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 강의할 헤밍웨이의 책이 안 보여서 동네서점(이라기보다는 지역서점이라고 해야겠다. 규모가 다르니)에 갔다가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비채, 특별판, 2017)을 손에 들었다. 갖고 있는 책(주홍색)과 색깔이 달라서(연두색) 새로 나온 책인가 싶어 유심히 봤더니 같은 책이고 표지만 다른 듯했다(하드카바). 비닐이 씌어 있어서 속까지는 확인하지 않고, 집에 있는 책이 혹 행방이 묘연할 수 있다는 생각에, 그도 아니면 선물로 건넬 수도 있지 않느냐는 생각에 구입했다.

검색해보니 지난 여름에 나온 리커버판이다. 언제부턴가 리커버판 붐이 생기면서 이제는 어지간한 출판사의 간판 도서들은 모두 리커버판이 나오는 듯한 분위기다. 책의 용도가 독서에서 소장으로 바뀌어가는 징후인지 일시적 유행인지는 두고봐야겠으나 아무튼 특이한 현상이긴 하다. 나부터도 표지가 달라졌다고 몇권 구입한 사례가 있으니 남 얘기가 아니다.

다만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은 예전에 읽지 않은 글이 많아서 나로선 실제적인 필요에 부합한다. 대표적으로 ‘가즈오 이시구로 같은 동시대 작가가 있다는 것‘ 같은 글은, 얼마 전에 영어 번역으로 읽었지만, 전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던 글이다. 지금은 물론 사정이 달라졌다!

잡문집과 함께 손에 든 건 <먼 북소리>(문학사상사)다. 이 역시 소장하고 있는 책인데(내게는 2014년 이사 이전과 이후로 책이 나뉜다) 당장 읽으려고 하니까 목 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구입하는 수밖에. 1986-89년의 유럽 여행기인데, 하루키는 이 시기에, 그러니까 여행중에 <노르웨이의 숲>(<상실의 시대>)과 <댄스, 댄스, 댄스>를 쓴다. 이번주에 다시 읽으려는 소설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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