을 잘 그리진 못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것은 좋아하는 듯하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되 사실적인 그림만 그려대는 것같다. 그러니까 온통 자동차 그림뿐이다. 택시,버스(버스도 시내버스,고속버스 종류도 다양하다..ㅡ.ㅡ;;),자가용을 줄기차게 그려대더니 이제는 유치원버스를 또 신나게 그려대고 있다. 그래서 아이의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적잖이 실망스럽다. 매번 아이에게 이젠 차 그림은 그만 그리고 다른 것 좀 그려보라고 부탁을 해보지만 몇 개 정도 다른 그림을 그리곤 다시 차 그림을 그리기 바쁘다. 물론 차 그림을 그리는 것이 그리 실망스러울필요까지야 있겠느냐만...나는 개인적으로 상상력을 발휘한 좀 뭐랄까 추상화적인 그림을 많이 그렸음 하는 바램이 들곤하는데 아이는 사실적인 것도 너무나도 사실적인 그림만 그려대니 어째 좀 아이의 정서가 너무나도 삭막한 것이 아닐까? 라는 회의감마저 들곤하더란 것이다.

 사실적인 그림만 그려댄다고 그것이 어찌 아이의 탓만 할까! 물론 나의 잘못도 클 것이다. 아이들은 주로 스스로 경험한 것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을 포착하여 그것을 그리는데 엄마라는 사람은 그저 동생들 키우기에 바빠 미처 아들녀석에게 여러가지 다양한 경험들을 해주지도 못했으면서 상상력을 발휘한 그림을 그리길 원하고 있으니 참 나~~

 둘째들 때문에 외출이 그리 자유롭지 못해 많은 것을 구경시켜 줄 수 없는 상황이 되다보니 그저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라곤 책밖에 없는 것같다. 책이라도 상상력을 자극시킬 수 있는 종류의 책이 있다면 그나마 다행으로 여기고 있는 중 이책을 펼쳐보고서 단박에 내맘을 사로잡아버렸다. 이책에 나오는 줄리엣의 물감상자는 그야말로 상상력을 가득 담고 있는 물감상자다. 물감상자만 있다면 줄리엣은 그어떤 것도 개의치 않고 모두 다 그림으로 표현한다. 그러니까 줄리엣도 내가 부러워하는 부류의 한 사람이 되어버렸다.
줄리엣은 비가 오는 바깥 풍경도 아주 멋지게 표현할 수 있고, 먹음직스럽고 탐스러운 딸기도 아주 멋지게 표현할 수 있고, 풀빛 당나귀도 멋지게 표현할 수 있고, 아침에 들은 새들의 노랫소리도 아주 멋지게 표현할 수 있고, 심지어 전날 꿈을 꾼 바닷속 풍경 또한 아주 멋지게 표현할 수 있으니 이어찌 부럽지 않을 수 있을까?

 사후 뒤치닥거리가 너무 까다롭다고, 동생들이 물감을 입에 넣을까봐 조심스러워 그동안 큰아이의 물감놀이는 못한지가 아주 오래전 일이 되어버렸다. 이책을 읽으니 아이에게 다시 물감을 손에 쥐어주고 싶은 충동이 인다. 아이의 상상력은 그저 아이가 나이가 차는 것처럼 그렇다고 키가 크는 것처럼 그것도 함께 자라는 것은 아닐 것이다. 엄마는 많이 귀찮아도 아이를 많이 놀 수 있게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상상력을 자라게 해주는 것일께다. 그래서 나는 반성을 많이 해야한다..ㅡ.ㅡ;;

 이책의 마지막장에는 이런말이 쓰여있다.
"그림은 세상과 나누는 이야기랍니다."라고.....
매번 그래~ 맞아~ 맞아~ 라고 혼자서 고개를 끄덕끄덕한다.
아이에게 세상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내가 많이 도와줘야겠다.
그러면 내아이도 줄리엣처럼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이런 기대를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지만 내아이도 내가 부러워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이 되었음 하는 바램은 아마도 계속 이어질 듯 싶다. 그래서 어쩌면 계속 나는 틈만나면 이책을 아이에게 들이밀게 될 것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6-11-27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챙겨봐야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